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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증감률 |
- | 총액 | 306,648 | 370,993 | 434,357 | 25.1 |
1 | 뉴질랜드 | 161,715 | 216,391 | 244,241 | 12.9 |
2 | 호주 | 64,773 | 76,955 | 87,226 | 13.3 |
3 | 미국 | 53,413 | 40,976 | 60,235 | 47 |
4 | 프랑스 | 13,927 | 21,031 | 22,334 | 6.2 |
5 | 이탈리아 | 12,820 | 15,640 | 20,321 | 29.9 |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치즈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0406 기준)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금액 | 5 | 7 | 80 | 82 | 551 | 874 |
증감률 | -88.4 | 27.8 | 1,045.4 | 2 | 572.6 | 58.7 |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시장 선점한 외국 브랜드
- 오랜 치즈 생산의 역사를 가진 외국 브랜드는 현재 중국 내 주요 위치를 점하고 있음. 현재 시장점유율 TOP5 중 4개가 외국 브랜드임.
- 1위는 MILKANA로, 프랑스 Bongrain 회사 계열 브랜드로 현재 시장점유율 25%를 초과함. 2위는 Anchor로 헝티엔(恒天然) 계열 브랜드임. 3위는 La Vache qui rit로 프랑스의 Bel 그룹 계열사 소유임. 4위는 president로 Lactalis 소유임. 5위는 미아오커란두오(妙可蓝多)로 5개 기업 중 유일한 중국 브랜드이며 광저 주식 계열 브랜드임.
ㅇ MILKANA는 베이상광(베이징, 상하이,광저우) 등 1선 도시에서 잘 팔리고 있음. 주로 슈퍼마켓이나 작은 가게에 집중돼 있으며, 일찍이 CCTV와 어린이 채널 등에서 광고를 시작함. 현재 MILKANA는 전국 지급시에 모두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슈퍼마켓 시스템 300개의 대리상을 보유함.
ㅇ 중국 치즈 시장점유율 TOP 5 브랜드 주요제품
순위 | 제품명 | 제품 이미지 | 가격 |
1 | MILKANA 과일치즈맛 (百吉福 棒棒奶酪混合水果味) 500g |
| 59위안 |
2 | Anchor 체다가공치즈 (切达再制干酪) 250g | 25.8위안 | |
3 | La Vache qui rit 치즈스낵 (乐芝牛 芝士小食系列再制干酪) 125g |
| 37.6위안 |
4 | President 모짜렐라 피자치즈 (总统(President)马苏里拉匹萨奶酪片) 200g |
| 50위안 |
5 | 미아오커란두오 과일치즈맛 (妙可蓝多 奶酪棒棒 混合水果味) 500g |
| 45.8위안 |
자료원: 징둥닷컴(京东商城)
□ 관세율
ㅇ 치즈 HS Code: 0406
-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8.8%(한중 FTA협정)
연도 | 관세율(%) |
MFN | 12 |
2015 | 11.2 |
2016 | 10.4 |
2017 | 9.6 |
2018 | 8.8 |
2019 | 8 |
2020 | 7.2 |
2021 | 6.4 |
2022 | 5.6 |
2023 | 4.8 |
2024 | 4 |
2025 | 3.2 |
2026 | 2.4 |
2027 | 1.6 |
2028 | 0.8 |
2029 | 0 |
주: 양허유형 15(관세를 한중 FTA 발효일부터 15년간 매년 같은 비율로 인하하며, 2029년 1월 1일부터 관세 없음.)
□ 수입 인증
ㅇ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ㅇ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치즈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시사점
ㅇ 어린이 맞춤 제품 개발 필요
- 어린이 치즈는 핵심 상품으로,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선 반드시 '시각적' 요소를 갖고 있어야 함.
ㅇ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 치즈는 수입품이어서 중국 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경향이 여전히 존재함. 따라서 꾸준한 맛 개발이 요구됨.
ㅇ 다방면에 활용되는 치즈
- 중국 치즈의 80%가 카페, 베이커리 등에 쓰임. 이는 재가공돼 빵, 디저트로 소비되며 20%의 치즈만이 음식에 직접 쓰임.
- 유제품 기업은 빠른 치즈 소비에 맞춰 각 거대시장으로 진출함. 어린이, 청소년과 화이트칼라를 겨냥한 다른 종류의 치즈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ㅇ 미래 치즈시장의 발전은 아이, 젊은 세대 그룹 타깃팅에 달려 있음.
- 유제품 기업은 '링링 허우'(2000년 후 출생자), '야오링허우'(2010년 후 출생자) 등 유제품 수용정도가 높은 소비자들을 겨냥함.
- 사탕 모양으로 포장된 치즈제품, 초콜릿을 넣은 치즈제품 등 다양한 종류의 치즈제품들이 출시됨.
ㅇ 선전샹꺼우국제무역유한공사 총경리 짜오청취엔(赵诚全)은 “치즈는 영양이 풍부한 제품으로 쉽게 소비할 수 있으며, 현재 중국에 외동 자녀들이 많고 산아정책 개방이 실현됨에 따라 어린이 치즈는 머지않아 굉장히 큰 소비시장으로 떠오를 것이다.”라고 말함.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