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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이 회복되고 적용되면 공동체와 세상이 바뀔수 있다. 복음이 생명력이 있는이유는 그것을 믿음을 통해 하나님꼐서 주신 은혜로만 가능한 변화이기 떄문이다 복음을 이해하는것과 복음을 경험하는 것은 매우 다르다.
가장 불경건한 사람에게 은총으로 의로워진 사람에게 두려움을 주고 위안을 줌으로 만인에게 공통된 은총과 죄라는 이중의 능력을 통해 두려움과 희망을 공평하게 조절한다 _팡세중에서
1. 복음은 어떻게 종교가 할 수 없는 것을 하는가 _ 사라진 복음
복음은 단지 천국행 승차권에 그처선 안된다. 예수께로의 회심은 그분을 너무 흠모하고 그분을 따르기 위해 내가 가진 모든 것을 기쁘게 버리는 것이다. 하나님을 향한 열정의 깊어짐을 주된 초점을 삼지 않는 기독교는 거짓 기독교이다. 또한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할 때 자란다. 그분의 사랑에 거주하고 느끼고, 반추하고, 경외감을 느낄 때, 자연스럽게 우리에게 영적 열매가 맻히기 시작한다.
위와 같은 하나님의 사랑에 거하지 않은 헌신, 영적 은사 사모함, 성경공부는 그저 기독교인(종교인)일뿐인것이다.
마르틴루터의 로마서 강해 에서 참된 영적 진보는 항상 다시 시작하는 것 하나님의 사랑과 인자하심을 품고 그안에서 매일 우리의 믿음을 훈련하며 하나님의 사랑과 인자하심을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
2. 복음은 어떻게 종교가 할수 없는 것을 하는가 _ 왜 종교적 변화로는 불가능한가
당신은 지옥에 대한 협박만 아니면 하지않았을 일(성경,기도,십일조등….)들을 하도록 당신을 억압하시는 하나님을 미워하게 될것이다.
우리의 원죄는 우상숭배이다 = 아담의 선악과 (이것이 너무나 중요하기 떄문에 아담은 기꺼이 불순종하여 선악과를 따먹었다 = 오늘날 돈이나 행복한 결혼생활, 명예, 감각적 쾌락일수 있다.
a. 종교적 행위는 우리의 죄를 주도하는 근원적 우상숭배를 설명하지 못한다. = 우리의 죄를 주도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보다 다른 무엇을 갈망한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교회에서 종교활동이 참된예배자가 되었다는 필연적 증거가 아닐수도 있다. 교묘하게 숨겨진 존경심, 자부심, 번영과 같은 우상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찾았는지 점검해 보자.
b. 우리의 용납이 행위를 기초로 할 때, 우리는 우리마음의 두가지 근본적인 죄, 즉 교만과 두려움을 악화 시킨다.
발가벗음의 폭로는 우리의 안의 깊은 두려움을 심어 주었다. 지금 그대로의 모습으로는 결코 하나님께 용납될수 없다는 사실을 직감하게 된다. 그러나 다른 사람 보다 낫게 만들어준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를 교만하게 하고 교만은 폭력과 조급함. 편협, 비판을 불러 일으킨다. 행위로 기초한 용납은 교만과 절망을 교차하게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용납은 정반대의 열매를 맺는다.
c. 용납받기 위한 충분한 행위가 있었는지에 대한 지속적 불안은 우리를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하나님께 분노하게 한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확신하지 못하면 그분을 향한 참된 사랑은 자라날수 없다 복음은 우리를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으로 다시금 일깨우고 긍휼로 압도한다. 우리가 변하기 때문에 우리의 행동역시 변한다.
