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과 희망
1.사업 개요
-.농민들이 친환경 채소.과일 또는 반찬 등을 종합세트로 꾸며 인근 도시민들에게
택배로 보내주는 "농산물 꾸러미" 사업이 도시-농촌 직거래의 새로운 유형으로 인기
상승 추세.
2..원인 분석[간절/절실-필요성]
-.도시 인근지역에서 생산되는 신선한 음식 재료를 선호하는 ' Local food" 바람의 영향.
-.살림할 시간이 부족한 맞벌이 가정이 증가되는 추세.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하기 힘든 소귬모 농가들의 고정판로의 개척 노력 등.
3.사업내용
-.대개 신선채소.과일. 반가공품.반찬 등 10가지 안팍을 2-4인 가족이 먹을 만큼 조금씩 포장.
-.소비자에게 매주-매월1회 정도 택배로 배송하고 회원제로 운영.회비는 보통 월 1회 3만원 정도.
-.꾸러미를 보내는 농민들은 대체로 몇몇 농가가 모여서 구성한 연합체 등.
4.사업 수익성[사례 중심]
-.경기도 이천시 율면 "콩세알 꾸러미" 부부가 직접 운영.회원 50명.포장 택배비용 공제 후 월 300만원[생산자 중심]
-.전남 순천시 주안면 ""알콩달콩 꾸러미" 영농조합법인 결성.회원 362명. 연 매출 2억원[소비자 중심]
-.전국 100여개 사업체 추정.지역여성농민회 중심 '언니네 텃밭"은 전국 16곳 사업체, 회원수 전국 2000명.
5.사업 전망
-.다품종 소량 생산 공급으로 도시 소비자와 직거래할 수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가 'Win-Win" 가능.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신뢰성 유지로 장기적인 고정고객의 확보.
-.농민들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하여 새로운 판로 개척으로 지속적인 수익증대 제고.
-.사업 투자[매장 개설 등] 및 인건비 등 경비의 절감으로 단위당 생산성 향상 도모.
6.예상 문제점
-.친환경 농산물에 대하여 도시 소비자들에게 신뢰성 확보를 위한 광고 홍보 등 판촉활동.
-.꾸러미 회원 유치 및 지속적인 거래 유지를 위한 다양한 마켓팅 전략의 구사.
-.생산 농산물의 품질개선 및 반찬 둥에 대한 위생 처리.
-.고효율 저비용을 통한 생산원가의 과감한 절감 노력.
-.생산 농민들의 단합된 공동사업협력체의 구성 등.
-.남다른 사업 마인드를 가진 유능한 'Leader" 의 존재 등.
7.삿갓골의 사업 적합성
-.마을가꾸기사업의 일환으로 바로 시행할 수 있는 농촌 소득사업.
-.각종 채소 및 지역 특산물인 복숭아.포도.산삼 등 과일 풍부.
-.서울.수도권 인근에 소비자층이 많고 신속한 택배 가능.
-.소규모 농민들이 많고 농촌 소득사업이 전무.꾸러미사업 참여 기대.
-.도시 소비자들이 농장 방문 용이하여 회원 가족켐프 등 체험활동 가능.
-.기타 사업능력이 탁월한 마을가꾸기사업 추진위원장[박세환]의 "Leadership" 등.
8.사업 시행 방안
-.생산자 농민과 도시 소비자를 연계할 수있는 사업협력체제의 구성--생산자/소비자 협동조합형 사업형태.
-.참여의사를 가진 농민들의 생산조건 및 생산능력의 파악. 마을가꾸기사업으로 농민들의 결속력 활용.
-.협동조합 결성에 따른 조합원 유치를 위한 사업설명회 개최[지자체 홍보 지원 요청]
*생산자 1명당 소비자[회원] 10 이상 확보원칙[언니네 텃밭의 경우와 같이]
-.서울 등 도시거주 삿갓골 출신주민들의 현황 파악 및 조합원 가입 유도.
-.SNS.GPS등 을 이용한 "꾸러미 사업"의 홍보 및 회원유치를 위한 판촉시스템의 개발.
-.백암 지역에 일정수의 조합원 회원을 확보 가능한 농민을 중심으로 협동조합 결성.
-.삿갓골 중심 백암지역 거주 소규모 농민 5명 확보 -조합 발기인 구성. 사업계획 수립 [년내]
9.결 론
-."시골빕상을 통채로 택배를 받는다" "농산물 꾸러미사업"은 영세한 시골농민이 자기텃밭 만
가지고 있으면 고정적인 소득을 창풀할 수있고 반면메 "RISK" 가 거의없는 안전한 사업임.
-.따라서 이 사업의 관건은 도시 소비자 회원을 얼마큼 확보하느냐? 하는 전문적인 마켓팅 전략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사하느냐?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될 것임.
-.위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무엇보다 농민들이 자발적인 참여의식과 협력정신이 요구되는 반면에
성공적인 사업수행에 필요한 전문 경영인의 지도와 자문이 필요함.
-.'삿갓골 시골 밥상" 이 약간의 차별화.약간의 경쟁력 만 가진다면 예측이 가능한 꾸러미사업으로
승산이 있다고 판단함.
-.끝으로 생산자 농민과 소비자 도시민을 연결 해 주는 가교 역할은 "협동조합 활동가"의 모임인 우리 연구회에서
해야할 과제임을 강조하는 바 입니다.
#.필요 하다면 본 사업에 대한 사업성 검토에 따른 컨설팅자료를 작성할 수도 있음.
#.위 내용은 "꾸러미 사업"에 관련된 인터넷 자료를 참고 하였음을 밝혀 둠.
*참고사항
<전국 주요 농산물 꾸라미 사업자 현황>
꾸러미 소재지 특징
-.언니네 텃밭 횡성 등 전국 16개 지역 생산자 1명당 회원10명 1회당 월2만5000원.
-,콩세알나눔 이천 율면 수도권회원75%. 월1회3만원.월 4회 10만원.
-.참느리로칼프드 포항 죽장면 대구.포항지역 중심.주1회 배송. 월10원.
-.엄마네 텃밭 진주 대평면 등 회원 절반 이상 수도권 주민 3-4인 가족용 3만2000원.
#.삿갓골밥상[가칭] 용인 백암면 거의 수도권 회원.월 1회 2만 5000원 월 4회.조힙비 월10만원.
사업형태 협동조합.생산자/소비자가 조합원.년 4회 현장체험.
소비자에게 주말텃밭 대여.회원유치조합원에게 인센티브 제공.
년말결산시 수익금 배당.마을가꾸기사업 참여기회 부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