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형 슈퍼마켓의 '생존 이야기': 일부 매장은 문을 닫고 일부 매장은 리뉴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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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형 슈퍼마켓의 '생존 이야기': 일부 매장은 문을 닫고 일부 매장은 리뉴얼 중
생존을 위해 일부 중국 슈퍼마켓 회사는 매장을 폐쇄했고 일부는 대대적인 개조 작업을 거쳤습니다. 중국 슈퍼마켓의 데이터 맵. (게티 이미지를 통한 ADEK BERRY/AFP)
베이징 시간: 2024-08-22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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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4년 8월 22일] 중국 경제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으며, 생존 과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주요 상업 및 슈퍼마켓 회사(대형 슈퍼마켓)는 생존을 위해 매장을 폐쇄하고 다른 슈퍼마켓 브랜드를 모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혁으로 인해 더 많은 슈퍼마켓 회사가 3, 4급 도시로 이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슈퍼마켓은 이제 ' 폐점 '
중국 체인점 및 프랜차이즈 협회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 국내 100대 슈퍼마켓은 전년도에 비해 매출 규모와 점포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가운데 용휘, RT마트, 차이나리소시스뱅가드의 매출 규모와 매장 수가 모두 감소했고, CP로터스 매출도 20% 이상 감소했다.
2023년에는 상장된 슈퍼마켓 회사의 거의 절반이 손실을 입을 것입니다. 임대료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많은 슈퍼마켓 회사들이 놀라운 속도로 매장을 폐쇄하고 있습니다.
Lianshang.com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에 많은 업계 거대 기업을 포함하여 전국에서 최소 131개의 슈퍼마켓 매장이 문을 닫았습니다.
공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관 뉴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Yonghui Supermarket은 38개 매장을 폐쇄하고 China Resources Vanguard는 15개 매장을 폐쇄했으며 Walmart China는 17개 매장을 폐쇄했으며 City Supermarket Cityshop은 모든 매장을 폐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운영하고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합니다.
실제로 중국 슈퍼마켓 산업은 몇 년 전부터 쇠퇴하기 시작했다. 중국 공산당 국가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슈퍼마켓 매장 수는 정점 38,554개에서 24,082개로 최대 37.5% 감소했습니다.
대형 체인 슈퍼마켓 매장의 감소는 더욱 뚜렷해 2012년 11,947개에서 2020년 5,340개로 55% 이상 감소했습니다.
상업 및 슈퍼마켓 회사가 소도시로 이전
최근 몇 년 동안 슈퍼마켓 회사들은 초점을 1선 도시에서 3선, 4선, 심지어 18선 카운티로 옮겼습니다. 주거 커뮤니티는 도심, 고급 커뮤니티 및 상업용 건물을 대체했으며 슈퍼마켓과 기업의 새로운 전쟁터가 되었습니다.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가난한 슈퍼마켓'으로 자리매김한 알디는 주류, 우유, 세안제 등 저가형 제품을 9.9위안(위안)에 출시했다. 매장은 주로 새로 지어진 커뮤니티 쇼핑몰의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부는 상업용 건물에 위치하여 지가가 높은 상업 센터를 피하고 커뮤니티 주민과 더 가깝습니다.
Hema Outlet은 상하이 중부 및 외곽의 주거 지역에 더 많은 매장을 유통하고 있으며 Yonghui Supermarket은 도심을 피하여 상하이 교외 및 외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Sam의 상반기 새 매장은 난징에 자리 잡았으며 진장(Jinjiang)과 장자강(Zhangjiagang)에 신규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매장 범위는 더 많은 현급 도시를 포함할 예정이다.
Hema 매장은 30개 이상의 도시를 커버했으며 7월 이우에 첫 번째 새로운 도시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RT마트M 가맹점은 난징, 창저우, 양저우, 장쑤성 창수에 4개 매장을 오픈했다.
Fat Donglai의 13개 매장은 모두 3선 및 4선 도시인 Xinxiang과 Xuchang에 위치해 있습니다.
슈퍼마켓, ' 폭발적인 변화 ' 트렌드 시작
보도에 따르면 매장 수가 12개에 불과한 Fat Donglai는 순이익 측면에서 매장 수가 900개 이상인 Yonghui와 매장 수가 500개 이상인 RT-Mart를 능가했습니다. Fat Donglai는 저렴한 자체 운영 제품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유치하여 다른 제품의 판매를 유도합니다.
올해 6월, 용희슈퍼마켓은 지방동래의 첫 번째 매장을 개조한 후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Fat Donglai의 '폭발적인 개혁' 모델이 다른 슈퍼마켓에서 모방하기 어렵다고 믿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Pang Donglai는 다른 곳과 비교할 수 없는 지역적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2년까지 Fat Donglai의 Xuchang 및 Xinxiang 시장 점유율은 60% 이상에 도달할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에 따르면 Xuchang 및 Xinxiang에서 Fat Donglai의 시장 점유율은 90%에 달합니다. 다른 대형 슈퍼마켓은 이러한 시장 집중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경영환경이 악화되면서 중국 슈퍼마켓 기업들의 불안은 날로 커지고 있다. 2022년 Lianshang.com의 데이터에 따르면 소매업체의 78%가 불안 상태에 있으며, 그 중 31%는 매우 불안합니다.
(종합취재 나정정 기자/담당 편집자 원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