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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도전과제명은 정식 번역본과는 다를 수 있음)
새 DLC 전용 도전과제
절대 끝나지 않는(It Never Ends): 보나파르트 왕조의 집권을 공고히 하고 공화정을 채택하여 군주주의를 일소할 것
더이상 육각형이 아니다(Hexagon No More): 프랑스로 자연 국경 일지 항목 완료
노턴 황제(Emperor Norton): 미국으로 군주정을 제정하고 조슈아 노턴(그 노턴 1세 맞음)을 왕으로 세울 것
문 닫고 들어와(Shut the Door Behind You): 초대한 망명가를 지도자로 세운 뒤 국경폐쇄법 채택
코뮌을 분쇄하라(Crush the Commune): 프랑스로 파리 코뮌 격파
군사 정권(Military Junta): 군부 이해집단이 쿠데타를 일으키게 할 것
너무 이기적이라 미안해(Huge Ego, Sorry): 독일을 통일하고 막스 슈티르너(독일의 허무주의 철학가, 이기주의적 아나키즘(Egoist Anarchism)의 창안자)를 지도자로 세울 것
1.3 패치용 도전과제
운동은 타지에서도(Agitate Elsewhere): 인기 100 이상의 운동가 추방
아미시파의 낙원(Amish Paradise): 양키 문화권 국가로 1846년 이전까지 산업 금지(Industry Banned) 법을 제정하고 생활 수준 20 이상 달성
(*아미시파: 현대 문명과 정부 지원을 거부하고 농촌에서의 소박한 생활을 추구하는 개신교 종파)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일당제 국가(Single-Party State), 경찰 군사화, 이의 엄금법 제정
빵바구니(Breadbasket): 정주 장려(Homesteading) 법을 제정하고 곡물과 식료품의 주요 생산국이 될 것
희열을 느끼다(Euphoric): 국가 무신론(State Atheism) 법을 제정하고 지식인 이해집단을 권세 집단으로 만들 것
독일은 없다(L'Allemagne, c'est Rien): 프랑스로 독일의 통일을 1930년까지 저지할 것
메이지 유신(Meiji Restoration): 일본으로 1912년 이전까지 유신 일지 항목 완료
민중의 목소리(Vox Populi): 운동가가 지지하는 법 통과
DLC 주요기능
•60명 이상의 역사적 운동가
•프랑스 관련 일지 항목 및 이벤트(왕위 쟁탈, 알제리 식민화, 드레퓌스 사건, 파리 코뮌 등) 대거 추가
•프랑스 전용 건물 모델 세트
•아르누보 양식 UI 테마
•신규 종이 지도
•역사적/일반 인물 외형 최신화
•이해집단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의 도심 VFX
•수십 개의 신규 이벤트 삽화
•운동가를 이해집단의 지도자나 지휘관으로 만드는 인물 상호작용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군주를 퇴위시킬 수 있는 인물 상호작용
•분노한 정부 내 이해집단이 정권을 장악하기 위해 발생하는 쿠데타 일지 항목
•주세페 가리발디의 모험 관련 이벤트
•신규 도전과제 7개
1.3 패치 주요기능
•정치 운동을 만들거나 그 세력을 강하게 할 수 있는 운동가 추가
•운동가를 타국으로 추방 가능
•인물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인물 상호작용 시스템
•인물 추방, 망명가 송환, 왕실 결혼 상호작용 추가
•법 통과 전 3개의 페이즈를 거치도록 법 제정 메카닉 개편
•신규 혁명 이벤트 대량 추가와 함께 혁명 진행 메카닉 개편
•충성스러운/급진적인 이해집단을 쉽게 살펴볼 수 있게 하는 등 정치 개요 창 개선
•플레이어를 지지하는 이해집단, 운동가, 팝을 보여주도록 정치 운동 창 개선
•혁명 지도 추가
•"토지 개혁" 법 유형 추가
•국가 무신론, 일당제 국가, 기술관료정, 산업 금지 법 추가
