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표는 http://tripplanning.translink.bc.ca/hiwire?.a=iScheduleLookupSearch&LineName=999&LineAbbr=999에서
참고 하시면 되고요, 제가 자주 스카이트레인에대해서 언급해서 지겨우실분도 있겠지만.... 혹시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또 올려보겠습니다.
스카이트레인이란?
다운타운 북쪽 워터프론트와 남으론 써리 중부로는 밀레니엄라인(VCC Clark-Cloumbia역)[일명 순환선입니다]
밀레니엄이 보기엔 순환선이지만 사실 종착하는 역이 따로 있습니다. 허나 브로드웨이에서 환승하면 환승아라고 볼수 있겠죠
제가 노선도도 올리겠습니다
여기서 주박이 가능한역은 메트로타운과 브로드웨이,나나이모역 스테디움(차이나타운)역 사이 로히드역, 스캇로드
그리고 나머지 종착역들인 VCC Clark역과 King George, WaterFront역 등이 있습니다.
콜롬비아역은 한마디로 성수역과 신도림과 비슷합니다.
사람이 제일많이 타는곳은 Granville,Burrard,MetroTown역등이 있고,제일 많이 내리는곳은 Surrey Central로
꼽을수 있습니다. 평일 러쉬아워때에 다운타운에서 출퇴근 한다는것은 거의 2호선 만큼 붐빕니다.
물론 인구수가 적기 때문에 4량 혹은 2량편성으로 다닐떄도 있습니다.
러쉬아워때는 2량 편성(신차)가 2칸 더 늘어난 4량으로 다닐때도 있습니다.
아마 자세한 사항은 제가 위에서 적어논 사이트를 이용하시는편이 좋을거 같습니다.
이 스카이트레인역들의 특징은 95%가 버스의 기점이라는점입니다.
그래서 역에서 나가면 항상 버스를 탈수있습니다. 물론 앉아 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러쉬아워땐 줄을 꽤 많이 스지만 자릴 일찍 잡으면 빈자리에 앉아서 편히 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기지는 1곳입니다. 노선이 그리 긴것이 아니라 그런거 같습니다.
(22nd street역과 EDMONDS역사이에 있습니다)
(VCC-Clark역이 빠졌군요 ㅡㅡ;;)
메트로타운역은 밴쿠버에서도 꽤 유명한 쇼핑몰입니다. (서울로 따지면 삼성동의 코엑스라 할수있습니다)
스카이트레인은 설계시부터 자동운전으로 다니도록 되었습니다.
(또 티켓을 끊지만 우리나라처럼 게이트가 있는것도 아닙니다.)
[저도 종종 돈이 부족하면 공짜로 타고 갑니다.......(걸리면 10배의 과태료입니다 ㅡㅡ;;)
모든역에 에스컬레이트 및 엘레베이터가 있고 스크린도어는 없습니다.
다운타운 부분에서 열차가 지하로 들어가는데 이때 상행은 지하2층 하행은 지하3층을 이용합니다.
2개의역 (Granville,Burrard역만 위아래로 다닙니다).
그리고 밑에 전선이 있어 선로에 떨어질시 사망위험이 무지하게 높습니다.
서울지하철의 경우 선로에 전기가 흐르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사람이 떨어진다면 감전으로 죽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보진 못했지만 가만히 있으면 전기가 흐르는 소리가 매우 잘들립니다.(가끔 무섭습니다...)
배차간격은 서울지하철과 거의 다를것은 없습니다. (자주 다닙니다)
이제 캐나다라인이 신설이 되는데, 아마 9호선과 비슷한 시기에 개통될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제 2010동계올림픽때문에 밴쿠버도 준비를 많이 하는거 같더군요.
도로도 개선하고.... 노선도 늘리고. 허나 환경을 무지하게 아끼느라고 고속도로나 도로같은건 잘 안늘리더군요 ㅡㅡ;;
하지만 스카이트레인의 연장도 추진되고 있긴합니다.
스카이트레인이 연장되면 랭리(LANGLEY나 Whiterock,Abbotsford까지 운행이 가능할거 같습니다)
주변에 마땅히 크게 문제되는 골치거리도 없고 건물도 별로 없고 연장된다면 그리 문제가 되진 않을거 같습니다.
위의 말처럼 연장되면 Lagnley가 상당히 발전이 이루어 질거 같습니다. 현재론 501,320,502,341등 4대의 버스만
써리를 오갑니다. 그것도 341번은 스카이트레인역까지 가질 않습니다.
501,502,320만이 갑니다.
배차간격도 넓직해서 501은 평소 30 러시아워때 10분이고 502는 평소 15분 러시아워때 7~8분입니다.
320은 항상 30분이고 밤에만 1시간입니다.
502만이 랭리에 빨리가는 유일한수단인데 나머지 버스들도 수요가 적은건 결코 아닙니다.
320번은 중간에 Fleetwood행이 있는데 가다가 회차해서 다시 써리 센트럴까지 갑니다.
항상 이버스는 붐빕니다.
502,320이 가는 도로는 매일 차가 막힙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2차선 왕복도로에 ㅡㅡ;;;;.........
[시골도 아니고.............] 이러니 차는 많은데 신호는 짧고 매일 차는 몰리고...
이럴때 다른 교통수단인 스카이트레인이 딱이죠. 연장되면 이러한 문젠 해결될뿐더러 랭리까지 쭉 문제없이
버스보다 빠르게 갈수있습니다.
Fleetwood도 거쳐서 가기떄문에 (이지역이 사람이 꽤 삽니다) 이사람들도 좋을거같습니다
이 킹죠지,랭리 또는 에포츠포드 사이에 급행을 설치하는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제생각)
아무튼 제가 더이상 기억이 안나서 이정도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은점 양해 부탁합니다~ 이상 222강남[GEC] (구 강남역사거리에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