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3.27(수) 찬송 320
말씀: 출애굽기 28:1-43
제목: 영화로운 제사장 직분
묵상하기
1. 하나님은 제사장 옷을 어느 정도 영화롭고 아름답게 짓게 하셨습니까?
2. 이스라엘 백성과 하나님 사이의 중보자로서 직분이 어떻게 나타나 있습니까?
본문 살피기
1.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을 영화롭게 하라
오늘 말씀은 성막에서 봉사할 제사장의 예복에 관한 기록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특히 대제사장의 예복에 대해서 아주 상세하게 계시해 주셨습니다. 이 옷은 대제사장 직분의 성격과 사명에 대해 상징적으로 말해 주고 있습니다. 2,40절에 하나님은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하라고 명하셨습니다. 6-14절에 에봇은 아름답고, 두 조각으로 된 소매 없는 복장입니다.이것은 겉옷 위에 착용했는데(레8:7), 두 개의 견대로 전신과 후신을 어깨에서 연결했습니다. 호마노 보석 두 개를 취하여 각각 여섯 지파의 이름을 새겨서 좌우 견대 위에 부착했습니다. 이것은 대제사장이 이스라엘의 책임을 짊어지고 하나님 앞에 서는 것을 의미했습니다(레8:7) .33절에 제사장이 입을 옷은 화려하고 매우 값진 재료로 만들게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론에게 영화롭고 아름다운 옷을 입히신 것은 그의 연약함을 가리고, 제사장의 권위를 높이기 위함이었습니다. 제사장 직분은 거룩하고 영화로운 직분입니다. 거룩한 옷을 입음으로써 제사장 직분의 중요성을 깨닫고 온 마음을 다해 감당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제사장은 거룩하신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의 중보자로서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의 뜻을 알리며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직분입니다.
2. 보석에 이스라엘의 이름들을 새기라
제사장의 옷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겉옷인 에봇(6-14)과 가슴에 다는 판결흉패(15-30)입니다. 그 외에 겉옷(31-35),패(36-39), 관(39), 띠(39), 속옷(40-43)을 만들게 하셨습니다. 에봇의 양 어께 위에 있는 두 개의 호마노(12) 와 판결흉패에 박힌 12개의 보석 위에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을 도장을 새기듯이 새겨야 합니다(29).15-29절에 판결흉패는 정방형의 세마포를 두 겹으로 짜 맞추어 가로 세로 22.5 cm 가 되게 만든 주머니입니다. 그것의 표면에는 네 줄로, 이스라엘의 12지파 이름을 새긴 보석이 끼워져 있고 그 가운데는 우림과 두밈을 넣어 두었습니다. 그리고 에봇의 앞쪽 상단에 달았습니다. 30절에 우림과 둠밈은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 쓰이던 제비 같은 도구입니다. 단어의 뜻은 빛(복수)과 완성(복수)을 의미하고 있으나 어원이나 재료 및 형상 등은 분명하지가 않습니다. 나뭇조각이거나 막대 모양의 제비이거나 혹은 금속이나 돌로 만든 주사위 모양이거나 확실하지는 않습니다(레8:8 민27:21 신33:8 삼상28:6 스2:63 느7:65).
.
적용
하나님은 죄 많은 우리가 어떻게 거룩한 제사장 직분을 감당할 수 있게 하셨습니까?
먼저,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어야 합니다. 땅에 세운 성막에서 섬기는 제사장들은 옷만 입으면 제사장 직분을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늘에 있는 참 장막에서 섬겨야 할 제사장들은 이런 옷으로 안됩니다. 롬13:14절에 “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어야 합니다. 이 옷은 우리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입을 수 있는 옷입니다. 이 의의 옷을 입어야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제사장 직분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벧전 2:5절에 “너희는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시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예수님을 영접하고 거듭난 우리는 거룩한 하나님의 제사장들입니다. 의식적인 거룩함보다 마음과 행실이 거룩하여져야 합니다.
다음, 복음의 제사장은 만 백성을 가슴에 품고 도고의 기도를 드림으로 기도하는 직분을 맡은 자입니다. 딤전 2:1절에 “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제사장의 가장 중요한 일은 백성들을 위해 도고의 기도를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제사장이 입는 에봇과 판결흉패에 12개의 보석을 달게 하신 것은 백성들의 죄를 어깨에 메고, 그들의 기도제목을 가슴에 품고 하나님께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롬15:16절에 “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분을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실 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복음의 제사장은 만 백성을 가슴에 품고 기도하는 직분을 맡은 자들입니다.
기도: 주님! 쓸모없는 죄인을 주님이 흘리신 피로 구속하여 주시고 부르사 영광스러운 제사장 직분을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성령님 제가 그리스도로 옷입고, 도고의 기도를 드리는 기도자의 직분을 믿음으로 잘 감당하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One word: “ 가장 영광스러운 직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