•정부 내 이해집단이 원하는 법의 통과를 촉구하는 '탄원' 일지 항목 추가
•프랑스, 알제리, 아프리카 및 독일 일부 지역 경계 개편
•신규 도전과제 8개
개선사항
•이해집단이 지지하는 법의 채택이 취소되었을 때 그들의 정치 운동을 급진화시키는 "지지받는 법이 취소됨" 모디파이어 추가
•이해집단의 지지가 사라진 정치 운동이 혁명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함
•권위 수치가 음수값일 때 생활수준의 변화에 따라 급진파가 더욱 증가
•오스만, 멕시코, 누에바그라나다, 반 디멘스 랜드의 주에 아편 발견 가능성 추가
•인물의 문화가 아편에 집착한다면 해당 인물의 아편 중독 특성 추가 가능성 증가
•아프리카계 미국/카리브/브라질 등 문화권의 국가들에 노예제 폐지를 거의 확실히 보장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함
•모로코와 사하라에 석탄/금 발견 가능성 추가
•역사적 포획량에 기반하여 세계 각지에 포경 거점 건설 가능 지역 일부 추가
•현금 보유고가 적고, 고용한 직원이 10% 이상이며, 수익이 낮은 건물이 직원의 추가 고용을 회피하도록 하여 직원이 고용되자 마자 해고당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지 않도록 함
•이해집단의 여성 지도자가 여성 참정권 법이 통과된 후에만 나타나도록 함(여성 참정권 투쟁과 같은 특별 콘텐츠에 의한 경우는 제외)
•3개의 페이즈를 거치는 새로운 법 채택 시스템의 도입에 따라 기본 법 채택 시간 조정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역사적 이해집단 지도자, 지휘관 데이터베이스 추가
•아이티와 도미니카의 인구 수와 문화를 1836년 당시의 상황에 맞게 업데이트
•벨기에와 네덜란드의 인구 수를 고증에 맞게 업데이트
•몬테네그로의 게임 시작 시 국경을 고증에 맞게 축소
•러시아의 장군들이 이념과 이해집단을 명확하게 갖도록 함
•일본, 사할린, 타이완의 도심지 이름과 위치를 고증에 맞게 업데이트
•하 나일강과 모잠비크 인근 국가의 시작 조건 변경
•자동 건물 확장이 건설 대기열의 대기 정도가 아닌 해당 건물의 현금 보유고와 해당 지역의 시장 접근성이 95% 이상인지만을 확인하도록 변경
AI
•AI가 예산 흑자가 많이 나는 경우 우선순위가 높은 정부 건물을 짓지 않는 버그 수정
•AI(자율 투자)가 기반시설이 열악한 지역에 건설하는 빈도를 낮춤
•AI(자율 투자)가 시장 접근성은 충분하지만 노동인구가 부족한 지역에 철도 건설을 지속하지 않도록 함
•AI가 대학과 혁신 생성의 우선순위를 더욱 잘 정할 수 있게 하고 발전된 대학 생산 방식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함
•(특히 일지 항목을 완료하려고 할 때) AI가 주 반환 전쟁 목표를 주요 목표로 삼으려는 경향 강화
•AI가 경쟁국 지정/해제를 반복하는 문제 해결
•보유하려는 동기가 확실하지 않을 때 AI가 조약항을 차지하려는 경향 약화
•AI가 회유적인 태도를 갖고 있지 않으면 경쟁국에 더욱 예민하게 굴도록 함
•AI가 평화에 대한 욕망을 계산할 때 이미 요구된 전쟁 목표를 놓친 기회로 간주하지 않도록 함
밸런스
•팝이 이해집단과 상관없이 독자적인 정치 운동에 참여할 때의 가중치 대폭 확대
•군주와 후계자가 자신들이 속한 이해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추가
•지휘관이 아닌 인물의 부상 특성 보유 확률 감소
•재정 지원으로 인한 특약 획득 확률을 매주 1% → 0.2%로 감소
•정복한 국가의 본토가 아니며 명분을 보유하지 않은 지역을 정복했을 때 발생하는 급진파의 수 증가
•"카우디요 체제" 이념이 대통령제를 선호하도록 함
