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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년 전 중국에서 택시를 탔더니 내가 한국 사람인 것을 알고 중국 택시 기사 왈
"歷史以來高麗屬於中國"
역사 이래로 항상 한국은 중국의 속국이었다 뭐 이런 내용입니다.
그 택시 기사 무식하다고 욕할 건 없습니다. 걔네들 학교에서 그렇게 교육을
받아왔으니까. 학력이 별로인 택시 기사만 그런게 아니죠. 식자층일 수록 이런 경향은 더욱 심합니다.
가끔 언론에 나오는 중국인들의 반한감정. 사실 따지고 보면 그 연원은 다른
게 아닙니다. 고구려가 멸망한 서기 668년 이후로 한반도에 사는 자들은 항상 중국에게 굽신거렸고 침략한 적이 없거든요.
한반도에 사는 자들들 지난 1500년간 중국인들 입장에서 볼 때 최고의 꼬붕이었습니다.
서기 1644년 만주족이 중원을 차지했는데 조선 왕조의 성리학자들은 명나라
마지막 황제 숭정제를 못 잊어 개인간 주고받는 편지에는 여전히 숭정 00년 이런 식으로 연호를 썼다고 하더군요.
하여튼 대단한 의리파들입죠. 이런 의리파들의 후손이 지금도 시청 앞
광장에서 성조기 흔드는 자들이죠. 이런 성조기맨의 할아버지들은 50여년 전에는 일장기 흔들며 학도병 나가라고 외치고 다녔을
것이고...아마 2050년 정도면 중국의 경제력이 미국을 압도할 것 같은데 그 때 쯤이면 성조기맨의 후손들은 시청 앞에서 "한중
동맹만이 민족의 살 길"이라며 '오성홍기맨'으로 변신해 있을 겁니다.
"자존심도 없냐"고 비판하면 "힘 없는 나라는 강대국에 잘 보여 사는게
결국 이익이다. 이게 실용이다"라고 대답할 겁니다. 한마디로 '인터내셔널 창녀'죠.
아무튼 1500년간 중국은 한국의 상전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 가면 옛날 만큼의 상전 대접은 아니어도 어느 정도 환대를 받을 줄 알았는데 왠걸...공부, 사업 등의 일로 한국에
와서 보니 한국인들 충성 대상이 미국으로 바뀌었고, 자신들은 '짱깨'라고 무시하거든요. 그래서 배신감느껴서 반한 감정 생긴
겁니다.
한국이 중국의 꼬붕으로 살기 시작한 게 이른바 신라의 삼국통일 때부터
아닙니까?
중국어 가운데 한국인을 욕하는 대표적인 게 '高麗棒子'(까오리빵즈)
입니다. 박달나무 몽둥이나 휘두르는 무식한 놈 뭐 이런 정도 내용입니다. 옛날 고구려 군대한테 얼마나 당했으면 이 욕이 지금까지
내려왔겠습니까?
아직도 중국인들이 한국을 칭할 때 '고려'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왕건이 세운 고려가 아니라 고주몽이 세운 고구려입니다. 그 정도로 중국인들에게 고구려의 인상이 강했다는 것이죠.
이 사이트 가끔 들어와서 글 보는데 뭐라할까 내 개인적 입장에서는 당췌
이해가 안되는 글들이 보이더군요.
<투후 김일제는 수치의 역사>
우선 신라와 흉노와의 관계를 열심히 설명하시는 몇몇 분들이 계시던데.
문무왕비에 투후 김일제가 나왔다고 그러는 모양인데.
김일제가 진짜 신라의 선조인지 아닌지 알수는 없으나 분명한 것은 김일제는
흉노족으로 한나라 무제한테 투항했던 자라는 것이죠. 투항해서 그 후손들이 근 100년간을 한나라 왕실에서 살았죠.
그러면 김일제와 그 후손들은 흉노족이 아니라 중국인인 것입니다. 오늘날
재미교포 2세만 되도 한국에 대한 아무런 의식도 없이 그냥 미국인입니다. 마찬가지죠. 그 당시 한나라 황실에서 몇대에 걸쳐 잘
나갔다면 그자는 중국인보다 더 중국인처럼 행동하고 사고하는 흉노족인 것이지 그 의식 속에 흉노족의 DNA가 남아있을 리 없습니다.
100년간 중국어로 말하고, 중국 음식을 먹고, 중국식 복장을 하고, 중국 여자와 결혼했을 터인데 흉노족의 흔적이 남아있을 수 없죠.
