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물고기를 취미로 삼고 있는 회원님들께서는 탐어(探魚)의 즐거움에 대해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자연에 나가 직접 물고기를 관찰한 기회가 많지 않은 열대어와는 다르게 민물고기는 우리나라 우리하천에 살고 있기 때문에
필드에 직접나가 물속에서 우리 물고기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관찰하거나 직접 채집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민물고기 관찰은 물속에서 유영하는 물고기를 물위에서 관찰하거나 반두나 새우망등을 사용해 직접 채집하여 관찰하게 되는데, 어느순간부터 물속에서 활동하는 물고기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직접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오래전부터 수중촬영을 즐기고 있는 새뱅이군과 최근 수중촬영에 입문한 나르시나크에게 수중촬영에 필요한 장비,
수중촬영 요령등에 대해 많은 조언을 구했고 최근 수중촬영을 위한 카메라와 방수 하우징을 구입하였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설렘가득한 물속세상으로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수중탐어의 관건은 날씨.
물안에 들어가 관찰을 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차갑지 않은 수온도 중요하지만 뭐니뭐니해도 화창한 날씨가 관건이죠.
아무리 맑은 물에 들어간다고 할지라도 빛의 굴절이나 작은 부유물 때문에 햇빛이 없다면 예쁜 사진을 촬영하는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햇빛을 받아 반짝이는 우리 민물고기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관찰하기 위해서는 쨍한 햇빛은 필수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기상조건은 더할나위없이 좋네요~
강원도 양구군 천미계곡.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유명한 계곡은 아니지만, 아는사람들은 안다는 숨은 계곡이라고 하네요.
예상했던대로 물은 맑았지만 올해 가뭄탓인지 바닥에 부유물은 상당히 많이 쌓여있는 상태입니다.
무더웠던 한여름이 지나가고 아침저녁으로 다소 쌀쌀한 날씨 때문인지 나들이 나온 행락객들은 찾아볼 수가 없네요~
물밖에서 들여다 보니 참갈겨니, 돌고기등이 노닐고 있네요.
스노클링 장비와 카메라등 간단한 수중탐어 장비를 준비한 후 설렘을 안고 물속으로 입수.
물속에 들어오자 마자 물밖에서 보는 세상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펼쳐집니다.
물밖에서 사람이 접근할때는 도망치기 바쁘던 물고기들도 물안에서 접근하면 경계심이 다소 풀어지는 모습입니다.
부지런히 움직이는 쉬리.
빠른여울에서 물살을 타다 완만한 물살쪽으로 나와 잠시 휴식을 취하는 모습입니다.
자연스런 물살에서 유영하는 쉬리의 모습을 언젠간 수조에서 재현해보고 싶은 욕심이 드네요.
계곡의 터줏대감 금강모치도 상당수 볼수 있었습니다.
금강모치들은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많지 않아 수중탐어 초보인 제겐 좋은 촬영상대죠.
물속 이곳저곳을 살펴보다 물살이 빠른 여울부로 들어왔습니다.
돌하나 자갈하나까지 그야말로 자연스러움의 극.
자연이 만들어낸 레이아웃은 그 어떤 아쿠아리스트도 따라할수 없는 엄청난 내공을 가지고 있지요.
수중탐어를 하면서 관찰하는 이런 모습들은 수조세팅을 할때 큰 도움이 될것 같네요~
경계심이 많지 않아 오늘의 주연모델로 선정된 금강모치.
수중촬영은 물살로 인해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고정하기가 힘든데다 물속에서는 카메라 뷰파인더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많은 노하우가 필요할듯 하네요~
초보자인 제겐 이렇게 물고기형태만 제대로 나와줘도 정말 뿌듯합니다^^
돌사이사이를 돌아다니는 꺽지.
대부분의 시간을 돌틈에 숨어있을것이라는 생각과는 달리 오픈된 공간에서 놀고 있는 꺽지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반두를 이용한 채집을 통해서는 물속 민물고기들의 습성에 대해서 확인하기 어렵지만 수중탐어를 통해서는 물고기들의 생황에
대해 정확히 알수 있습니다. 수중탐어의 또다른 매력이죠~
물살이 약해지는 여울끝에서 놀고 있는 돌고기와 쉬리들.
물속에서 "토도도도독" 소리가 들리길래 귀를 기울여보니 돌고기들이 돌을 쪼는 소리네요.
수조가 아닌 계곡에서 직접 "자연의 소리(?)"를 들어보니 기분이 묘합니다
물속세상의 생동감을 전달하기에는 사진보다 비디오가 훨씬 효과적이죠.
아직 서툴지만 물고기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아낼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첫댓글 아우! 멋있다.
시원한 계곡은 어딜가나 멋지죠~^^
역시 자연스럽고 멋있네요~ 보기만해도 몸이 시원해지는 느낌입니다
여름이었지만 물이 차가워서 오래들어가 있지는 못했습니다~ ㅋ
저런 모습에 반해 ~ 이카페에 가입해서 배워가고 있습니다
영상 잘봤어요~~^^
앞으로도 카페에 자주 들러주세요~^&^
좋은 그림 잘 보았습니다.
물고기가 물밖보다도 물속 상황을 덜 두려워한다는 것도 재미 있네요, ㅎㅎ
물속에 들어가면 도망갔다가도 조금 있으면 다시 돌아오더라구요~ 옆에서 접근하면 확실히 경계심이 조금은 둔해지는것 같았습니다.
영상 멋지십니다. 새로운 도전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종종 가평에 놀러가곤 하는데 아직 가평에 계시는지요?
@realdog 네.. 가평초에 근무합니다. 나중에 오시면 연락주세요...
오오오오오오오와 짱이에요 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물이 많이 차가워서 맨몸으로는 힘들었을텐데 슈트 입고 들어가셨어요?
맨몸으로 들어가서 덜덜 떨었습니다 ㅎㅎㅎㅎ
보기만해도 참 좋습니다..^^
우리는 언제쯤 볼수 있을지....ㅎ
멋진 동영상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중촬영은 정말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왕숙천님께서도 수중촬영 시작하신듯 하던데 사진 올려주세요~^^
캬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덕분에 힐링...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