가장빈번하게 반복되는 죄 .
a. 분노 _ 찰나의분노 이면에는 다른사람의 칭찬이라는 우상이 있었다. 나의 경우(현희) 자식이 내기준에 미달될 때, 친척들이 나만큼 희생하지 않음
b. 과도한 업무와 가족의 무관심 _성공에 대한 간절한 마음. 다름사람에 대한 인정
c. 걱정_ 실패에 대한 두려움 나의경우(현희) 노후의 두려움. 노후의 재정상태., 자식의 미래
d. 우울증 _ 설교를 망친후_내정체성이 설교자로서의 기량과 명성위에 세워졌기 때문
나의 경우 _ 이제 출발한 내가 건방지게 나의 기준으로 타인의 신앙을 저울질하고 그사람이 더인정 받을 때
,e. 거짓말 _ 결점을 감추고 나의 업적을 과적하게 위해 거짓말 _ 사람들의 인정에 못말라 함. _나의 경우(현희) 거짓말을 수시로 함. _ 딸에게 재정적 거짓말, 회심후 흐트러짐에 대한 숨김 .
하나님의 임재와 하나님께서 나를 인정 하심이 내게 필요한 모든 것 임을 수시로 고백해야 한다.
3. 선물로 주어지는 의
하나임의 의는 선물로 주어졌다. 하나님이 나를 바라보는 기준은 내가 한주간 어떻게 살았는가가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사셨는지 다. 당신이 그리스도안에 있다면 당신의 상황이 어떠하든 하나님은 당신을 바라보실 때 그리스도의 의를 바라보신다. 그리스도의 순종이 너무나도 극적이어서 우리는 거기에 무엇도 더할수 없으며 그의 죽으심은 너무나도 최종적이어서 그것으로부터 무엇도 뺼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마음의 유전적 성향이 행위로 얻는 의 라서 수시로 유혹에 넘어진다. 사탄은 우리가 죄를 깨닫는 것을 좋아한다. 그죄를 우리의 행위(자신의 위치에서 다른기준으로 평가) 로 어떻게해보려는 순간 사탄이 의도한 엔딩에 빠지고 만다.
또 사탄이 좋아하는 것은 교만과 절망이다. 교만은 강팍하게 하며 절망은 우리에 우울증과 두려움 육신의 정욕의 탐닉에 빠지게 한다.
반드시 명심하자 약속이 먼저왔고 명령이 그다음이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 하노니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마라. 이다.
네가 가서 죄를 범하지 않는다면 (그럴수도없지만) , 하나님이 너를 용납해주실것이다….가 아닌것이다. 용납을 향하여가 아니라 용납으로부터가 동기이다.
정말로 구원받았다는 사람이 나처럼 엉망일수가 있지???_ 이것은 영적 정체성의 기초를 내가 이룩한 진보에 둘 때, 절망하기 시작한다. 나의 정체성과 나의 안전의 나의 진보에 있지 않다. 다만 하나님이 나를 구원해 내신 죄의 깊이를 더 의식해 가는 것이 복음안에서의 성장인것이다.
모든 감정들 –두려움, 불안 ,잘못된 자신감, 절망,걱정들을 향해 우리는 복음을 선포해야 한다.
하나님의 위대한 진리를 매일 곱씹으면서 두려움과 불신 유혹을 몰아내는 유일한 방법이다.
복음에서 눈을 떼는 순간 자기 의와 자기 정죄라는 두더지가 튀어 올라온다.
4. 명령없이 이뤄지는 변화
성경에서 삭개오(로마의 세금떼는 앞잡이=일제시대 프락치와 유사한 역할)는 네갑절을 갑겠다고 예수님님께 고함_성경에4갑절로 명시된 것은 암소를 훔쳤을 때_ 실제로는 절반을 나누어줌 –삭개오의 행동음 그래야 해서 한 것이 아니라 기꺼이 그렇게 하고 싶었기 떄문이다.
또한 삭개오는 예수님과 식사를 하심 _ 친밀함의 증거
삭개오의 변화는 예수님의 명령으로서가 아니라 예수님의 경험으로 변화 되었다.
바리새인의 율법에 얽매인 외면적 변화는 빈틈없이 순종 하는 무덤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살고 은혜의 이야기에 사로잡힐 때 우리는 선한일을 열심히 하게 된다.
5. 더 나으신 하나님
삶에서 꼭 필요한 것(솔직하게 말하자면)_ 돈, 다른사람의 칭송, 권력 , 가족, 친구 ----이런것들은 우상이며,칼빈이 말하기를 인간의 마음은 우상공장이다.
