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8회 시산제 및 보문산(467m) 산행 안내
1. 일 시 : 2020. 1. 4 (토) 10:00
2. 장 소 : 대전 중구 대사동 802번 종점 공용주차장
3. 산행 코스 : 시산제 후 자유 산행 2 시간
4. 출발방법 및 시간 : 각자 교통 수단을 이용하여 보문산 입구
5. 산행 참가비 : 없음, 등산 후 점심 제공 (다정식당, 252-4322)
6. 준 비 물 : 온수, 간식, 아이젠, 스틱, 방한방풍복 등
7.개요 : "보문산"은 보물이 묻혀 있다 하여"보물산"이라고 부르다가 보문산으로 되었다는 유래가 있다고 한다. 1주창에서 2주창으로 올라가는 길이다, 경사가 있어 숨이 차는 구간이다. 이곳은 차량과 오토바이 운행 가능 구간입니다. 약수터에서 어른 신분들께서 약수를 받으신다. 이곳부터는 차량 및 오토바이 출입통제 구간으로 보문산 순환 숲길 내 보행자의 안전과 쾌적한 공원 환경을 제공을 위하여 절대 통제구간입을 알려 드린다. 제육 시설이 잘 되어 있어 어르신분들이 운동하시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배드민턴 동우회 분들께서는 5시 30분 정도 항상 운동하신다. 망향탑이 있다, 이 탑은 이북 5도민 회장단 회의에서 대전 충남지역에 거주하는 60만 실향민들의 한 을 달래고 고향 선영에 잔을 올리며 나라사랑과 애향심을 고취하는 산 교육장이 되게 하고자 세운 비라고 한다. 야생동물, 해충 대처요령을 산행 시 꼭 알아야 한다. 이곳은 사정 공원에서 시루봉까지 올라가는 구간으로 전에는 나무계단이 없어서 마사토, 돌산 군데군데 있고 미끄럽고 해서 등산화 착용을 하지 않으면 쉽지 않은 등산 코스였다. 작년부터 나무계단으로 공사를 시작하여 마무리가 되었다. 등산 중에 나무계단을 쉽게 오르시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계단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다. 결론은 보문산은 쉽게 산행 가능하다. 시루봉 전망대 팔각정이다. 시루봉에서 보문산성이 저 멀리 보인다. 시루봉에서 보문산성으로 내려오는 길도 나무계단으로 되어 있다. 보문산성은 대전 중구 대사동 번지로 백제시대의 성곽으로 대전 기념물 제10호라고 한다. 성곽 들레가 약 300m 된다고 한다. 보문 전망대 바로 밑에 문화 목재 체험장 작년부터 열심히 하여 개관을 하였다. 목재체험장은 나무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 그리고 다양한 목공체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시설을 만들었다고 한다. 아침 일찍이라 문이 잠겨 있어 시설물 볼 수 없다. 이곳은 보문산 2주창이다. 주차장으로 만들어 놓은지 얼마 안 되어 모르시는 분 많이 실거다. 1주창에 주차할 곳이 없으시면 이곳을 이용하시면 된다, 1주 차창에서 약 5분 정도 올라오시면 문화 목재 체험장 주차장이라고 보시면 된다. 문화 목재 체험장 주차장 바로 밑에 대전지구 전승비라고 한다. 잠시 묵념하고 왔다. 공기 좋은 보문산 아래 보문산 요양병원도 있다. 대전 아쿠아리움 있다. 이곳은 전쟁에 대비해 지하 방공호로 활용되었던 대전 도심의 천연동굴을 변화시킨 수족관이라고 한다.
3.산행코스 : 보문산 입구 주차장~사정 공원~시루봉 정산~보문산성~보문 전망대~주차장(약 6.83km 2시간)
:◈ 비상시 연락망 : 회장 : 이재선(010-8807-0017), 총무 : ( )
고문 : 김홍주(010-6235-0550),
산악대장 오대영(010-8806-5050), 119 번
☞ 1) 산행은 꼭 2인 이상 동행 합시다(혼자 다니면 위험 합니다).
2) 산행 중 발생되는 사고는 본인 책임이며, 버스 승차시 안전밸트를 꼭
착용합시다.
2020. 1. 4.
대전교원산악회장 이 재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