문무왕비에 김일제 얘기가 나왔다면 자기들 선조가 흉노족임을 알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한나라 황실에서 이렇게 잘 나갔던 집안이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입죠. 따라서 문무왕비에 나오는 김일제 얘기는 신라
왕실이 어떻게든 '짱깨'들과의 연관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넣은 것입니다.
즉 신라 왕실의 생물학적 DNA는 어디 것인지 알 수 없으나 의식 자체는
'중국인 DNA'라는 겁니다. 즉 화교 왕조에 불과한 것이죠.
<김일제 흉노와 다른 흉노족이
같은가?>
설사 신라 왕실이 흉노족의 후손이었다 해도 흉노족 전부가 신라로 온 건
가요? 아니죠? 흉노족 가운데 '배신자'들이 한나라로 투항한 것이고 그 후손이 신라에 온 것이죠. 즉 서방 세계를 한 때 벌벌
떨게했다는 훈족(=흉노족)과 한나라 황실에서 짱깨들이 던져주는 밥이나 얻어먹고 살았던 흉노족은 다른 존재인 것이죠. 둘이 같다는 논리는 이완용이나 안중근이나 같은 조선사람이라는 논리와 비슷합니다.
신라 흉노 기원설을 주장하는 논리는 인류 역사상 꽤나 유명했던 흉노족
전체를 마치 신라에 온 흉노 배신자들이 대표하는 것처럼 연상시키기 위한 트릭에 불과합니다. 신라에 들어온 흉노는 흉노 전체 가운데
일부에 불과하고, 더구나 가장 못난 자들이죠. 다른 흉노 형제들은 세계 정복하고 있는데 지들은 한반도 한쪽 구석에 쳐박혀 당나라
황제의 은덕에 감지덕지하며 살고 있던 주제에 불과한 자들입니다.
좀 다른 얘기이지만 고선지를 위대하게 평가하는 논리도 비슷합니다. 고선지란
인물 기껏해야 당나라의 이민족 출신 장군으로 쫌 잘나간 사람입니다. 결국 당나라 용병 노릇한 자에 불과한데....안록산처럼 아예
당나라 정국을 뒤흔들었다면 모를까...
<애신각라와 신라>
만주족 황실 성이 애신각라인데 그게 신라를 생각하고 어쩌고 저쩌고 하는
얘기는 굳이 이론적 근거가 없다는 것은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겁니다. 금나라 시조 김함보가 고려인이다 또는 신라인이다라는 기록이
있는데 그건 아마 나말여초 교체기에 김함보가 만주로 건너갔기 때문일 겁니다.
좁아터진 한반도를 벗어나 드넓은 만주로 나갔던 사람이라면 그 의식은
고구려와 맞닿아있지 신라나 고려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자인 것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여진족들은 만주의 동북쪽에서 참 별 볼일 없이 살았습니다.
그런 여진족들을 규합해서 누르하치가 후금을 건국했고 결국 중원을 차지했습니다.
신라를 옹호하는 자들의 '실용주의' 논리대로라면 여진족들 그냥 중국인들에게
충성하며 살아야했죠. 담비 가죽 벗겨다 중국에 조공바치고 대신 비단 얻어와서 살면 그만입니다. 이게 바로 '신라 정신'입니다.
그러나 누르하치는 중원을 뒤집어버렸죠. 이런 만주족과 비문에 한나라 황실
벼슬자리 한 것을 자랑하는 신라인들과 무슨 정신적 승계가 있습니까? 정 반대 아닌가요?
나는 개인적으로 흉노족이 곧 몽골족이라고 생각하는데...아무튼 세계를
정복하고 중원을 작살냈던 흉노족, 몽골족, 만주족을 어떻게든 신라와 연관시키는 논리는 길거리 똥개가 백두산 호랑이가 자기
할아버지라고 주장하고, 588 창녀가 촉석루에서 몸을 던진 논개가 자기 엄마라고 자랑하는 꼴입니다.
<영토가 줄었는데 뭐가
위대해?>
신라 삼국통일 뭐가 문제인가요? 다른 말 필요없고 영토가 줄었습니다.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사람은 진시황제 입니다. 만약 진시황제가 흉노족이나
토번 등의 도움을 받아 중국을 통일했고, 그 대가로 중국 대부분을 넘겨주고 자기는 지금 하북성 정도만 차지했다고 합시다.
중국인들이라면 이런 진시황제를 결코 중국을 통일한 자라고 일컫지 않을
겁니다. 중국 역사상 최대의 배신자라고 욕할 겁니다.
