메이테츠 전동차 100계/200계(지하철 직통운행차량)
[미수집 편성] 112, 114, 115, 116, 214 편성 / Last Update 240903
1. 제원
데뷔 - 1979년 1월 1일
길이/폭/높이 - 20000 / 2730 / 4140
편성 - 6량편성(100계 5M 1T / 200계 3M 3T)
영업최고속도 - 100km/h(지하철 내 7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TDK-8200-A / TDK-8201-A(100kW) - 저항제어차량
3상교류전동기 MB-5059-A(200계) / TDK-6380-A(170kW) - VVVF제어차량
기어비 - 저항제어/계자첨가 여자제어 6.07 / VVVF차량 7.07
제어장치 - 저항제어 / 계자첨가 여자제어 / VVVF-GTO인버터제어 합조차량 / VVVF-IGBT인버터 제어(111~115편성 일부)
대차 - SU민덴식 에어스프링대차 FS-398A / FS-398B
SU민덴식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대차 SS-026D / SS-165D(5차도입분 이후)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HSC-D / HSC-R)
신호장치 - M형 ATS(메이테츠 구간) / CS-ATC(지하철 츠루마이선)
수상경력 - 1980년 20회 로렐상 수상
나고야철도 100계 전동차는 1979년부터 운용되기 시작한 통근형 전동차로,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과의 상호직통운전을 위해 도입된 차량으로, 메이테츠에서 제조한 차량 중 최초로 20m 4문형 차량으로 생산되었으며 내부는 올 롱시트로 되어 있다. 1980년 철도우협회의 로렐상을 수상하였다. 당초 4량편성으로 제조되었으나, 지하철 직통운전의 본격화로 1993년 8월부터 6량편성으로 증량되었다. 증비되던 시기에는 제어방식이 저항제어에서 계자첨가 여자제어, VVVF인버터제어로 변화되던 추세였기 때문에, 증량되던 일부의 차량은 계자첨가 여자제어 및 VVVF인버터제어를 채택하고 있으며 111~115편성의 일부는 VVVF제어로 개조되어 저항제어차량과 VVVF제어차량이 합조되어 운용되고 있다. 또한 최종 증비차량은 전 차량 VVVF제어차량으로 이것은 200계로 형식이 분리되어 있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 100계 저항제어를 모두 VVVF-IGBT제어로 변경하였으며, 2019년부터 자동방송장치의 갱신이 이루어졌다. 동시기에 데뷔한 나고야시영지하철 3000형은 모두 은퇴하였지만, 메이테츠 100계/200계는 현재도 현역이며, 아직 신형 차량으로의 대체계획은 100계 초기 도입분이 등장한지 46년째가 되는 2024년 현재 없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토요타선 / 미카와선 / 이누야마선 /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
(토요타시 ~ 아카이케 ~ 카미오타이 ~ 이누야마 계통 운행)
3. 차량기지 / 편성표
메이테츠 사나게검차지구 소속.
100계 6량편성 10편성 60량
200계 6량편성 1편성 6량. 총 66량 운용(211F~214F는 100계로 규정 / 215F만 200계임)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