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알브라심
삼하 5:17-25
오늘 말씀을 보면 다윗은 블레셋과의 싸움을 통해서, 물을 흩음같이 대적을 흩으시는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하나님을 기념하면서 그 싸움터의 이름을 ‘바알 브라심”이라고 부릅니다.
바알은 ‘주’라는 의미가 있고, ‘브라심’은 ‘격파’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바알 브라심은 ‘주께서 격파하셨다.’라는 뜻입니다.
다윗은 블레셋이라는 강한 대적들을 돌파해 나가시는 하나님을 본 것입니다.
다윗이 블레셋과의 싸움에서 ‘바알 브라심’의 하나님을 경험하게 된 것은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 된 후 얼마 안돼서 일입니다.
다윗이 처음부터 이스라엘 전체의 왕이 된 것은 아닙니다. 먼저 자신의 지파인 유다지파의 추대를 받아 헤브론에서 유다를 다스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울왕의 아들 이스보셋이 죽자,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들이 헤브론으로 올라와서 다윗에게 와서 왕이 되어달라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됩니다. 그리고 다윗은 수도를 옮길 필요성을 느낍니다.
유다를 통치할 때는 유다진영에 있는 헤브론이라는 지역이 좋았는데, 전체 이스라엘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좀 더 북쪽으로 수도를 옮겨야 했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헤브론에서 북쪽으로 30km 떨어진 예루살렘으로 수도를 옮기고자 합니다.
예루살렘에는 여부스 사람들이 살고 있었는데 그곳 사람들을 쳐서 점령하고 그곳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됩니다.
그런데 다윗의 이러한 움직임에 위협을 느낀 사람들이 블레셋 사람들입니다.
블레셋 자신들의 강력한 장군 골리앗을 죽인 다윗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위협적인 존재로 보았습니다.
그런데 다윗이 이스라엘 전체의 왕이 되고, 수도까지 옮겼으니 그 통치가 강력해 질 것이 뻔했습니다.
그래서 블레셋은 다윗을 찾아 싸우러 옵니다. 그것도 적당히 오는 것이 아니라, 블레셋 사람들이 다 올라왔다고 했습니다. 다윗에게 커다란 위기가 닥친 것입니다.
다윗은 블레셋 사람들이 쳐들어 온다는 소식을 듣고서 그들과 맞서기 위해 요새로 갔는데, 이미 블레셋 사람들이 르바임 골짜기에 가득했습니다.
마치 골짜기에 흐르는 물과 같이 블레셋 군사들이 골짜기를 가득 메우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이스라엘과 블레셋의 전면전이 벌어졌습니다.
그런데 다윗과 이스라엘군사가 골짜기에 가득 찬 블레셋 사람들을 물리치는데, 그 모습이 마치 손으로 물을 흩어 버리듯이, 이스라엘 군사들이 공격할 때에 그들이 맥없이 무너지고 흩어지는 것이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다윗은 ‘바알 브라심’의 하나님, 물을 흩으시듯이, 블레셋의 강한 군대를 격파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돌파의 중심에는 ‘바알 브라심’의 하나님이 계셨습니다.
성도들의 삶속에서 그 믿음이 성장하고 견고하게 설 수 있는 비결도 믿음생활 중에 만나는 여러가지 위기들을 믿음으로 잘 돌파하고 나갈 때입니다.
그럴 때에 성도들의 신앙이 더욱 성장하고 든든하게 서가게 됩니다.
오늘 다윗이 경험한 ‘바알 브라심’의 하나님을 보면서, 우리에게 닥치는 믿음의 장애물이 어떠한 의미가 있고, 어떻게 그러한 도전들을 이겨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 믿음의 성장 앞에 장애물이 있다.
“이스라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았다 함을 블레셋 사람들이 듣고 블레셋 사람들이 다윗을 찾으러 다 올라오매 다윗이 듣고 요새로 나가니라”(17절)
주석가들은 본 절 이하에서 보여 주고 있는 블레셋과의 전투가 실제로는 다윗이 예루살렘을 점령한 사건(6-10절) 이전에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합니다.(Leon Wood, Keil)
그들은 그 증거로서 다음과 같은 이유를 언급한다.
(1) 블레셋 사람들이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는 소문을 들은 직후에 다윗과 전쟁을 벌이려 쳐들어왔다. 즉 다윗 왕은 즉위하자마자 블레셋의 대침공을 막아내야 했기 때문에 예루살렘을 점령할 여유(6-10절)가 없었다.
(2) 블레셋 군대가 예루살렘을 직접 공략하지 아니하고 르바임(Rephaim)을 공격했다(18, 22절). 이와 같은 사실은 아직껏 다윗이 예루살렘을 정복하지 못했음을 보여 주는 좋은 증거이다(Leon Wood).
(3) 본 절의 ‘블레셋 사람이 다윗을 찾았다’는 말은 다윗이 아직 예루살렘에 그의 거처를 정하지 않았음을 강력히 시사해 준다(9절).
(4) 더욱이 본문의 평행 구절에 해당되는 23:13, 14에서는 다윗이 블레셋의 침공을 맞이하여 아둘람 굴에 진영을 설치하고 있었던 것으로 말한다. 이는 그가 아직도 예루살렘을 정복하지 못했다는 분명한 증거이다. 즉, 그가 이미 예루살렘을 정복했었더라면, 구태여 아둘람 굴에 진영을 설치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이상과 같은 여러 증거들로 볼 때 다윗의 블레셋과의 전투는 예루살렘 정복 이전에 일어났던 사건임에 틀림없다.