신라가 했다는 통일이 바로 그런 것 아닌가요?
예를 들어 만약 지금 남북 통일을 하는데, 미국의 힘을 빌려 북한 정권을
무너뜨린 뒤 한국은 황해도만 차지하고 나머지는 미국 영토로 그냥 줬다고 합시다. 그럼 그게 통일인가요?
옛날에는 민족 의식이 없었고 어쩌고 저쩌고....그런 논리가 있는데 그런
논리대로라면 한반도의 민족 형성은 주변에서 제일 늦은 겁니다. 그리고 타율성론의 대표적 근거죠. 혼자 민족을 형성할 능력이
안되어서 외세의 힘을 빌려서 겨우, 그것도 영토 일부만 차지한 채 통일한 어리석은 민족이 되는 거죠.
역사는 한편 해석의 영역인 것이죠. 과거의 역사는 항상 재해석되는 겁니다.
오늘날 관점에서 보면 신라의 통일의 유일한 의미는...글쎄 소중화파->일장기맨->성조기맨->(오성홍기맨) 들의
DNA가 형성되는 계기였다는 것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수치를 영광으로 착각하는
논리들>
몇몇 얘기를 했지만 한국인들의 머릿속에는 아주 이상한 의식이 숨어있어요.
흡사 마름 의식, 요즘 말로 하면 하청업자 의식입니다.
마름은 지주만 의식합니다. 대신 지주를 대신해서 소작인들 위에 군림합니다.
지주보다 마름이 위세를 더 부리는게 보통이죠. 신라, 고려, 조선의 성리학자들이 소중화를 자처했던 것도 결국 마름 의식이죠.
진짜 주인은 중국이지만, 나는 주인을 대신해서 다른 소작인을 관리한다, 그래서 나는 중국보다 못하지만 만주족, 일본넘들 보다는
훨씬 수준이 있다 이게 바로 소중화 의식인 것이죠.
그런 의식이라면 만주족이 쳐들어 오면 제대로 싸우든가? 인조의 꼬라지에서 볼 수
있듯이 남한산성에서 벌벌 떨다가 삼전도에서 원산폭격 한 것 밖에 없습니다. 구 한말 일본이 쳐들어올 때 왜놈들한테 제대로 엉겨붙든가?
고종의 아관파천이 상징하듯 애초 싸울 의지도 능력도 없습니다. 어떤 외세한테 빌붙어서 살아볼까 하는 의식밖에 없습니다. 신라 이래 한국 집권 세력의 행태가 항상 이랬습니다.
하청업자 의식도 비슷합니다. 대기업에 납품하면서 살아야 하니까 대기업
앞에서는 죽는 시늉까지 다 합니다. 그러나 이익은 어디서 보전하죠? 종업원들 임금 쥐어짜서 이익을 남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하청업자들은 항상 영원히 하청업자일 뿐이죠. 혼자 독립해서 대기업 만들겠다는 생각이 없습니다. 거래처 바뀌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다른 대기업한테 충성하면 그만이죠.
"혼자 독립해서 사업 좀 해보지 그래?"하면 "독립해서 사업하는데 쉽나?
그냥 대기업에 묻어가는게 실용이야"라고 대답하죠. 먹고는 삽니다. 그러나 평생 하청업자 신세 못 면합니다.
일부 한국인들 가끔 조선족들보고 "너는 중국과 한국이 축구하면 누구
응원할래"라고 묻고는 "중국"이라고 대답하면 "이 짱깨놈들...조선족놈들은 믿으면 안돼"라고 열을 냅니다.
그러나 재미 교포 2~3세들한테는 "너 미국과 한국이
축구하면 누구 응원할래?"라고 묻지도 않죠? 왜? 재미교포들은 당연히 미국을 응원하는 것으로 생각하니까? 아니 물어 보지도 못하겠군요. 영어가 안되어서. 재미교포한테는 영어로 물어봐야겠다고 생각할 겁니다. 조선족은 우리 말 잘합니다. 만만하게 홍어 거시기더라고 우리말 잘하는 조선족만 무시하죠.
하다못해 민족의식, 애국심도 상대방이 잘사는가 못사는가에 따라서 적용
기준이 다른 이 못난 의식...다 마름 의식, 하청업자 의식에서 비롯된 겁니다.
마름이나 하청업자의 가장 큰 특징은 수치심이 없다는 겁니다. 수치가 수치인
줄 모르고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에서 열거한 몇몇 사례는 바로 수치를 영광으로 착각하는 거죠.