•곡물 가격이 매우 높고, 이해집단의 지도자가 아닌 시장 자유주의 이념을 가진 운동가가 존재할 때 '곡물법' 일지 항목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지주와 기업가 인물이 비싼 상품을 더욱 선호하도록 변경
•장교가 전제정치 법 하에서 정치적 힘을 더 많이 얻도록 변경
•인물이 보유할 수 있는 최대 성격 특성의 개수를 2개로 늘리고 최대 능력 특성의 개수는 2개로 낮춤
•평의회 공화국이 득표율에 따른 정통성을 얻도록 변경
•대통령제가 여권 내에 정부 수반을 보유함에 따른 정통성 보너스를 받게 하는 대신 득표율에 따른 정통성은 적게 얻도록 변경
•자경 건물에서 일하는 팝이 국가 전체의 식자율에 따른 예상 생활수준에 미치는 영향 대폭 감소
•시대 4와 시대 5의 기술 비용 감소
•동인도 회사가 철도 기술을 보유한 상태로 시작하도록 변경
•이해집단에 속한 운동가가 정치 운동을 지지하면 해당 이해집단도 같은 정치 운동을 지지하는 경향을 다소 높임
•인본주의 이념을 가지고 있어야 다문화 법을 지지하도록 변경
•다양한 성격 특성이 서로 양립할 수 없도록 변경
•코네티컷에 벌목장 건설이 가능하도록 변경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물이 기술 특성을 획득하는 속도 대폭 감소. 특히 해당 인물이 고용 가능하지만 고용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 망명자나 지휘관일 때 그 속도가 더 느려짐
•일부 건물이 위험한 근로 환경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
•종교인 이해집단에 대한 팝의 선호도 조정
•무슬림 인물이 주류를 보다 덜 선호하도록 변경
•급진파 이념이 시민권 법에 아무 입장도 갖지 않도록 변경
•세포이 항쟁 발생 시 즉각적인 전쟁이 아닌 일반적인 외교전이 시작되도록 변경
•"산업 장벽" 이벤트가 국가 내에서 비중이 있는 소수 문화를 대상으로만 발생하도록 변경
•"생산 속도가 감소함" 모디파이어의 처리율 감소 효과를 -50% → -10%로 변경
•"도박" 이벤트의 발생 조건을 '여권 내 2개 이상의 이해집단이 존재할 것'으로 변경
아트
•게임 설정에서 점령지를 표시하는 방식을 변경(점령국의 깃발 대신 줄무늬로 표시)하는 옵션 추가
•항공 정찰 생산 방식 사용 시 군사 유닛 위를 비행하는 비행선 추가
•군사적 시각 효과를 전반적으로 개선
•아동 팝이 나이에 맞는 고유 의상을 착용하도록 변경
•군주정의 후계자가 평생동안 민머리에 수염 없는 상태로 살지 않도록 변경
•아동 팝이 신체를 관통하는 의상을 착용하지 않도록 의상 가중치 개선
•오염된 상태를 나타내는 VFX 조정
•루이 델레클뤼즈(파리 코뮌의 군사 지휘관)가 모자를 절대 쓰지 않도록 함
•역동적인 군인/장교 팝 의상으로 가리발디의 붉은 셔츠단 추가
•미국의 게임 후반 제복 다양성 추가
인터페이스
•개선된 법 제정 시스템에 맞게 법/법 그룹 패널과 법 제정 아웃라이너 업데이트
•아웃라이너의 법 제정 항목에 해당 법 제정 관련 이벤트를 추가로 나타나게 함
•아웃라이너의 혁명 정치 운동 항목에 관련 혁명 이벤트를 추가로 나타나게 함
•이해 집단 패널의 레이아웃 개선
•정치 운동과 혁명 툴팁에 더 많은 정보 추가
•급진파와 충성파의 그래프를 하나로 합쳐 기존의 그래프 대신 항상 이 그래프를 표시하도록 함
•가독성 향상을 위해 법 제정 팝업 개편
•법 제정 이벤트로 인해 변경된 법 제정 체크포인트를 나타내도록 함
•하나의 주에서 2개 이상의 건물을 확장할 경우에 대한 주 건설 개요 지도 표시 추가
•전체 모디파이어의 데이터베이스를 정렬하여 게임 전반에 걸친 툴팁 가독성 향상
•이해집단과 이해집단이 지지하는 정치 운동에 대한 툴팁에 더 많은 정보 추가
•주의 도시화 수치와 도심지 건물에 대한 툴팁 추가
•스팸성을 줄이고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알림과 현재 상황 항목에 대해 일부 변경/조정
•이전에 숨긴 모든 중요 행동의 숨김 상태를 해제하는 기능 추가
