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잘보내고계시는지요.. 제가지고있는랜턴들도 소개를거진해드렸고 이젠회원님들께
보여드릴것도업스니, 초보회원님들을위해 납땜과동용접이야기나해볼까합니다.
저마다의방법들이다르니 꼭어떤게맞다하실수업는일이고 잘하시는분들오해업길바라고,
저만의방식이니 오해의글업길바랍니다.
먼저용접에는 흔히우리가쓰는 납용접과동용접이있는데, 더러어디에납용접을하고
동용접을하는지 구분을못하실때가있습니다. 쉬운답변으로는 열을많이받는곳(기화기,후드
버너부)그런곳은 당연동용접을해아하고, 기타열을많이받지않는곳(다리 삼발이꽂이, 펌핑기)
이런곳은 납용접을하시면됩니다.
먼저용접할곳을 사포로깨끗이닦아주고, 후럭스(송진,묽은염산)를조금만발라주시고
납질을하시면되겠습니다.요령으로는 모체를충분히달군후 모체의열이 납을녹일정도의
열이여야지 그렇지않고모제의열이부족하면 납이붙지않고 또르르굴러버립니다.
대장님의딩잡이와납땜요령의 아주기본적인자세입니다. 발바이스도자세가아주안정적이기에
사진올립니다.준비물은 (가스토치, 후럭스,납) 주의할것은 다른곳에열전도가되지않게 불조절을
잘해야지 그렇지않으면 납점된곳은 우수수다떨어집니다.
다음은 동용접입니다.. 동용접은납땜과같이 낮은온도가아니라 아주높은열을필요로
하기때문에 일반부탄가스토치가지고는 열이약해 동용접은어렵고, 열량이높은프로판가스
토치나 산소용접기로일을치러야합니다. 프로판용TS-8000(벤조매틱)도두터운것은
조금힘들고 얇은곳은 그런대로일을치릅니다.
연료통자체에 프로판용을들이댄다는것은 빈대잡기위해초가삼칸태우는격이니,
따로이용접(기화기, 버너부, 후드)시에쓰이고 만약연료통에 동용접용토치를 들이대면
다른납용접된곳은 우수수다떨어지오니 조심하시기바랍니다.
간혹, 연료통납용접에전기인두를 말씀하시는분들계시온데 그건트렌지스터라디오용접
이나 가끔금세공에쓰일뿐이지 우리가즐겨쓰는연료통때우기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