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삼념주(三念住)
삼념주(三念住)입니다.
①제일념주(第一念住)
-부처님께서는 교화 받아 가지고 따르는 제자들이 잘 순종할지라도
그로 인해서 마음이 동요되거나 환희하는 일이 없어요. 항상 평온해요.
이것을 제일념주라고 해요.
②제이념주(第二念住)
-제일념주와 반대예요.
그 제자들이 잘 순종을 않고 말도 잘 안 듣고 하더라도
부처님 마음은 항~상 평등해요. 동요하지 않아요.
이것을 제이념주라고 해요.
③제삼념주(第三念住)
-앞의 두 경우, 즉 제자들이 순종하거나 순종치 않거나
부처님께서는 그러한 일로 인해서 마음이 동요치 않고 항상 평등심에 머물러요.
이것을 제삼념주라고 해요.
그러니까 이 모든 것들은 부처님께서 이것을 다 아시고
-일체종지를 지니시고, 완전히 꿰뚫었기 때문에 의연하시고.
그 다음이 대비(大悲)-대자대비하시지요.
그런데 경전이나 논서 에는 이렇게만 써놨지,
부처님의 힘에 관한 내용은 소승 대승경전 어디를 봐도 구체적으로 없습니다.
앞에서 스님이 이야기한 한 20가지 정도,
현지사에서 말해주는 부처님은 지혜로 아시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힘이 있으시다.
힘이 없다면 우리가 존경할 수는 있어도 따를 필요 없지요. 사실 그렇지요.
부처님께서는 나를 건질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내가 따라야 되겠다는 거예요.
부처님이 계시기 때문에 따를 수밖에 없어요.
부처님은 거~룩하시고 만능자재하시기 때문에 나는 귀의해야 되요.
그러므로 아라한이 될 수 있고 보살이 될 수 있어요.
부처님의 가피 아니면 절대 할 수가 없어요.
그 이유는 여러분이 많은 법문을 들어서 아시잖습니까? 오늘은 이 정도 하겠습니다.
스님과 함께 우리 부처님, 석가모니부처님 칭명염불을 하십시다.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구원실성 석가모니불 ~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고아일심귀명정례
출처:2013년 자재 만현 큰스님 법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