•현재 상황 창에서 중요한 행동을 숨길 수 있는 버튼 추가
•팝의 정치 운동 지지 툴팁에서 정치 비활동 인구를 포함한 총 지지 규모를 나타내도록 함
•정부 개혁 제안 옵션 버튼을 개선하고 현재 선택한 옵션을 명확하게 나타내도록 함
•일지 항목의 시간이 초과되었을 때의 결과가 존재할 경우 해당하는 일지 항목 패널의 하단에 표시하도록 함
•일지 항목의 완료/실패 효과에 대한 배경색 추가
•급진파도 충성파도 아닌 팝을 나타내는 '중립파' 추가
•'정치 비활동'을 '정치 미참여(Politically Unaligned)'로 명칭 변경
•관전자 모드로 세이브 파일을 만들면 런처에서 깨진 상태로 나타나는 문제 해결
•무조건 평화 버튼이 AI가 받아들이지 않을 것처럼 나타나는 문제 해결
•무역로 목록 항목에 무역로 규모의 예상 변동 수준 추가
•국가 해방 전쟁명분이 해방할 국가를 지도 상에 나타내도록 함
•운동가와 정치 운동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도록 인물 툴팁 업데이트
•좌측의 사이드 패널 자막의 크기를 일정하게 맞추고 가능하다면 관련 항목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을 나타내도록 함
•이해집단 툴팁 상단에 여권/야권 여부를 나타내는 정보 추가
•연구 대기열 툴팁 개선
•우클릭 메뉴를 외국의 인물이나 망명자 목록에 있는 인물을 포함한 모든 인물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함
•확장할 수 없는 건물에 대한 지도 상호작용이 비활성화되고 사용할 수 없는 옵션 목록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함
•칙령에 대한 지도 상호작용이 주 이름에 따라 정렬된 상태를 기본적으로 유지하도록 함
•외교 행동에 대한 지도 상호작용이 국가 이름에 따라 정렬된 상태를 기본적으로 유지하도록 함
•지도 상호작용 상태 체크마크와 빨간색 십자 모양이 동시에 표시되는 대신 빨간색 십자 모양만 나타나도록 함
•사용 가능 옵션에서 사용 불가능 옵션으로 건너뛰지 않도록 지도 상호작용 상태 개편
•주의 생활수준 툴팁에 예상 생활수준 추가
•전투 환경에 대한 화려한 툴팁 추가
•예상 생활수준보다 낮은 생활수준을 누리는 팝의 수가 많을 때에 대한 주의 중요 행동 추가
•결정 목록의 최상단에 결정 정렬 버튼 추가
•이주 대상 지도 표시가 확대했을 때 보이도록 함
•모디파이어의 효과를 나타낼 때 소숫점을 나타내는 양을 줄여 가독성 증가
•시민권/교회와 국가 법 툴팁에 각각의 법들의 문화/종교 수용 정도를 설명하는 문구 추가
•군대 모병법/보안법 툴팁 상단에 동원 가능한 대대의 수를 나타내는 문구 추가
•이념 툴팁에서 해당 이념이 동조하는 법을 반대하는 법의 앞에 표시하도록 함
•주의 생활 수준 툴팁에 기대 생활수준을 나타내는 문구 추가
•시장 패널의 아웃라이너에 원하는 시장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함
•경쟁 구도 행동에 대한 지도 목록 패널 개선
•주 메뉴에 활성화된 DLC 아이콘과 스팀 스토어 링크 추가
•인물 우클릭 메뉴 개선
•"XX일 후에 이 옵션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아이콘을 해당 옵션 버튼 오른쪽으로 이동
•생산 돋보기에서 주 특성을 지도 상에 표시하도록 함
•예산 패널에서 징수되지 않은 세금 목록을 보여주도록 함
•특정 법을 지지하는 이해집단이 해당 법 툴팁의 첫 문구에 나타나도록 함
•마우스를 떼도 지도 목록 강조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 해결
•GDP 차트가 주간 GDP가 아닌 상단 바에 표시되는 연간 GDP를 보여주도록 함
•전투 시 초기 군사 부대 수의 값이 없을 때 해당 툴팁을 숨기도록 함
•관전자 모드 플레이 중 관전 중인 나라가 합병되면 게임 오버 화면이 나타나는 문제 해결
