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십력(十力)은 기본이고 중생을 교화할 만한 힘
그리고 십력(十力)은 이야기하다가 말았는데... 간략하게 거론만 해보겠습니다.
①숙주수념지력(宿住隨念智力).
자기와 남의 과거 세상, 숙주(宿住-과거세)의 일들을 너무 잘~알아요.
숙주수념지력이라고 그래요.
숙명통, 보통 보살 아라한이 갖는 숙명통하고 달라요. 아주 깊이 알아버려요.
②사생지력(死生智力).
부처님이 가진 천안(天眼)의 힘으로서 중생의 나고 죽음을 보고 아는 겁니다.
어떤 사람이 죽어서 어디에 나고 거기서 또 죽어 어디에 태어나고 하는 것을 다 아는 것입니다.
③누진지력(漏盡智力).
부처님께서는 모~든 번뇌를 끊어서 생사로부터 벗어났다는 것을 여실히 아는 지혜입니다.
지금 말하는 것은 소승의 십력인데 사실 부처님의 능력은 이것의 백배 천배를 넘어갑니다.
누진지력만 해도 ‘모든 번뇌를 끊어서 생사를 벗어났다는 것을 아는 것’만이 아니고
모든 해탈 열반세계를 너무도 정~말 잘 알아요.
④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여기서 처(處)와 비처(非處)는 옳고 그른 것을 말합니다.
우리 중생들은 어떤 것이 진정 옳은 것인지를 잘 몰라요.
부처님만이 옳고 그른 것을 안다, 부처님만이 그런 능력이 있다는 겁니다.
⑤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중생들이 짓는 업이 장차 어떤 과보를 불러올 것인지를 다 아는 지혜예요.
⑥정려해탈등지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等至智力).
부처님은 모든 선정을 알아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선정을 닦으면 어떤 해탈을 얻고
그 선정에 어떻게 들고 나는지를 다 알아요.
⑦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중생들의 다양한 근기를 다 아는 능력입니다.
⑧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중생들의 가지 가지 다양한 견해를 모두 다 아는 능력이 있어요.
⑨편취행지력(遍趣行智力).
중생들이 짓는 모든 행의 그 취향하는 바의 결과를 부처님은 다 알아요.
업의 이숙(異熟)지력과는 달라요.
⑩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중생들의 가지 가지 성질, 성향 등을 다 알아요, 부처님은요.
이게 부처님이 가지신 십력이어요.
굉장히 세세하게 부처님의 능력을 설명하고 있지요?
아까도 말했듯이 부처님의 능력은 이것을 훨씬 훨씬 능가해요.
그러니까 이 십력(十力), 사무소외(四無所畏), 삼념주(三念住), 대비(大悲)의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 부처님의 능력은 이것으로도 부족해서
이것을 보강해 주는 말을 스님이 앞에서 한 스무 가지를 이야기해 주는 거예요.
진짜 말을요.
이것은 부처님의 지혜에 그치고 말더라고요. 부처님은 힘이 있어요.
힘이 있는 것을 몰라요. 앞에서 말한 스무 가지, 이런 힘이 있는 것을 모른다고요.
부처님은 힘이 있으니까 우리는 부처님한테 귀의해야 되요.
진짜 우리 부처님한테 귀의해야 되요. 힘이 없으면 아닌 거요.
잘~알기도 하고 힘이 있어야 돼. 이제 교화할 만한 힘이 있어야 돼.
출처:2013년 자재 만현 큰스님 법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