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브라질 출신 음악가로 꼽히는 '보사노바의 전설' 세르지우 멘지스(Sergio Mendes)가 6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별세했다고 브라질 언론 G1과 AP 통신, 영국 BBC 방송이 보도했다. 향년 83.
보도에 따르면 그의 유족은 성명을 통해 "지난 54년간 멘지스의 음악적 파트너이기도 했던 아내가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고인의 곁을 지켰다"고 밝혔다. 사망 원인은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는데 AP는 멘지스가 코로나19의 장기 후유증(롱 코비드) 와병 중 숨을 거뒀다고 전했다. 지난 연말부터 순환기 계통이 좋지 않아 힘겨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1941년 리우데자네이루주(州) 니테로이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난 멘지스는 처음에는 클래식 피아노를 배워 공연 전문 피아니스트의 꿈을 키웠다. 1956년 미국 뮤지션 데이브 브루벡의 '테이크 파이브' 음반을 자신의 첫 재즈 음반을 들은 뒤 인생이 바뀌었다. 2014년 미국 공영 라디오 NPR 인터뷰를 통해 "그 음반을 들으며 재즈 외에는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게 됐다"고 돌아봤다.
리우의 나이트클럽 등을 돌며 공연하며 안토니우 카를로스 조빔(1927~1994), 주앙 질베르토(1931~2019) 등과 어울려 보사노바의 기틀을 닦고 보급하기 시작했다.
그의 첫 레코드 'Dance Moderno'는 1961년 필립스 레코드 레이블로 발매됐다. 3년 뒤 그는 군사독재를 피해 미국으로 떠났는데 동포 밴드 멤버들이 귀국하는 바람에 멘지스는 새 그룹을 결성하게 됐는데 '브라질 '66'이었다. 미국 가수 라니 홀과 카렌 필립이 참여했다. A&M 레코드와 계약해 유명한 브라질 노래들을 재즈로 편곡하고 당시 히트곡들에 삼바 리듬을 흥겹게 입히는 성공 공식을 만들었다.
이 밴드의 이름을 세계에 알린 '마스 키 나다'(Mas Que Nada)다. 태양에 입 맞추는 앨범 커버로 유명한데 어깨를 들썩이며 몸을 흔들다 함께 따라 부르게 하는 흥겨운 곡이다. 멘지스는 나중에 "찬송하듯 함께 부르는 일에는 아주 마법 같은 뭔가가 있다. 사람들이 그 노래를 사랑한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히트한 첫 포르투갈어 노래였으며 '브라질 '66' 데뷔 앨범(1966)을 미국 차트 톱 10에 올려놓은 곡이었다.
1961년 데뷔 후 35장의 앨범을 발표했다. 브라질에서 태동한 보사노바를 세계적으로 히트시킨 장본인으로 평가받는다. 2014 국제축구연맹(FIFA) 브라질월드컵 응원가 '원 네이션'(One Nation)까지 그가 다룬 음악의 폭도 넓다. 'The Look Of Love'와 비틀스의 ' The Fool On The Hill' 같은 영어 가사 노래에 브라질 트위스트를 버무린 곡을 발표하기도 했다. 2006년엔 미국 팝그룹 블랙 아이드 피스가 '마스 키 나다'를 피처링해 다시 한번 음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70세 넘는 나이에 존 레전드나 저스틴 팀버레이크 등 젊은 가수들과 협업하며 노익장도 과시했다. 지난해 11월까지 파리, 런던, 바르셀로나의 열정적인 하우스 공연들을 완판해 유족은 성명을 통해 마지막 불꽃을 태웠다고 전했다.
라틴 음악계 거장 중 한 명으로 거론되는 멘지스는 미국 그래미 어워즈와 라틴 그래미 어워즈(2회)를 비롯해 수많은 상을 받았다. 2012년에는 애니메이션 '리우'(Rio)의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으로 미국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멘지스는 여러 차례 내한 공연을 통해 한국 팬들과도 호흡하며 많은 사랑을 얻었다. 그는 2015년 서울재즈페스티벌 참석차 한국을 찾기 전 연합뉴스 등과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한국 관객들은 최고"라며 "관객들이 제 노래를 따라 부르고 춤도 추면서 공연을 마음껏 즐기는 모습이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그의 인생을 담은 영화 'Sergio Mendes In The Key Of Joy'가 2020년 새 앨범 발매에 발 맞춰 공개됐다. 지난해 10월 런던 재즈 페스티벌에 서기도 했다.
자신의 음악 철학을 요약해달라는 주문에 그는 "내가 브라질 음악에 대해 생각할 때 마음에 떠오르는 첫 단어는 즐거움, 축하, 파티일 것이다. 내 생각에 일반적으로 사람들 영혼에서도 그럴 것"이라고 답한 적이 있다.
유족으로는 아내 Gracinha Leporace와 다섯 자녀를 남겼는데 아내는 고인의 레코드에 다수 가수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