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복많이받으시고.. 엊그제에이어 납땜을하고자하시는 초급납땜을설명드렸고,
오늘은이어 중급반납땜이야기로 새해를열어갑니다.
앞전에도말씀드렸지만, 땜질하는방법이 각자마다다르고 자기만의노하우로일을
치르기때문에 자신의방법과다르다고 흉보지마시고 저런식으로 하는사람도있구나
하시고 이해바랍니다..
정중앙 저정도의크렉이어도 압을넣으면 석유가세나옵니다..
흔히들 땜고수님들만즐겨하시는 연료통으로기어들어가 크렉간연료통이나 땜질을하는
방법을이야기해보겠습니다. 먼저연료통에크렉이가가시작한다는것은 황동도철보다는
늦지만, 피로도가쌓이면 크랙이가기시작해수명을다합니다. 한번크렉이가기시작하면
대체적으로수명이다해 그곳을때워도 다른곳이크렉이가기시작합니다, 위험하오니
납땜연습용으로하시고 폐기처분하시기바라면서.
무엇보다중요한것은 사고를미연에방지할수있는것은 과압이원인이될수있다고봐야겠죠
흔히들우리가만지는왼만한버너들은족히50년가까이 심지어는70년넘게된물건들이고
피로도가쌓인 연료통에 큰불꽃을보기위해 과압시킨다는건 아주위험한일이죠..
물론 회사에서 그리쉽게터지라고만든건아니지만, 연료통도 버티는한계가있기
때문입니다. 그곳에다조금더밝은불을보려고 압을많이채운다는건 아주위험한일이오니
적당히압도주시고, 아나로그오래된물건에 밤새기로돌리신다면 어떤부품이고장나도
고장이나가마련입니다만, 저같은경우는 기름을절반이상채우고 압의공간이적어지기
때문에적당한압을주고 즐기는용도로 몇시간(2~3시간)만불보고 소등시킵니다.
화를자초하는 무리한작동법은삼가하시라고 권하는뜻입니다.
연료통안에서때우기이야기하다 엉뚱한곳으로흘렀습니다.
납땜을위해선 불순물청소와접착제인 후럭스가아주중요하죠, 저같은경우는 카페내
화공과전문이시고 운영회원이신 삼X이님표고양이오줌을 즐겨쓰고있습니다.
납질시발라주면 잘달라붙죠..딩을잡을려면 몇시간을땟다붙였다 백번이상을납질만
하고있스니 잘안붙으면낭패죠 하지만삼X님표오줌만바르면 아주일방입니다.
먼저더러운연료통안을청소해야만 납이붙겠죠 지저분하면안붙습니다. 안의납땜질
할곳을청소한다는건쉽지않고, 묽은염산(오줌)을빨대나주사기로 납땜부위를먼저청소하고
납을말아서 안납땜부위에정확히놓고 머리위로쳐들고 밖에서토치로지져줍니다.
여기서아주중요한것은 통안의납이녹아크렉사이를스며들게 묽은염산을밖에서도
크렉사이에몇번반복해서발라줍니다. 그리고연료통을 머리위로쳐들고 토치를가하면
안의납이녹아서 크렉사이를메꿀수있겠습니다.
연습용으로사용하시고, 다른부분이녹지않도록 불조절을잘하는것이 관건이랄수있습니다.
이것이어렵다면 밖에서때우기를하십시요. 새는부위를 사포로깨끗이닦고 크랙사이를
몇번을반복해서 이쑤시게로반복해서묽은염산을발라주고 납을조금만잘라서
크렉위에올리고지져주시면 벌어진틈이메꿔줍니다.
여기서중요한건 염산을납땜할곳만발라야지 그렇지않으면 염산있는곳은 납이쫙퍼져
버리기때문애 그걸닦아내려면 큰일거리입니다 소량만반복해서바르고 중요한팁은
납의허실이나 다른곳으로퍼지지않게하기위해 연료통을먼저가열해 소량의납을잘라서
쓰시기바랍니다. 그러면일이한결덜지저분해지고 시간이단축됩니다.