첫댓글 동감할 바가 많은 글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중요한 건 '핏줄' 이 아니라 '의식' 이지요.
소중화는 마름 의식이라 보기는 좀 곤란합니다. 저 관계로 비유하면 현 주인은 사기꾼이고 현 주인과 가장 가까이 지낸 내가 주인이라 할 수 있다 이 정도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일본도 베트남도 청을 인정하지 않으려 했습니다. 다 자기들이 중국의 진짜 후예라고 믿었다는 것. 마치 로마제국이 망하고 난 뒤 게르만 왕국들이 다 자기들은 로마의 후예임을 주장했듯이..
좋은글 읽고 갑니다...
근데 우리나라가 중국 한족들에게 순수하게 사대한 것은 얼마 안된다고 보거든요. 겨우 唐明정도라고나 할까요? 遼金元淸을 주도했던 민족은 모두 북방유목민족들이였으니 말이죠.
글쎼요...."잘못되면 조상탓, 잘되면 내탓" 이라는 말 같아서 씁쓸하네요....중국인들한테 그런 말 듣고도 아무런 말 못하는 대부분 우리 자신들이 문제 있는건 아닐런지요...재일동포한테 축구하면 일본응원하냐, 한국응원하냐 라고 묻는 경우는 없죠..당연히 한국응원 하겠지 하고 말입니다....재미교포는 웬지 이질감이 있지만,, 조선족, 재일동포는 이질감보다는 동질감을 느끼니 그런것일겁니다...그리고,,마름의식은 현실에서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자영업의 성공확률..특히 생계형 자영업의 성공확률은 갈수록 낮아지는 현실에서 말입니다...
조상이 잘못했는데 그걸 잘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어 한마디 한 겁니다. '못난 조상 제대로 탓하자'가 제 글의 주제입니다.
당 태종 이세민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황제 세 손가락안에 들어갑니다. 그런 이세민을 3번이나 울렸던 게 연개소문입니다. 이에비하면 김유신은 '당나라 푸들'에 불과합니다. 이런 김유신을 추켜세우는 것은 화냥년한테 열녀문 세워주는 꼴입니다. 한데 김유신 찬양맨들 가운데 상당수가 흉노족 끌어들여 신라의 위대성을 말합니다. 한민족의 진짜 영웅 연개소문이 있는데 이 사람은 폄하하고, 대신 한 무제한테 항복했던 '듣보잡' 흉노족을 끌어들이는 심리 안에 뭐가 있죠?
굳이 말 안해도 잘 알겁니다.
그런 논리의 DNA를 검사하면 '진화 과정'이 복잡할 거니다. 짱깨표->쪽발이표->양키표->50년 뒤에는 다시 짱개표. 더 중요한 것은 이 분들은 이 복잡한 진화 과정을 수치스럽게 여기기는 커녕 '영광'으로 생각한다는 거죠. 마름 의식, 하청 업자 의식 때문이죠. 하청업자가 이렇게 오래 납품해왔으면 '능력이 얼마나 뛰어난 거냐? 다 실용 때문이다. 연개소문같았으면 벌써 계약 끊겨서 우리 굶어죽었다'. 이런 주장이죠?
이런 부류의 사람들 가운데 상당수는 고구려, 백제는 우리 민족이 아니라도 주장하죠? 대표적인게 조갑제씨 입니다. 신라가 우리 민족의 원류라고 주장하고 싶은데 객관적 사실로 볼 때 신라 참 못났거든요.
뭐 한게 있어야지. 쪽팔리니까 '듣보잡' 흉노족 끌어들이고, 만주족 끌어옵니다.
일부는 삼국 중국 대륙 존재설을 주장합니다. 왜? 삼국이 중국 대륙에 존재했다면 신라의 통일은 완벽해집니다. 영토를 잃지 않았으니까...
그러나 환상이 계속되다보니 대한제국까지 중국 대륙에 있어야 하는 황당한 일이 발생해버렸습니다. 이 분들 나중에 아마 중국 대륙도 원래 한국 것이었는데 김일성이 6.25 참전 대가로 줘버렸다고 주장할 지 모르겠습니다. 말 나옴김에 한마디 더하면 김일성이 참전 대가로 백두산 천지 팔아먹었다고 치를 떠는 사람들(실제는 김일성이 더 찾아왔죠)이 신라가 그 몇만배의 한민족 영토 팔아먹은 것은 옹호하더군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글인것 같습니다.
