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근로자들에게 상사의 퇴근 후 전화, 이메일을 무시할 권리 부여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8/26/australia-gives-workers-right-to-ignore-bosses-after-hours-calls-emails
최근 이 나라는 업무 시간 외에 '연결 해제의 권리'를 부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2020년 11월 11일 호주 시드니의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옆 항구에서 식사를 즐기는 손님들.[Loren Elliott/Reuters]
Wing Kuang 의 글
2024년 8월 26일 게시2024년 8월 26일
호주 시드니 – 호주는 직원들에게 퇴근 후 "연결 해제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느긋한 분위기의 평판을 직장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호주 근로자들은 월요일에 직장 시간 외에 상사의 이메일과 전화를 무시할 수 있는 법적 권리를 얻었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간주되지 않는 한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계속 읽기4개 항목 목록목록 1/4수백만 명의 시아파 무슬림 순례자들이 아르바인 축제를 위해 이라크에 모였습니다.목록 2/4시리아 알 아사드, 터키 화해 노력 실패목록 3/4하마스 대표단 카이로 출발, 가자 휴전 희망은 균형을 이룬다목록 4 중 4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주요 사건 목록, 913일차목록의 끝
이 법은 COVID-19 팬데믹 이후 고용주들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의존도가 높아지고 재택근무가 인기를 끌면서 직업적 삶과 사생활의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른 호주 정부의 대응책입니다.
호주의 중도 좌파 노동당은 임시 고용에 대한 새로운 규칙과 배달원에 대한 최저 임금 기준을 포함하는 일련의 노동 개혁의 일환으로 도입된 이 조치를 통해 근로자들이 휴식을 취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야 할 때에도 휴대전화를 모니터링해야 하는 압박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하루 24시간 급여를 받지 못하는 사람이 하루 24시간 온라인에 접속하지 않고 연락이 가능하다고 해서 처벌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앤서니 알바니즈 총리는 2월에 이 법안을 소개하는 기자 회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호주의 공정 노동 위원회 재판소에서 시행하는 규칙을 위반한 사업장은 최대 93,900호주 달러(63,805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습니다.
호주의 총리 Anthony Albanese가 2024년 8월 16일 호주 의회에서 뉴질랜드 총리 Christopher Luxon과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 [Tracey Nearmy/Reuters]
호주는 직장에서의 연결을 끊을 수 있는 권리를 도입한 최초의 국가가 아니다.
2017년 프랑스는 근무 시간 외에 메시지에 답장하지 않아도 근로자가 처벌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법안을 도입했고,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도 유사한 조치를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8시간 근무제를 처음으로 도입한 나라인 호주에서 이런 조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은 햇살이 내리쬐는 해변과 느긋한 사람들로 가득한 "행운의 나라"라는 국제적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호주의 느긋한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연구자, 전문가 및 노동 옹호자들은 호주가 과로 문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광고
알자지라에 가입하세요주간 뉴스레터
전 세계의 최신 뉴스. 시기적절하고 정확하며 공정합니다.
구독하다
가입하시면 개인 정보 보호정책 에 동의하시는 것입니다.
reCAPTCHA 로 보호됨
호주 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에 평균적인 호주 근로자는 매주 평균 5.4시간의 무급 노동을 했고, 18~29세는 7.4시간의 무급 노동을 했습니다.
중국인 이민자 웡은 멜버른에서 영업 사원으로 첫 직장을 시작하기 전에 호주 직장에서는 직원들이 정규 근무 시간인 오전 9시~오후 5시를 넘겨서 일하거나, 여가 시간에도 연락을 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20대 후반인 웡은 상사가 종종 그녀가 퇴근한 뒤에 다른 업무를 맡으라고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겪은 과로 경험이 중국보다 "더 나쁘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일부 직원이 주 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일해야 하는 "996" 근무 문화로 악명이 높습니다.
