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울산시의회 전반기 의장을 거친 김기환 전 의장이 지난 1일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지난 2022년 6월 의총을 통해 전반기 의장단을 내정하면서 전반기 의장단은 후반기에 모두 물러난다는 조건하에 합의 추대됐다"고 밝혔다. 또 "시의회가 전반기와 달리 후반기에서 이렇게 극심한 내홍과 진통을 겪게 된 것은 약속을 지키지 않은 신뢰의 문제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김 전 의장의 지적은 결국 `후반기가 시작된 지 한 달 이상 울산시의회가 정상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전반기 출범 당시 합의 추대된 의장단이 `후반기 불출마 약속을 어기고 출마했기 때문`이라고 해석될수 있다. 김 전 의장 본인이 전반기 의장에 합의 추대된 인물이기 때문에 그의 이런 `先 약속` 주장은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했다고 봐야 한다.
김 전 의장의 이번 `양심선언`은 두 가지 측면에서 주목받는다. 그동안 이성룡 현 의장과 그를 지지한 일부 시의원들은 "선 약속을 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그리고 이에 따라 후반기 의장에 선출된 이성룡 현 시의회 의장은 "후반기 의장단 구성과 관련해 울산시당 의총에서 합의된 사안을 지키지 않는 것은 해당 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어기고 의장에 출마한 안수일 시의원은 해당 행위를 한 것이고 그 때문에 안 의원이 징계 돼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김 의장의 선언이 사실이라면 전반기 의총 당시 "전반기 의장단은 후반기에 모두 물러난다"고 결정된 조건을 어기고 이 의장이 후반기에 출마한 것도 해당 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 이 의장이 "전반기 당시 후반기 불출마를 약속한 사실이 없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지만 전반기 의장이었던 김기환 전 시의장 마저 `선 약속`을 천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 의장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국민의힘 울산시당이 오는 6일부터 후반기 의장단 구성 과정에서 발생한 `해당 행위 사태`에 대해 진상 조사에 들어간다. 지난 6월 말 내정 된 후반기 의장단 구성 약속을 어기고 안수일 시의원이 도전한 상황을 해당 행위로 간주하고 그 과정을 살피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김 전 의장의 양심선언이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한 이상 해당 행위 대상자 범위는 지금보다 더 확대돼야 한다. "정치인이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은 신뢰의 문제"라고 지적한 김 전 의장의 언급은 차치하고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일`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해당 행위 조사 범위가 후반기 의총 결정을 어긴 시의원 쪽에 한정된 게 사실이다.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규칙에 따라 이번 해당 행위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 전후 관계를 제대로 따지지 않고 주어진 상태에만 초점을 맞춰 잘잘못을 가리면 자칫 특정 세력 편들기란 오해를 자초할 수도 있다. 절대다수 여당 의원이 장악하고 있는 울산시의회는 후반기 의장단 구성 진통으로 이미 시민들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이에다 편파적 조사라는 굴레까지 뒤집어쓸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