“블레셋 사람들이 듣고,… 다윗을 찾으려 다 올라오매” 블레셋 군대가 전에는 다윗을 죽이려 하지 않다가 그가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자 곧 그를 죽이려 한 것은 그들의 얄퍅한 정치적인 계산 때문이었다.
즉, 블레셋 사람들은 다윗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기 전에 그를 죽일 수 있는 처지에서도 그를 죽이지 않았다(삼상 27:1-12).
그 이유는 다윗을 당시 이스라엘이 왕 사울의 견제 세력으로 키워 이스라엘이 통일 국가가 되지 못하도록 하자는 계산 때문이었다.
그러나 뜻밖에도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자(1-3절) 길보아 전투(삼상 31장) 이후 북방 이스라엘 지경에서 크게 세력을 확보한 그들은 위협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들의 확장된 세력을 굳히기 위해 이제 다윗을 죽이려 한 것이다.
본 절에서 ‘블레셋 사람들이 다 올라왔다’고 하는 말은 당시 그들이 통일된 다윗의 세력을 얼마나 두려워하고 있었는가를 잘 보여 준다.
둘째 : 장애물을 이기는 방법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내가 블레셋 사람에게로 올라가리이까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 손에 넘기시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말씀하시되 올라가라 내가 반드시 블레셋 사람을 네 손에 넘기리라 하신지라”(19절)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이 말은 다윗이 우림과 둠밈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아내었다는 뜻 입니다.
그 당시 다윗과 함께 했던 제사장 아비아달은 우림과 둠밈을 단 에봇을 소유하고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다윗이 중요한 일을 당할 때마다 먼저 여호와의 뜻을 구한 다음 그 뜻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그의 훌륭한 신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네 손에 넘기리라” 이는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개인의 생명이나 국가의 장래를 막론하고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 하에 있음을 나타내 줍니다
다윗이 이러한 믿음의 장애물을 격파할 수 있었던 것은 우연이 아니라, 다윗만의 비결이 있습니다.
오늘 말씀을 보았을 때에 다윗은 블레셋과 같은 장애물들을 만났을 때에, 먼저 하나님께 여쭤보는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께 여쭙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믿음의 행위입니다.
어떤 장애물을 직면했을 때에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아뢰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 뜻을 묻기 위해서 갑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을 믿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자기 자신을 신뢰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다윗은 하나님께 여쭈었습니다. 하나님의 전지하심과 전능하심을 믿는 자들만이 하나님을 향해서 간구하고 여쭙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지혜와 능력이 아무것도 아니라는 깨달음이 있을 때에 하나님께 여쭙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믿음이 성장하고 견고하게 서는 사람을 보면, 내 지혜와 능력으로 뭔가를 하려고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한 사람은 도리어 그 신앙의 성장이 머무르고 후퇴하기가 쉽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지혜와 능력을 뛰어 넘는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셋째 : 믿음으로 나아가야 한다.
“다윗이 바알브라심에 이르러 거기서 그들을 치고 다윗이 말하되 여호와께서 물을 흩음 같이 내 앞에서 내 대적을 흩으셨다 하므로 그 곳 이름을 바알브라심이라 부르니라”(20절)
“그곳 이름을 바알브라심이라 부르니라”는 말은 이 지명이 예로부터 내려온 고유의 지명이 아니라 다윗의 대첩(大捷)을 기념하기 위해 새로 붙여진 이름임을 보여 줍니다.
한편 바알브라심은 ‘주’(Lord)라는 뜻의 ‘바알’과 ‘터치고 나옴, 부서뜨림’, 또는 ‘흩음’을 의미하는 ‘페라침’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복합어이다.
따라서 이 말의 의미는 ‘흩으심의 주’이다. 즉, 이는 블레셋 대군을 물을 흩어버림과 같이 쉽게 물리쳐 주신 여호와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다윗이 붙인 신지명(新地名)이다.
한편, 이곳의 위치가 정확히 어디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바알’이란 명칭이 이방 종교의 신 ‘바알’과 일치하였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즉 바알 종교로 인해 ‘바알’이란 명칭 자체를 혐오하게 되었던 후대의 유대인들이 그 명칭을 내포하고 있는 ‘바알브라심’이란 지명 자체를 없애버렸을 것이기 때문이다.(Rust).
다윗은 이처럼 블레셋을 격파한 일이 자신의 지략, 용맹성, 군사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서 도와주셨기 때문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즉 그는 어떤 중요한 일을 수행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의 뜻을 구했고(19절) 그 일이 끝난 후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그리고 ‘바알 브라심’의 하나님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묻고 그 뜻을 아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말씀대로 담대하게 행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보다 앞서서 도와 주실 것을 믿고 장애물을 넘어가는 것입니다.
블레셋이 일차 싸움에서 대패를 한 다음에 그대로 물러가지 않았습니다.
두번째 싸움이 같은 장소에서 일어납니다. 그 때에도 르바딤 골짜기에 가득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주신 말씀은 “하나님이 너보다 앞서 나아가서 블레셋 군대를 치리라”(24절)는 말씀입니다.
블레셋 사람들과 싸우는 것이 다윗과 이스라엘 군대라고 생각했겠지만, 그들보다 앞서서 나가시는 분이 여호와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니까 다윗과 이스라엘 군사들은 여호와를 믿고서 나아가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살아갈 때에 닥치는 여러가지 위기들과 문제들이 있습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읽으며, 그 뜻을 알았다고 한다면 이제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고서 담대하게 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들이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겸손하게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면서 나아갈 때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있는 믿음의 장벽을 부수고 넘을 수 있도록, 앞서 가서 도와 주시는 줄로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