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7.5km(로쿠지조~우즈마사텐진가와)
궤간 : 1435mm
역수 : 17개 역(로쿠지조~우즈마사텐진가와)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ATC / ATO)
최고속도 : 75km/h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 간사이 스루패스 사용 가능
교토에서 두번째의 시영지하철 노선으로 개업한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은 교토시내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노선이다. 야마시나/후시미/오오츠 지역과 교토시 중심부를 잇는 통근/통학 노선으로, 1일 약 12만명 정도가 이용한다. 1997년에 1단계 구간 다이고~니죠 구간이 개통되고, 2004년에 로쿠지조까지 연장, 2008년 1월에 현재의 노선이 완공되었으며 앞으로도 라쿠사이신도시 등 연장 구간에 대한 공사가 예정되어 있으나 교토시의 재정상태 때문에 건설이 실제 실행에 옮겨질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로쿠지조에서 야마시나까지는 후시미구 동부 / 야마시나구의 교토외환상선 지하를 남북으로 관통한다. 야마시나~케아게 구간은 산을 우회하기 위해 커브 구간이 있고, 케아게~우즈마사텐진가와 구간은 시내 중심부를 동서로 관통하는 구조이다. 도자이선이라고 하지만, 동서 방향으로 나 있는 구간은 전 구간의 절반 정도이다. 우즈마사텐진가와~미사사기 구간은 4량편성과 6량편성 열차가 섞여서 들어오므로, 스크린도어가 4량 부분만 일부 개폐하는 것도 가능하다.
모든 역에 스크린 도어가 설치되어 있으며, 지하철 전역에 스크린 도어가 채용된 것은 도쿄메트로 난보쿠선에 이어 두번째이다. 또한 각 역에 심볼 컬러가 선정되어 있어, 스크린도어, 역명 표시부, 역명 판넬, 역무실의 외벽, 엘리베이터 등이 각 역의 색깔로 통일되어 있다. 역 구조는 전부 섬식 승강장으로,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가 완비되어 있으며, 화장실에 계단차가 없고 장애인 대응 시설이 모범적으로 갖추어져 있다. 엘리베이터는 모두 유압식, 11인승, 점자표시 및 음성안내가 완비되어 있으며 에스컬레이터는 센서식 자동운전 장치가 갖추어져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로쿠지조 -> 우즈마사텐진가와)
상행열차 동영상(우즈마사텐진가와 -> 로쿠지조)
3. 역사
1997/10/12 - 다이고~니죠 구간 개업. 케이한 쿄츠선과의 직통운전 개시.(미사사기~교토시야쿠쇼마에)
2000/03/25 - 다이고~니죠 구간의 열차를 낮시간대 6편/1시간에서 8편/1시간으로 증편.
2004/11/26 - 다이고~로쿠지조 구간 연장개업.
2008/01/07 - 우즈마사텐진가와 연장개업으로 선행 다이어개정 실시.
2008/01/16 - 니죠~우즈마사텐진가와 구간 연장개업. 케이한 케이신선 열차의 직통운행 구간도 우즈마사텐진가와까지로 연장.
2009/04/01 - 교토고속철도가 제3종철도사업자로 보유하던 미사사기~산죠케이한 구간을 교토시교통국의 직영으로 전환.
2010/03/19 - 백지 시각표 개정 실시. 카라스마오이케역에서의 환승시간 균등화 추진. 또한 카라스마오이케역에서 카라스마선/도자이선 막차를 전 방향 일제발차하는 <신데렐라 크로스> 개시.
2013/03/23 - IC카드 전국 상호이용 개시.
2015/10/02 - 연말연시/오봉 기간을 제외하고 매주 금요일 막차를 30분 연장하는 <코토킨 라이너> 운전 개시.
2018/03/17 - 백지 시각표 개정 실시. 전 시간대의 케이신선 직통열차가 우즈마사텐진가와행이 됨. 케이신선 직통열차 대폭 감편.
4. 운행 형태
미사사기~우즈마사텐진카와 구간은 케이한 케이신선 열차와 합동으로 운전되고 있다.(미사사기역에서 케이한 케이신선과 직통운행) 1일 76왕복 열차가 직통운전을 하고 있으며, 그 중 28왕복이 우즈마사텐진카와까지 직통, 나머지 열차는 도중의 교토시야쿠쇼마에역까지만 운행한다. 교토시교통국 소속 차량은 케이한 케이신선 방면으로 가지 않으며, 케이한 케이신선 소속 열차가 지하철로 들어가는 한쪽 방향의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케이신선의 경우 노면구간이 있으므로 지연이 잦아서 교토시영지하철의 운행에 지장을 주는 경우도 간혹 발생한다.
직통열차는 대부분 15분 간격으로 운전하고 그 외 선내 왕복운전열차는 개업 초기에는 10분 간격으로 운행하다가 2000년 3월부터 7분 간격 운행을 시작해서, 선내열차 2편 / 직통열차 1편의 패턴으로 열차가 운행한다. 2008년부터는 6분 간격으로 줄어서 카라스마선보다 더욱 배차간격이 짧아졌다.
2018년 3월부터 백지 시각표 개정이 실행될 예정으로, 같은 날 백지시각표 개정이 진행되는 케이한 케이신선의 지하철 직통열차가 대폭 감편된다. 대신, 첫차~9시대를 제외한 전 시간대의 케이신선 직통열차가 우즈마사텐진카와까지 직통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미사사기~교토시야쿠쇼마에 구간은 12왕복 감편, 교토시야쿠쇼마에~우즈마사텐진카와 구간은 25왕복 감편이 된다. 선내 왕복운전 열차가 많아서 배차간격은 크게 늘어나지 않을 전망이다.
5. 운용 차량
교토시교통국 50계 - 6량편성. 교토시교통국 소속. 로쿠지조~우즈마사텐진가와 전 구간 운행.
케이한전철 800계 - 4량편성. 케이한전철 소속. 미사사기~우즈마사텐진가와 구간 운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JR로쿠지조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나라선(D06) - 도후쿠지/교토 방면
2번 승강장 - JR나라선(D06) - 우지/키즈/나라 방면
케이한 로쿠지조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케이한 우지선(KH73) - 츄쇼지마/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우지선(KH73) - 우지 방면
JR야마시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0) - 교토/오사카/고베 방면
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0) - 쿠사츠/마이바라/나고야 방면
3/4번 승강장 - JR코세이선(B30) - 오오츠쿄/카타타/오우미이마즈 방면
케이한전철 케이한야마시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케이한 케이신선(OT31) - 미사사기/케이한산죠/우즈마사텐진카와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케이신선(OT31) - 비와코하마오오츠 방면
미사사기역 환승안내
4번 승강장 - 케이한 케이신선(T08) - 시노미야/비와코하마오오츠 방면 직통운전
산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케이한 오우토선(KH40) - 데마치야나기 방면
3/4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40) - 쿠즈하/쿄바시/요도야바시/나카노시마 방면
카라스마오이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카라스마선 1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08) - 시죠/교토/다케다 방면
카라스마선 2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08) - 이마데가와/기타오오지/고쿠사이카이간 방면
니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산인본선(E04) - 우메코지쿄토니시/교토 방면
2번 승강장 - JR산인본선(E04) - 카메오카/소노베/후쿠치야마 방면
란덴텐진가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서측 승강장 - 란덴 아라시야마본선(A5) - 카타비라노츠지/아라시야마 방면
동측 승강장 - 란덴 아라시야마본선(A5) - 시죠오오미야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