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아마 모두 살면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웹사이트일 것이다. 이 구글은 검색 엔진에 사용하는 광고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데 이 광고는 사람들이 평소에 자주 찾아보는 검색어나 사이트 등을 기록해 그것을 바탕으로 관련 상품이나 업체들이 검색 엔진에 뜨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빅데이터를 악용하면 그것은 언제든지 WMD 모형이 될 수 있다. 이것의 피해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영리 대학’이다. 이들의 목표는 주로 가난하고 빈곤한 사람들과 같이 도움이 가장 절실한 집단인데, 주로 빈민가들이 많이 사는 우편번호나 대출이나 할인쿠폰과 같은 검색어를 주로 입력하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수집해 우편을 보내거나 인터넷에 광고를 띄우는 등 그들의 무지함을 이용해 마치 본인들이 그런 사람들을 배려하는 대학인 듯 홍보한다. 그러나 막상 그들이 대학에 입학하면 과다한 학비를 청구하며 결국 그들은 막대한 학자금 대출에 시달리게 된다. 영리 대학뿐만 아니라 소액 대출 산업 등 다양한 업체들은 사람들의 ‘통점’을 이용해 그들의 삶을 고통에 몰아넣는다. 우리는 흔히 이런 ‘빅데이터’를 이용한 광고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고 좋은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이런 빅데이터를 이익창출을 위해 악용한다면 얼마든지 많은 사람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우리가 흔히 빅데이터에서 개인정보보호의 부족성을 지적하는 이유가 이러한 피해 때문이 아닐까 싶었다. 이런 통점을 이용한 광고들에게 제재를 가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