땜질이끝난뒤 빈통에80방압을주어수압테스트를해보니 우선은이상업도록 잘메꿔졌지만,
그뒤의연료통의변화는 훗날저역시도절대로세지않는다 장담을못합니다..ㅋ
연습용으로만사용하시옵고, 불놀이안전에주의하시라고 당부말씀드립니다..
일일이설명하다보니 새해아침부터글이길었습니다. -이상끝-
쭈구리의 랜턴사랑 오늘도이어집니다.
-전라도광주 쭈구리-
첫댓글 와.... 역시. 고수들의 방법입니다... 저같은 초보자는 할수없네요... 요즘도 매일 납땜연습중입니다... 다리를 때고 붙이고 밑장도 까고 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쭈구리선배님.... 새해복많이받으세요...ㅎㅎ
2019년에도....
돌리고~돌리고~살리고~살리고~~살리고
자꾸만져보시다보면.. 자신만의노하우가생기겠죠.
@쭈구리(송진안) 그동안 오줌물이 없다보니... 실납으로 안붙더라고... 그래서 밑장까지 새고 계속 실패를 했습니다...
오줌물을 구해서 한번해봐야겠어요..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사업 번창기원합니다.
염산을 화공상에서 구입해서 사용한다면 희석해서사용하시는지요? 그럴경우 물과 섞는 비율은 어떻게 조절하시는지요? 감사합니다 .
묽은염산은 저도전공이아니기에잘은모릅니다. 필요하시면 보내드립니다.
잘 보았습니다.
납땜 초보인 저에게 많은 도음이 될것 같습니다.
기해년에도 항상 건강하시고,,행복하세요^^*~~
거북이님이 자칭초보라시면 절놀리시는겝니다..ㅋ
좋은 설명입니다.
정독했습니다.선배님
안전은 열번을강조해도 좋은말입니다.
자작의대가이신 대암산님께서 저는다른용접(전기용접,알곤용접)이나 기타에대해선 잘모릅니다..
단지 우리에게필요한 납,동용접만조금할줄압니다만, 궁금해하시는초보님들을위해서.. 감사.
쭈구리님. 강좌 잘 읽었습니다. 랜턴 과압이 버너 과압과 다른 부분이 있는지 궁금해서요. 버너도 동일한 위험이 있는지 여쭙니다. 아참,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버너나랜턴이나 다를게무에있겠습니까 거기서거기지..ㅋ 압이란생각밖으로위력이세니, 과압하지말란뜻이죠..
감사합니다. 안전 우선!
감사..
쭈구리님.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강좌 잘 읽고 있습니다, 하삭 랜턴연료통이 니켈도금 탱크인데 측면에 커다란 딩이 있어, 딩을 잡으려고 몇달간 째려만 보고 망설이고 있습니다. 딩돌이를 붙일곳에 니켈도금을 벗겨내고 염산을 바른 후 납땜을 해야하는지 그냥 납땜을 해도 딩돌이가 잘 붙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이늦어죄송합니다. 딩돌이심지납땜을하려면, 뜨거운토치를들이대니 크롬도금은거무스레탑니다.
또한크롬위에는 납이잘붙질않기때문에 벗기고땜질을해야되고요. 결론적으로 황동은딩을잡고 깨끗이
닦아버리면그만이지만, 크롬은그부분만거므스레타겠죠..
염산은 위험한 물질이므로 전문적인 취급이 필요한 물질입니다.취급시 반드시 보호장구(고무장갑,보안경,마스크)가 필요하고 희석시는 더 위험한것이 원액에 물을 첨가하면 않되고 반드시 물에 용액을 중앙부가이닌 측면에 흘려 넣어야 합니다.(발열반응 과 폭발현상)... 조심해 사용하세요..
도움말감사드립니다. 원액은 위험하니만져본적도업구요. 납질용도의묽은염산이라도 납질부위만 이쑤시게로찍어바를정도니 위험수준까지는 아니오니걱정놓으시기바랍니다..
고등학교 화학시간이 생각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보았습니다.꾸벅~
나름대로적어보았으니, 이해바랍니다.
정말 놀랍읍니다
실력도 대단하시고 요
정성도 대단 하십니다
훌륭 하세요
건강 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잘배우고 갑니다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