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여러분
안녕하십니까..경칩이 지났네요
바람끝이 많이 유순해짐을 느낍니다.
이번에는 거함산의 인물 중 동계정온 선생의 글을 올리겠습니다.
서울에서 보았을 때 낙동강을 기준으로 좌측이 경상좌도 우측이 경상우도로 불립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대표적 영남유림을 지칭할 때 좌안동 우함양이란 말이 있습니다.
경상우도에서 손꼽는 집안 중의 하나가 동계 정온(1569~1641 桐溪 鄭蘊) 집안입니다.
경상좌도가 성리학의 이론적, 명분론적인 퇴계선생의 학풍을 계승했다면 우도는 사회적 실천을 강조해온 남명 조식의 학풍을 이어받았는데 초계 정씨들은 이런 학풍의 대표적 집안입니다. 위치는 거창군 위천면 강촌리에 있습니다.
동계고택은 원숭이의 정기가 뭉쳐 있다는 금원산을 조산으로 예리한 필력을 자랑하는 기백산을 안산으로 하여, 강함으로 시작하여 줄기를 형성하다가 ,끝에서는 부드럽고 봉긋한 동산에 둥지를 틀어 양중음의 명당에 위치한다고 합니다.
동계집안이 조선시대 명문가로 부상하게 된 계기는 정온 선생이 광해군에게 목숨을 걸고 올린 직언 상소문(갑인 봉사)때문이라고 하네요.
동계가 46세 되던 해 광해군은 동생인 영창대군을 강화도로 귀양 보냈다가 강화부사를 시켜 죽이고 영창대군의 생모인 인목대비를 폐출하려 합니다. 이에 동계는 상소문을 올려 임금이 지금 폐륜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직언을 합니다. 이때 광해군은 친형(임해군)을 역모로 몰아 죽이고 외조부인 김제남을 역적으로 몰아 죽였으며 동생 마져 죽이고 선왕의 공신들마져 귀에 거슬리는 상소를 했다하여 죽이거나 귀양을 보낸 상태라서 동계의 상소는 그야말로 죽음까지 각오하고 직언을 한 셈입니다.
동계의 상소문은 광해군이 막 수랏상을 받았을 때 입직 승지가 읽어 주었다고 하는데요.
“그런 짓을 하시고 죽어서 무슨 낯으로 종묘에 들어가서 역대 선왕들을 만나시겠오!”하는
대목에 이르자 노기가 충천한 광해군이 수라상을 발길로 걷어차니 옆에 있던 시녀와 승지의 머리가 터질 정도로 반찬 그릇과 장종지가 튀었다고 전합니다.
뿐만아니라 이 처름 흉측한 상소를 전달한 승정원(비서실)승지들도 책임이 있다하여 그 자리에서 파직되었다고 합니다.
기록에 따르면 전국의 유생은 물론이고 부녀자까지 동계의 상소문을 언문으로 번역하여 읽지 않은 사람이 없었다고 하며 감옥에 구금된 동계에게는 역졸들도 선생의 인품에 감화되고 또 여론에 압도되어 지성으로 보살폈다고 합니다.
동계를 옹호하는 전국 유림들의 여론 때문에 동계는 죽지 않고 제주도 대정에 위리안치형(기거하는 집의 담장을 탱자나무 같은 가시로 에워싸서 그 안에서만 생활하도록 하는 형벌)을 10년을 언도 받습니다.
훗날 같은 장소에 유배 온 추사 김정희가 제주 대정현 마을 사람들에게 동계선생의 유배생활에 대해 소상하게 전해 듣고 동계의 선비다운 처신에 감동하여 나중 귀양살이가 끝나고 거창의 동계고택에 방문하여 당시 동계의 후손인 정기필에게 동계선생에 대한 제주도민의 칭송을 전하고 충신당이라는 현판을 써 주고 갔다고 전합니다.
동계가 충절의 선비로 존경받게 된 또 다른 사건은 병자호란 때입니다.
병자호란은 임진왜란과 더불어 조선시대 2대 난리인데요. 임진왜란이 인명피해와 물질적인 피해가 주로 발생했고 병자호란은,물적인 피해는 적었지만 정신적으로는 심대하게 영향을 미쳤는데요. 임란은 비록 임금이 신의주까지 도망을 갔지만 무릎 꿇고 항복하는 일은 없었지만은 병자호란시대에는 오랑캐라고 우기든 청나라 태종에게 임금인 인조가 맨발벗고 신하의 예로서 3배를 올리고 아홉 번의 머리를 조아리는 치욕을 당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삼전도에 청군이 들이 닥치자 참극이 시작됐는데 “능욕을 피하려는 여인들이 강에 몸을 던졌고, 형형색색의 머릿수건들이 낙엽처럼 떠다녔다. 처참한 장면 이었다”라고 전합니다.