•낮은 생활수준에 대한 현재 상황 인터페이스 개선
•선거 패널이 3개 이상의 정당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함
•고용 가능한 지휘관 툴팁 개선
•금 보유고가 전혀 없을 때 예산 패널의 '금 보유고' 상태바가 사라지는 대신 비어있는 상태로 나타나도록 함
•기술 창에서 사용하지 않는 강조 효과 제거
•지도 목록 옵션에 새로운 배경 추가
•일부 언어에서 사이드바가 너무 잘 열리는 문제 해결
스크립트 콘텐츠
•프랑스의 왕당파 이념 -오를레앙파, 정통왕당파, 보나파르트파- 추가
•실증주의, 러다이트, 사회주의 이념 추가
•지도자 이념 -인본주의, 보호무역주의, 잭슨 민주주의, 권위주의- 추가
•"사회주의" 기술을 연구하면 사회주의 이념이 노동조합 이해집단에 추가되도록 함
•혁명에서 승리해도 일지 항목이 그대로 이어지도록 함(ex: 청나라가 혁명으로 전복되어도 중국 전용 일지 항목인 '불안정한 통합'이 갑자기 종료되지는 않을 것)
•독일 통일과 관련된 일지 항목 대대적 개편 - 관세 동맹을 통한 독일계 소국의 합병 과정을 제거하고 일지 항목을 통해 슐레스비히-홀슈타인 문제를 시작으로 독일 내 패권 전쟁이 완료된 뒤에만 북/남독일계 소국을 합병할 수 있게 변경하여 역사적 개연성에 보다 부합하도록 함
•허무주의 운동에 대한 일지 항목과 다양한 이벤트 도입
•벨 에포크 일지 항목 업데이트 및 확장
•허무주의 이념이 국가 무신론을 지지하도록 함
•루르 주 지역 추가
•해방 가능 국가로 라인란트 추가
•만국박람회 일지 항목을 즐기기 쉽게 편의성을 개선하고 일지가 진행되는 동안 기술 연구에 보너스를 제공하도록 함
•은퇴한 운동가가 활동을 중단하는 이벤트 추가
•토지 소유법/산업 금지법 통과 관련 이벤트 추가
•게임 시작 시 활동하는 일부 운동가 추가
•망명가와의 상호작용을 허용하는 이벤트 일부 추가
•혁명이 진행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 추가
•프랑코프로방스 문화 추가
•부가적인 인물 특성 추가
•'원주민 무장' 이벤트의 발생 빈도를 낮추되 효과는 강화
•사보이를 프랑코프로방스 지역을 소유한 해방 가능 국가로 추가
•에이브러햄 링컨이 대통령이 되기 충분한 나이가 되었을 때 이해집단의 지도자로 나타나도록 함
•스위스의 국교를 개신교로 확정하지만 천주교 지도자도 더욱 명확하게 등장하도록 함
•"스위스" 문화를 "알레만"으로 명칭을 바꾸고 스위스 문화와 연계된 모든 키 변경
•프랑스의 역사적 인물 파일이 독자적인 인물 템플릿을 사용하도록 변환
•캘리포니아로 미국을 형성했을 때의 깃발 추가
•공산 캘리포니아가 바하캘리포르니아를 통제할 때의 깃발 추가
퍼포먼스
•튜토리얼에서 강조되는 부분의 퍼포먼스 개선
•지도 파티클 최적화
모딩
•모든 로깅 콘솔 커맨드의 명령어가 "logging."으로 시작하도록 바꿈(로그 출력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진행)
•GUI와 로캘리제이션 스크립팅용 Character.IsInExilePool와 Character.IsExile 추가
•exile_character/remove_character_role/cancel_enactment 효과 추가
•home_country를 이용하여 인물의 모국(해당 인물이 머물고 있는 국가 아님)을 범위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 추가
•is_exile/is_in_exile_pool 트리거 추가
•인물과 인물이 지지하는 정치 운동을 연결하는 political_movement 링크와 그와 반대되는 supporting_character 링크 추가
•지도자 이념이 아닌 2개의 이념이 같은 법 그룹에 대한 입장을 가질 때 사용되는 이념을 결정하는 이념 우선 순위값 추가
•인물이 특정 템플릿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has_template 트리거 추가
