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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외계인 입니다.
이번에 제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데이터 요금과 관련한 부분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 이 방면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것으로 사료되나 그래도 아직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 계시지 못해 피해를 보시는 분들이 계시는것 같아 이렇게 적어 봅니다.
지금부터 기재되는 내용이 무조건 옳은 것은 아니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 역시 어디까지나 제 짧은 지식에서 나온글이다보니...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데이터요금에 대해 언급하여드리기에 앞서 요금체계부터 이해하셔야 합니다.
휴대폰 사용요금으로 청구되는 금액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3가지는 각각의 기본 요금은 제외한 부분을 말합니다...
첫째로 음성통화와 관련한 요금...
이는 말 그대로 본인의 휴대폰으로 다른이와 통화를 하여 발생하는 요금을 말합니다.
이 요금은 본인이 통화한 시간에 비례하여 요금이 청구됩니다.
즉, 내가 다른 사람과 통화할때...
"강인아 너 춤많이 늘었더라 제법이던걸? 그게다 형님의 은공이란걸 잊지않길 바래. 내가 공짜 좋아하는건 아니고 밥 한번 쏴"
헉헉...
하고 4.81초 만에 짧게 끊으면 돈이 적게 나가고
"여보세요 거기 혹시 김수환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동박삭 치카포사리사리센타 워리워리 세프리캉 무두셀라 구름이 허리케인의 담벼락 서생원의 고양이 바둑이는 돌돌이...네 집이죠 저는 친구 외계인 인데요 혹시 집에 김수환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동박삭 치카포사리사리센타 워리워리 세프리캉 무두셀라 구름이 허리케인의 담벼락 서생원의 고양이 바둑이는 돌돌이 있나요?..."
헉헉...
하고 염통 터지도록 통화하면 그만큼 많이 나온다는 얘기 입니다...
위 음성통화 요금은 현재 각 통신사별로 또 요금제 별로 10초당 X원씩 각각 부과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데이터 통화 요금...
본 요금에 관한 설명은 아래에 자세히 하기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세번째로는 정보이용료로 부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각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컨텐츠...
벨소리,그림친구,컬러링,게임등 각각의 컨텐츠를 이용하기위해 지불되는 요금을 말합니다...
단, 이 정보이용료는 다른사람이 본인에게 선물하기를 할 시엔 보낸사람만 부과되고
본인은 해당 컨텐츠를 이용,다운로드 하는데 발생하는 데이터 요금만 발생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데이터 요금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음성통화는 10초당 X원씩 부과된다는 설명이 되고 있다고 말씀드렸죠...
데이터요금에 관한 내용을 잘 살펴보시면 데이터 요금에 관한 내용에서는 0.5당 X원...
이런식의 설명이 기재되어 있는것을 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데이터 요금은 음성통화와는 달리 시간에 따른 과금이 아닌 사용량에 따른 과금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용량이란 해당 컨텐츠 혹은 무선인터넷 이용시 발생하는 데이터의 발생량을 말합니다.
우선 아래 그림을 한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아까 제가 언급하여드린 내용처럼 초당 얼마가 아닌 0.5kb당 얼마...
하는 식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데이터 통화(네이트,준 등)는 시간에 비례하여 과금이 되지 않고 해당 컨텐츠의
용량에 따라 과금이 된다는 것 입니다.
물론 시간단위 과금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기재되어 있으나 극히 제한적인 상황이므로 제외토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데이터 통화료금이 발생하는 부분을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라이브벨을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윤하" 라는 가수의 "비밀번호 486" 이라는 곡을 다운로드 받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고음질 기준 이 라이브벨의 용량은 500kb 이며 정보이용료는 900원 입니다.
그럼 이곡을 구매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기본적으로 90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가 되며
발생하는 데이터 요금은...
라이브벨은 MOD 컨텐츠에 속하고 있으며 MOD 컨텐츠는 0.5kb당 0.9원의 데이터요금이 발생합니다.
위에 라이브벨의 용량이 500kb라고 말씀드렸죠?
그럼 0.5kb당 0.9원이 발생하니까 500kb면 900원이 되겠네요...
즉, 윤하의 비밀번호 486이라는 고음질 500kb 짜리 라이브벨을 하나 받는데 발생하는 비용은...
정보이용료 : 900 + 데이터요금 : 900 = 1800
총 1800원의 요금이 부과되는 것 입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순수 다운로드 비용입니다.
네이트를 접속해서 폰꾸미기로 이동해서 라이브벨 카테고리로 이동후 윤하의 비밀번호 486이라는
라이브벨을 찾기까지 발생하는 데이터 통화요금은 빠진것 입니다.
실제 발생하는 금액은 1800원보다 + 되겠네요...
아직 이해가 안가시는 분이 계실까 하여 한번 더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게임을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영웅서기2 라는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영웅서기2라는 게임의 정보이용료는 3000원이며 용량은 약 820kb 이나 계산하기 편하게 800kb라 하겠습니다.
그럼 이게임을 다운받는데 부과되는 요금은 정보이용료 3000원에 플러스로 발생하는 데이터 요금은...
게임은 소용량멀티미디어에 속하는 컨텐츠로 0.5kb 당 1.75원 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됩니다.
용량이 약 800kb 니까 2800원 정도의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겠네요...
영웅서기2 라는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데 부과되는 총 비용은...
정보이용료 : 3000원 + 데이터요금 : 2800원 = 5800원
약 5800원이 부과되겠네요...
이 역시 폰으로 네이트 접속하셔서 게임으로 이동하시고 장르별 게임을 뒤지시다가 영웅서기2라는
게임을 찾는데까지 발생하는 비용을 제외한것이므로 실제로는 더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릴것은 데이터 관련 요금제에 가입하신분...
데이터 안심정액제나 데이터 세이프 요금제 등에 가입하신분들은 데이터 요금은 발생치 않습니다...
데이터 세이프 요금제 가입자분은 전혀 발생치 않으며 안심정액제에 가입하신분은 상한선(30000원)
이전까지는 발생을 하며 상한선(30000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발생치 않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중요한 사실은 데이터 요금제라 할 지라도 NATE 프리 정액제의 경우 MOD/VOD 서비스는 무료통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즉, 네이트 프리 정액제를 가입하고 정액제라는 생각에 라이브벨을 다운받을 경우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한다는 말 입니다.
나름데로는 최대한 쉽게 설명드린다고 했는데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완벽하게 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최소한이나마 이해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혹시나 보시고 잘못되거나 추가되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수정조취 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미없는 글 끝까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그럼 저 계인이는 이만 물러가고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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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와우~~ 좋은 글입니다~~
좋은 정보 입니다!
와우~~좋은 정보의 글입니다~~! 이해가 쏙쏙 되는군요^^
정말 좋은 글입니다 전 5분 썼는데 15000원 넘게 나온적 있어요 안습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