당시 인조의 항복장면을 역사는 이렇게 기록을 하네요
“”청 태종은 깨진 자갈을 100 미터 정도 깔아놓고
인조로 하여금 자갈 위를 높은 포복으로 기어오게 했다
그래서 인조의 팔꿈치와 무릎은 피로 물들었다
그리고 단 아래 이르자 단 위의 청 태종에게 ‘삼배구고두’
즉 세 번 절하고, 한 번 절할 때마다 머리를 세번씩
모두 아홉 번 땅에 찧으며 절을 하는 항복의식을 거행토록 했다
시립한 청나라 장수들은 머리를 땅에 부딪는 소리가 작으면
처음부터 다시 하라고 호통을 쳐 인조의 머리통은 온통 피범벅이 되었다
임금 1인의 치욕도 치욕이지만은 병자호란으로 끌려간 포로가 적게는 수만에서 많게는 50만까지라고 하는 데요. 그들의 굶주림과 추위로 아사자와 동사자가 속출하여 형용할 수가 없을 정도였고 나중에 조선으로 돌아온 여자들은 정조를 잃은 여자( 고향으로 돌아온 여자라는 의미인 환황녀 (還鄕女)가 화냥년로 불리어 행실이 부정한 여자의 대명사로 일컫어짐)로 큰 사회적인 문제로 비화 됩니다.--사가들은 병조호란에서 좀 더 피해를 줄일려면 백마산성에 웅거한 의주부윤 임경업장군의 진언대로 임금이 결사항전을 선언하고 압록강을 주전선으로 결사 항전하다가 화의나 강화를 맺었으면 이런 지경까지는 가지 않았을 거라고 하네요.
그러나 실제는 두번이나 강화도로 인조가 도망 갈려다가 여의치 않자 남한산성으로 도망가서 항전도 아닌 농성하다가 역불급 항복하죠.
어쨌든 명분과 자존심을 생명보다 중히 여긴 조선조 선비들에게 삼전도의 치욕(현 송파구삼전동)은 선비로서의 자존심에 일대 경종을 울리게 되었고 동계선생은 오랑캐와의 화의를 결사 반대 하였으나 결국 화의가 성립되자 칼로 배를 그어 할복자살을 기도했습니다.
그러나 모진 목숨이 마음대로 끊어지지 않자 국은에 보답 못한 것을 한탄하고 덕유산 자락의 “모리”라는 곳에 은거하면서 백이와 숙제 처름 죽을 때까지 미나리와 고사리를 먹고 살았습니다. 그래서 동계후손들은 제사상에 반드시 미나리와 고사리를 올려 놓는다고 하네요.
이런 삶의 괘적들이 초계정씨를 전국의 명문가 반열에 올려놓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치일란이라고 ,동계가 초계정씨 집안을 전국의 명문가로 올려놓는 치세를 이뤘다면 , 바로 동계의 현손인 정희량(?~1728)의 출현으로 집안이 존폐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영조 4년에 발생한 무신란은 조선후기에 발생한 반란사건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고 사건에 연루된 충청.호남.영남의 의 명문 호족들의 집안을 거의 멸문 혹은 쑥대밭으로 만든 사건으로서 주동자는 이인좌와 정희량 입니다. 충신의 후손에서 일순간에 역적 집안으로 전락한 초계 정씨들은 30명 정도가 사건에 연루되어 죽고 20년 동안이나 동네를 떠나 뿔뿔히 흩어져 숨어 살앗다고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말로 폐족이 된 겁니다.
그러다가 집안을 다시 일으킨 사람은 야옹 정기필(영양현감 1800~1860)이라고 하네요.
초계 정씨들이 반란의 주모자를 배출하고도 멸문을 당하지 않고 다시 집안을 복구할 수 있었던 것은 사대부 층의 열화와 같은 여론 때문이었다라고 하는데요, “동계와 같은 충신의 집안에 제사가 끊기게 해서는 안된다”라는 주류 측의 열망 때문이라고 합니다. 야옹은 피폐한 강동마을을 거의 복구했고 현재 강동마을에 거주하는 정씨들은 대부분 정기필의 후손일 정도로 안정적인 단계에 올려 놓았다고 합니다.
현재는 15대 종손(정완수)과 종부(유성규)씨가 종가에 거주한다고 하며 시인인 류안진씨가 유성규 종부의 집안의 언니이고 저희들이 자랄 때 거창의 교육장을 지내신 정우순씨(작고)가 14대 종손이라고 합니다.
정우순 교육장의 부인인 최희(14대 종부)씨가 그 유명한, 12대에 걸쳐서 만석꾼을 연이어 배출한 경주 최부잣집이 친정이라고 합니다.