마르치님의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됩니다...^_^ 다만 신라 이후 고려시대까지 그렇게 싸잡아 비난하는 것은 좀 재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 재미나게 읽었습니다. 퍼가도 될까요?
음...1. '(1)야만족이라 하는 女眞'이라...그리고, '(2)小中華'라...우선(1) 女眞人들이 상대적으로 中華人들에 비해서 야만인이였던 것은 분명하다고 보여집니다.아마 목축을 주업으로 한 것이므로 그랬을 것으로 봅니다만,. '女眞'이라는 명칭은 그리 야만인이라는 뉘앙스가 없었다고 봅니다. 즉, 이 '女眞'은 '같을如+ 지지辰'의 변형글자인 것으로 판단되므로 '女眞=如辰=辰'인 것이어서 여진인들이 자신들은 상고대 시대부터 '동방을 지칭하는 辰의 후예'로 자처했다고 보여집니다. 그런데 이 辰은 예상외로 그 근원이 깊어서 '진시황의 秦국', '춘추시대의 晉국', '후대의 陳국'은 물론이고 삼한의 하나인 '辰韓(秦韓)'을 위시하여
2. 발해의'대震국'및 발해유민이 세운 '동眞국' 심지어는 역사적으로 매우 의미있는 섬의 이름인'珍島' 등등으로 면면히 이어져 왔던 명칭이므로 그 근원이 동아시아의 最古국가인 夏商周 3대와 끈을 연결하고 있다고 보여지는 명칭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金나라나 後金[나중에 滿州족으로 바꿈]을 女眞으로 호칭하는 것은 전혀 야만적이 아닐 것이라고 봅니다.그리고(2) 이성계는 朝鮮을 건국하고서 소위 '小中華'를 표방합니다. 그런데 후대에 조선이 극심한 思大主義에 빠짐으로서 이 조선의 '小中華'는 비굴함의 대명사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보이지만, 원래 '小中華로 대변되는 조선의 理想'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봅니다.
3. 즉, 조선은 강대국 중국을 하나의 '大中華(대우주의 중심)'로 인정하고 조선이 그 '大中華의 일원이면서 또다른 소우주의 중심이 되는 小中華'가 됨으로서 국가와 백성의 영원한 안녕을 누릴 수 있다는 '평화의 理想世界'을 추구했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스스로 大中華인 중국에게 思大를하는 것이 小中華인 조선으로서 당연한 의무와 권리라고 생각하였고 그 '평화의 理想'을 大中華인 중국도 액면대로 이해해줄줄 았았었던 것인데, 그만,그 꿈은 초장부터 박살나서 그 理想世界를 추구했던 이성계와 정도전이 중국의 입김으로 제거되고 후손인 태종과 세종에 의해서 철저한 思大국가로 전락한 과정을 함께 보아야할 것으로 봅니다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마르치님의 민족의식과 정의는 잘 알겠는데 그 앞으로의 대한민국의 청사진은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가 궁금하네요. 냉정히 보자면 대한민국의 주변4강은 결코 호락호락한 상대들이 아닙니다. 결국 지나간 과거에 대한 날선 비판은 쉽게 나올 수 있었지만 대한민국의 통일과 이나라를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강대국을 만들기 위한 생각들은 아직 많이 나오지 않은듯 합니다.
덧글 중 '김유신이 소정방을 잡아 죽였다'는 건 근거 없다는 이 카페글 중에서 읽은 기억이 납니다만...
글쓴분께서 하시고 싶은 이야기나 전체적인 이야기의 맥락에 대해선 공감이 조금이나마 가긴 합니다만, 너무나 내용이나 서술을 극단적으로 묘사하신거 같습니다... 저조차도 공감이 가긴 합니다만, 오히려 반감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지나치게 극단적인 용어사용이나, 표현은 옳지 않은거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용어 사용에 대해서는 신중한 생각을 하신후 결정을 내려주셨으면 합니다.
훈족= 흉노족 라는 부분이 윗글에 있는데 ??? 훈족과 흉노족이 같은 족속으로 보십니까??
마르치님, 글솜씨가 있는 분이신것같습니다. ^^ 잘 읽고 갑니다. 글인데 그림을 보는것같군요. 선생님을 하시면 학생들에게 의사전달을 잘 하실것같습니다.
표현은 뭐..그정도는 괜찮은것같습니다. 토의가 아니라 다른 의견을 내는 토론이라면 약간의 공격성은 오히려 주제를 활기있게 할수있고 주제에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설명잘 하신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