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시장의 온라인 침투율은 국내 타 시장 대비 가장 낮았으나 최근 가파르게 성장 중. 케이카는 온라인 중고차 시장 점유율 81%를 확보한 카테고리 킬러로서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는 바 기업가치 상승 전망
▶ 온라인 중고차 시장, 케이카가 만들어간다
한국 소매 시장에서는 과거 온라인 침투율이 낮았던 품목들의 온라인 매출 성장률이 두각을 보이고 있으며 중고차 또한 이에 해당함. 1)비표준화, 2)상품의 복잡성, 3)높은 가격 문제로 인해 온라인 침투율이 1% 수준에 불과했으나 케이카를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개화 중. 온라인 중고차 시장 점유율 81%를 차지하고 있는 케이카의 전년 대비 온라인 매출액 성장률은 '21년 77%에 달하며 '22년에도 39% 수준의 성장이 기대됨
▶ 브랜드, 그리고 플랫폼의 가치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깊은 만큼 중고차를 온라인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가 필요. 케이카는 직매입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중고차 매입부터 점검, 판매까지 담당해 이를 해결하고 있음. 자본력이 뒷받침 되어야 가능한 비즈니스모델로 이는 진입장벽으로 작용. 또한 케이카 오프라인 매출의 93%가 지점 방문에 앞서 Kcar.com을 방문한 고객으로부터 발생하는 등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사업의 시너지도 발생. 진정한 의미의 옴니채널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기업으로 평가
▶ 밸류에이션, 높아진 온라인 매출비중이 반영되지 않았다
’22년 당사 실적 추정치 기준 케이카의 PSR은 0.6배. 미국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선두주자인 Carvana(PSR 1.8배) 대비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며, 오히려 일본 오프라인 중고차 판매기업인 NEXTAGE(PSR 0.6배)와 유사한 수준. ’22년은 케이카의 온라인 매출액 비중이 오프라인을 넘어서는 원년이 될 것인 바 이에 따른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을 기대함
NH 주영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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