얼마전, 부친의 임종을 대비해서 서울에서 아는 풍수가를 두 사람 불러서 고향 가조의 음택을 살펴 본 일이 있습니다. 그때 들판에서 가을일을 하다가 풍수가가 어느 한 지점을 가조의 최고 명당으로서 지목을 하였는데 지금 가북면 용산리 뒷동산 지점이었습니다. 가을걷이를 끝내고 다음날 현지 답사를 하였는데 놀랍게도 그 자리에 동계 정온 선생의 음택이 있었습니다. 그 순간에 “유명인은 죽어도 아무자리에 들어가지 않는 구나”라고 느껴지더군요.
동계 종택에서 근처에 수승대 까지는 약 1KM..
거함산에 휴가차 왔다가 이런 곳에서 바람 한번 씌는 것도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글은 “500년 내력의 명문가 이야기”---조용헌(원광대 동양학대학원)교수의 책에서 많은 부분을 발췌하였습니다. 이 책에는 조선선비의 노블레스 오블레주를 실천한 “경주 최부잣집”등 전국의 명문 종가집을 답사하며 쓴 글로서 우리에게 많은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동계 정온선생편의 전문을 보고 싶거나 전국의 더 많은 명문가를 알고 싶으신 동문은 이 책의 일독을 권합니다.
고향 거창에서 16회 김창호 배상
첫댓글 이렇게 훌륭한 인물이 우리 고향에 있는 줄은 몰랐네요! 김창호 동문의 혜안이 대단하시군요. 부디 좋은 결실 맺으시기 바랍니다!
회장님..저도 예전에는 잘 몰랐는데 가만히 살펴보니 거함산에 인물,유적 명승지 등이 참 많읍니다.누가 위정자가 되더라도 이런 자원을 잘 살려서 개발도 하고 보존도 하고 그래야 할것 같읍니다.
언제나 지켜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한번 방문해 보고 싶었던 곳인데.... 자세한 역사적 배경까지 잘앍었네요.
바쁜 일정속에서 이런글을 올려주시고 역시 훌륭한 후배님들이십니다...
감사합니다..장선배님. 제가 게으르지만 않으면 우리 고장의 인물을 많이 소개 드리고 싶은데 현실은 잘 안됩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집안의 15대 후손(정인수)이 저희와 동기입니다. 학교는 다르지만 대고로 치면 7회와 동급학년이지요. 1982년엔가 고택에서 1박을 한 기억이 납니다.
아 그렇읍니까. 글을 읽으며 기억이 새로웠을것 같읍니다..허회장님과 더불어 대고 동문을 끌어 가시는 정신적인 지주 역활을 하심에 후배로서 언제나 존경하고 감사합니다. 항상 후배들을 지도 편달 해주시길 바랍니다.
10여년 전에 동계고택을 방문해서 옛 향취와 전통을 감상하고 감회에 젓은 적이 있는데 새삼스럽습니다. 경상우도인들은 알게 모르게 남명선생의 후예로서 오늘도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고는 그 뿌리가 궁금해서 줄기를 따라가다 만난 동계 선생님을 흠모하면서 방문했던 추억이 아직도 짜릿합니다. 무신란의 영향으로 멸문지화를 당했다가 우도 유림들의 항소로 복구가되어 오늘날까지도 잘 보존되고 있는 고택앞에서 역사의 반전과 고통 영광 그리고 보존이란 이런거구나하는 감상을 한적이 있습니다.초계정씨 문중에서조차 말하기를 꺼리는 역사적 진실인 무신란의 주역이신 정희량 선생님의 존재 사실이 동계선생님과는 배치되는 부분.
이지만 다시한번 냉정한 역사적 평가를 받아야하지 않는가 생각도 감히 해봅니다.패자는 전설로서 남는다는 사실을.....아쉬움이 많이 남는 역사를 반추해봅니다. 명문을 소개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은퇴후에는 고향에서 향토 역사나 공부를 할까 고민해왔는데 너무 좋은 소재라 감사드립니다.
마선배님 오늘 거창 평생교육원 홈피를 보니까 "강사풀제--평생교육원에서여러분야에 강사들의 이력을 가지고 있다가 각종 사회단체 (거창소재)에서 강의 요청이 오면 가서 (통상 약 20명 내외)강의를 하는겁있니다. 혹시 은퇴후에는 선배님같은 분들이 그런일을 하시면서 고향사람들과도 교류하고 삶의 행복을 가지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분야는 역사 문화 예술 it등 다양함) 자료는 거창평생교육원 홈피에서 볼 수 있읍니다. 특히 산청에서 활약한 조식선생님 같은 분들은 아마도 연구를 많이 해야 할것 같고요 인물외에도 지리나 역사(거창 가조면의 일본천왕 기원설.거창가조의 정감록에 언급된 10승지 등)도 연구분야가 많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