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넛지 파이널 에디션
저자 : 리처드 탈러, 캐스 선스타인
출판사 : 리더스북
발행일 : 2021.08.03
넛지 : 파이널 에디션은 행동 경제학 분야에서 유명한 리처드 탈러가 쓴 넛지의 최신 개정판으로, 원저자인 리처드 탈러와 캐스 선스타인이 공동 집필한 작품이다. 넛지 이론은 개인의 선택권과 자율성을 존중하여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는 자유주의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여 사람들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개입주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책은 5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1부에서는 넛지 이론의 기초 개념과 철학을 설명하며, 행동경제학적 사고를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해준다. 2부에서는 넛지가 필요한 상황과 설계하는 법, 부정적인 넛지인 슬러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3부에서는 개인적 이익인 돈과 관련된 넛지를, 4부에서는 사회적 이익인 장기 기증과 기후 변화와 관련된 넛지를 설명해준다. 마지막 5부에서는 넛지에 대한 비판과 반박에 대해 설명해주며, 윤리적 기준과 그에 대한 검토 과정을 설명해준다.
넛지 이론에서 인간은 제한된 합리성, 인지적 편향, 감정 등에 영향을 받는 합리적이지 않은 존재이기에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지만, 넛지는 이러한 인간의 특성을 역으로 이용한다. 부정적인 표현보다는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며, 가시성을 증가시켜 선택의 중요성을 더 눈에 띄게하고, 행동의 긍정적인 결과를 즉시 보상하여 행동을 유도한다. 다른 사람이 하려고 하는 행동을 따라하려는 특성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 책에 나온 넛지의 사례는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그러한 상황들로 구성되어 더욱 몰입하기 편했다. 이 책을 통해 행동경제학이라는 분야를 알게 되었으며, 넛지 이론이 어떻게 "나"의 문제에서부터 시작해 환경문제나 사회 문제와 같은 "우리"의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강제성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선택 변화를 유도하는 넛지지만, 선택의 변화가 장기적 변화가 아닌 일시적 변화에 그칠 수도 있기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