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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④ 해외철도 프랑스의경우
_dunggui_ 추천 0 조회 419 08.12.13 02:45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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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그러나 그렇게 되기위해서 일반열차와 고속열차와의 경합이 아닌 운행원가등 타산성에서 적합하다는 계산이 나와야 가능합니다. 고속열차는 운임이 너무 비싸고 일반열차는 너무 적고 이렇게 서민에게 불편을 주어서는 안된다는 전제조건이 깔리죠.

  • 08.12.13 14:15

    한국은 프랑스와 같이 국토가 크지 않으므로 (마침 국토에서 수도가 한 쪽에 치우친 것도 비슷합니다만) 기존선 열차를 자르기에는 운행거리가 짧은 게 사실입니다. '길어야 4시간'이면 각 간선의 말단역 정도나 넘어가니까요. 예컨대 현재 경부선에서 KTX로 대체되지 않는 장거리의 예로 서울-청도라 하더라도, 환승으로 20~30분 정도를 날리고 나면 경쟁력 상실이 불가피합니다. (덧. 물론 자기 주장에 유리한 사례만 원하는 시점은 듣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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