성을 밝히기를 요청한 왕 씨는 알자지라에 "저는 중국에 있을 때 사립 과외를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그때는 가끔 밤에 부모님 메시지에 답장해야 했지만, 그렇게 개인 시간을 많이 차지하지는 않았어요.”
시드니 대학교에서 일과 조직 연구 분야의 준교수인 크리스 라이트는 호주인들이 종종 "열심히 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동시에 다른 많은 선진국 사람들보다 더 오래 일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트는 2018년 OECD의 더 나은 삶 지수를 인용했는데, 이 지수에 따르면 호주의 정규직 근로자는 매일 개인 관리와 여가에 14.4시간을 할애하는데, 이는 OECD 평균인 15시간보다 적습니다.
이 지수는 또한 호주 근로자의 13%가 "매우 긴 시간 일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OECD 평균인 10%보다 높습니다.
라이트는 알자지라에 "호주에서 진행된 몇몇 연구에 따르면 기술이 사람들의 직장 생활과 비직장 생활의 경계를 침식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이것은 항상 호주에서 일하는 것을 특징짓는 문화입니다. 사람들은 표준 근무 시간에 일할 수 있지만, 매일 사무실을 나서면 여전히 일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이트는 또한 긴 근무 시간에도 불구하고 호주는 지난 20년 동안 생산성 성장이 느렸으며, 2022~2023년에는 전체 경제의 노동 생산성이 3.7% 감소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라이트는 연결 해제 권리 법이 기업들이 직장에서 더 효율적인 접근 방식을 고려하도록 촉진하여 호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종종 근무 시간이 짧은 나라들이 있습니다... 프랑스의 주당 근무 시간이 35시간인 것처럼요. 이는 약간 비판을 받았지만... 사실 프랑스가 상당히 좋은 생산성 성과를 거두는 데 기여한 요인이었습니다." 라이트가 말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연결 해제 권리법이 [호주 회사]가 더 똑똑하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더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16년 9월 7일 호주 시드니 도심을 걷는 직장인과 쇼핑객들 [제이슨 리드/로이터]
호주노조협의회의 미셸 오닐 회장은 그녀의 단체가 수년간 연결 해제의 권리를 위해 캠페인을 펼쳐왔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호주에서 근로자의 법적 권리가 된 것을 매우 환영합니다. 이는 간단한 원칙, 즉 모든 업무에 대해 급여를 받아야 한다는 원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오닐은 알자지라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광고
기업 로비단체들은 이 법에 대해 당혹감을 표시했다.
호주 기업 협의회의 최고 경영자인 브랜 블랙은 직원들이 사무실 밖에서도 업무를 쉴 수 있도록 허용하는 문제는 입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직장에서 다루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블랙은 알자지라에 "임시직 근로자와 독립 계약자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포함한 정부의 새로운 법률의 결합된 효과는 번잡한 절차와 노조의 힘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생산성을 감소시키고 최악의 시기에 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고용법은 사람들을 고용하는 데 더 많은 번거로움을 만드는 것보다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합니다."
새로운 법률은 고용주가 직원에게 연락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으며, 사장은 직원이 의사소통을 거부하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원이 실제로 전화와 메시지를 무시해도 될지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광고
왕씨는 자신의 업무 시간 외에도 상사가 정기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 실망했으며, 평가에서 "나쁜 업무 평가"를 받을까봐 걱정되어 그러한 권리를 행사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법은 기업들이 호주의 "항상 켜져 있는" 근무 문화를 고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고 스윈번 기술 대학의 경영학과 준교수인 존스 홉킨스는 말했습니다.
홉킨스는 알자지라에 "[이 법안은] 근무 시간 외에 합리적인 접촉과 비합리적인 접촉에 대한 논의를 촉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어떤 종류의 접촉이 이미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접촉이 왜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촉진할 것입니다. 고용주가 근무 시간 외에 직원에게 연락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이 필수적인 것입니까? 그리고 바라건대 불필요한 접촉이 줄어들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에게 다시 일하기 전까지는 읽지 않거나 답장하지 않을 권리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광고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