•망명자의 모국과 이해집단 유형에 접근하기 위한 새로운 GUI와 로캘리제이션 스크립트 기능 추가
•is_interest_group_type 트리거가 인물 단위의 범위도 지정할 수 있도록 함(망명자에게 유용하게 쓰임)
•법 제정 시 AI가 어느 법에 우선순위를 둘 지 직접 모딩할 수 있는 ai_enact_weight_modifier 가중치 추가
•정치 운동의 지지를 받는 법의 채택이 취소된 상황에 대한 on_action 추가
•지도자가 군사 지휘권을 부여받을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can_ruler_have_command 트리거 추가
•investment_pool_net_income/investment_pool_gross_income 트리거 추가
•범위가 지정된 이해집단 동조 순으로 정렬된 법에 대한 ordered_preferred_law 스크립트 목록 추가
•종료된 전투를 로깅하기 위한 콘솔 커맨드 추가
•세계 인구 로그에 건물의 수, 총 건물 규모, 세계 전체 실업 팝의 수 추가
•has_monarch_ideology 트리거 추가
•land_hq 트리거를 주(states) 단위의 범위도 지정할 수 있도록 함
버그수정
•임시 본부에 지휘관을 고용할 수 없도록 함
•충성파나 급진파 인구가 오버플로우 되는 문제 해결
•인구 개요 패널에서 나타나는 세금 유형 수정
•농노제 법이 농노제 생산 방식만 잠금해제하고 해당 생산 방식을 자동으로 적용시키지 않는 버그 수정
•상대국의 항복으로 이미 강요된 전쟁 목표를 평화 협상에서 다시 요구할 수 없도록 함
•건물의 최대 규모를 초과하여 확장할 수 있는 버그 수정
•정권 교체 전쟁 목표 사용 시 목표 대상국에 목표를 요구하는 국가의 정부와 하나 이상의 이해집단을 공유하는 정부를 수립하도록 하고 이후 목표 대상국의 정치 전략을 강제로 재설정하도록 함
•전쟁 관련 알림을 클릭하면 아무 것도 안 뜨던 문제 해결
•충성파와 급진파 툴팁의 숫자를 빨간색과 초록색으로 표시
•"반항하는 호전적 국수주의자" 이벤트 발생 시 원주민 봉기를 유발하는 대신 긴장도를 높이도록 변경
•고무 플랜테이션이 자원 산업 장려 칙령의 영향을 받도록 함
•게임이 읽기 전용으로 설정된 유효하지 않은 범위의 객체에서 스크립트 변수를 재설정하려다 튕기는 문제 해결
•종속국이 자신들의 종주국만을 통일 후보로 지지하도록 함
•양수값만 갖던 처리율 보너스의 하한을 -1(처리율 X)로 변경
•포경 거점에서 일하는 팝의 사망율 감소
•보안법의 다수 버그 수정
•이해집단 패널에서 정당명이 오버플로우되는 문제 해결
•지휘관의 명령이 초기화되어 발생하는 문제 해결
•빅토리아 여왕이 즉위하기 이전에 하노버가 영국의 동군연합에서 이탈하면 독일계 국가들이 하노버의 시장에 강제로 접근하지 않도록 함
•일본이 군주정이어야 명예로운 유신 일지 항목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날뛰는 제국주의자"와 "식민지 충돌" 이벤트가 국가 당 한 번만 발생하도록 변경
•게임 저 창이 열었을 때 게임 종료 시 바탕화면으로 튕길 수 있는 문제 해결
•여성주의와 현대적 가부장제 이념이 여성권/표현의 자유 법에 대해 갖는 입장을 다른 기본 이념의 입장보다도 우선시하도록 변경
•통일 후보가 될 수 있는 대상국이 모두 관세동맹에 속해 있으면 통일 외교전이 막히는 문제 해결
•점령된 프로빈스의 전투 모디파이어와 회복률이 정상적으로 적용되도록
•"들끓는 급진주의" 이벤트가 같은 주에 2번 발생하지 않는 동시에 편입 주에만 발생하도록 변경
•"무어" 문화를 "바이단(Bidan)"으로 명칭 변경, 문화 특성도 고증에 맞게 변경
•아직 건설되지 않은 건물이 고용을 할 수 없다는 알림을 보내는 버그 수정
•스크립트된 army_size 링크가 기본적으로 징집병 병력을 포함하지 않도록 변경(이전의 army_size가 하던 기능은 새로 추가된 army_size_including_conscripts 링크가 대체)
•튜토리얼 중 UI 강조 표시가 잘못되거나 나타나지 않는 문제 해결
•모든 이해집단 버튼에 올바른 이해집단 툴팁이 나타나도록 함
•이해집단 툴팁을 관통하는 여권 이해집단 아이콘 제거
•게임 콘셉트의 자잘한 로캘리제이션 오류(철자, 문법, 문구 등) 수정
•해상 침공 전투 패널 자막이 전투가 아닌 해상 침공을 언급하도록 변경
•암살 대상이 다른 사유로 사망할 경우 암살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무효화되도록 함
•modifier_unit_supply_consumption_mult의 로캘리제이션 수정
•분리 독립을 통해 루마니아를 형성할 수 없도록 함
•분리 독립 운동 진행도가 50%를 넘기면 "탄지마트: 분리주의 억압" 일지 항목이 실패하도록 변경
•"유효하지 않은 저장된 게임 표시" 체크박스를 체크해도 아무 효과도 없는 문제 해결
•재정지원이 갑자기 취소되는 버그 수정
•게임을 다시 불러올 때까지 인물의 새로운 특성이 업데이트되지 않는 버그 수정
•고립된 섬과 해협으로 연결된 프로빈스를 점령하면 점령지가 분할되는 버그 수정
•"퀴닌" 기술을 연구한 후 식민지 성장 속도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문제 해결
•선거가 없는 나라의 마지막 개혁 일자가 저장되지 않는 버그 수정
•add_pollution 효과가 오염 상태를 정상적으로 표시하도록 함
•"공허" 상태의 인물이 시간 경과에 따른 능력 특성을 얻지 못 하도록 함
•투르케스탄 형성에 필요한 주 지역 중 일리(Ili)도 포함시키도록 수정
•트랜스코카시아 해방 시 예맨을 해방시켜야 하는 문제 해결
•가축 목축장 처리율 모디파이어가 중첩되는 현상 제거
•"위험한 장비" 이벤트를 포함한 모든 생산방식 관련 이벤트가 5년의 쿨타임을 갖도록 변경
•"편지를 불태워라" 이벤트의 3번째 선택지가 무한한 오류를 발생시키는 문제 해결
•"[나라 이름]의 꿈" 이벤트명에서 NULL_OBJ로 나타나는 구문 제거
•세포이 항쟁 발생 시 동인도 회사가 한 번이라도 패배한 비편입 영토에서 반군이 떠나지 않도록 함
•세포이 항쟁 발생 시 동인도 회사가 2개의 합병 전쟁 목표를 갖지 않도록 함
•"영국 지배의 종말?" 이벤트가 발동 조건을 만족한다고 해서 매달 발생하지 않도록 함
•"영국 지배의 종말?" 이벤트에서 2번째 선택지(인도로 태그 변경, 범민족주의 기술 연구 필요)를 고르면 종교인 이해집단이 "힌두 사제단"으로 명칭을 바꾸도록 함
•아동 노동 이벤트의 다수 버그 수정
•심리학 이벤트 체인의 다수 문제 해결
•"소외" 컨셉트 툴팁의 아이콘이 없는 문제 해결
•로드아일랜드의 임업 중심지가 별도의 이름을 갖도록 함
•게임 불러오기 화면 밖에 게임 불러오기 확인 창이 그대로 남아있는 문제 해결
•니카라과, 트리폴리, 카우카의 조약항이 올바르게 정의되지 않는 문제 해결
•아편 전쟁 승리 이벤트가 이벤트명 없이 나타나는 버그 수정
•튜토리얼 학습이 null 값을 갖는 개체를 참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독일 통일 과정에서 북독일/남독일 연방이 형성된 경우 각기 다른 통일 주체를 기반으로 한 독일 깃발이 나타나지 않는 버그 수정
•"이탈리아 통일 운동" 이벤트의 2번째 선택지가 올바른 로캘리제이션 키를 사용하도록 수정
•원정 결과 이벤트에서 범위 지정과 관련된 문제 해결
첫댓글 곡물법이 너프를 먹나 보군요..ai들이 무지성 철도 짓는거도 얼마나 개선될지...
그.. 이런 꼼수가 될련지는 모르겠지만, 혁명 터지기직전 국가 왕가랑 왕실결혼하고 그국가가 공화국으로 전환되면 왕정복고 클레임으로 전쟁가능해질려나요?
전미의 황제 노턴 1세가 있다니 정치적으로 올바른 게임이다
노턴 ㅋㅋㅋㅋ
노턴 1세 라는 재밌는 분을 알게되네요 ㅋㅋ
전투효과 바꼇다는거갇은데 어떤식스로 개선 된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