우상감지 테스트
a. 미래에 가장소망하는 것 _ 나의 경우 안락한 노후 와 딸의 탄탄한 직원
b. 잃어버릴까 가장걱정하는 것 - 돈
c. 자신에 대해 한가지를 바꿀수 있다면 무었? 자비로운 성격
d. 가장많이 희생하는 것 _ 시간
e. 절대 용서할수 없다고 느끼는 사람은 누구인가? 과거의 앙숙 직장사장과. 시어머니 였으나 오랜 병환으로 분노가 희석되고 회개함
f. 가장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무었인가? 안락한 노후
g. 무엇이 우울하게 하는가 – 풍족한 노후준비없이 늙어감
h. 일이 잘풀리지 않을 때, 당신은 어디에서 위로를 얻는가? 술이었음
성아우구스티누스는 걱정과 두려움, 슬픔. 깊은 우을증 들은 우상숭배의 제단에서 불타오르는 연기라고 말했다.
내가 소원하는 것을 아뢰고 조를 때, 하나님을 우리의 우상숭배의 공범으로 만드는것이다.
또한 이러한 우상들은 우리를 공허 하게 하고, 특히 외로움 불안 같은 경우는 다른 사람으로 치유되지 않는다, 오로지 하나님으로만 치유된다.
예수님은 돈보다, 사람의 사랑보다 이 땅의 어떤 즐거움보다 이땅의 권력보다 인기보다 낫다.
모든일에 기뻐하는 능력은 우리의 복음이 얼마나 믿는지에 대한 척도이다.
우리가 위에 열거한 세상적 가치에 의존하지 않을 때 에만 진정 이것들을 누릴수 있다.
삶에서 하나님의 임재 와 인정으로 만족할 때, 우리는 더 이상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지에 집작하지 않게 된다.
6. 눈으로 보아 변화되다
복음에 드러난 하나님의 아름다우심과 영광을 보는 것이며 복음안 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날 때 변화는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설교의 목적은 예배다.
교리는 우리가 꼭 봐야 하는 하나님을 묘사해주고, 적용은 우리가 본 하나님을 어떻게 사랑해야 할지를 보여준다. 시내산의 모세 처럼 친밀함과 결합된 경외감은 기독교 예배의 본질이다.
경탄할만한 하나님의 크심과 범접할수 없는 하나님의 거룩하심, 앞에서 떨고 있는 우리에게 부드러운 하나님의 긍휼또한 주셨다.
죄를 멈추는 길은 죄를 그만지어라 라는말을 반복해서 듣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마음속에 하나님의 장엄함과 영광을 보는것이다. –헬륨풍선처럼 하나님과 복음에 집중하면 저절도 영적으로 날아오르게 한다. 하나님의 권위가 우리의 갈망보다 커야 한다. 우상을 향한 우리의 애정은 보다 강하고 더 매력적인 감정에 사로잡힐때만 통제 될수 있다. (실연의 극복방법처럼 ㅋㅋㅋ)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말할뿐아니라 복음의 메시지 자체가 하나님의 능력이다.
또한 복음을 믿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는 방법 일뿐이아리 우리로 하여금 매일 매순간 예수님이 하라 명령하시는 것들을 할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다.
당신은 어떤가?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이 나타날때에 압도된 나머지 몸을 떨어본 경험이 있는가?
기독교는 당신에게 무엇을 행하라 말하기에 앞서, 하나님이 당신을 위해 이루신것에 감탄과 놀라움을 느낄것을 요구한다.
복음의 메세시가 집중적으로 기록된 (마태,마가,누가,요한복음)으로 예수님이 자신의 참된 장엄하심을 당신에 조금이라도 보여주시기를 기도하라.
7. 복음 중심적 관계
장발장에 나오는 신부처럼 사랑하는 나의 형제여 은으로 당신의영혼을 샀습니다.
제가 두려움과 증오로부터 구속했고, 당신을 다시 하나님께 드립니다. 신부가 선언했던것처럼
장발장은 새로운 사람이 된다. 위대한 긍휼을 받은 사람이 위대한 긍휼을 베푸는 사람이 되는것이다.
복음의 은혜 가운데 흠뻑 젖은 사람들은 용서에 대해서는 거의 비정상적인 능력을 개발해 간다
나는 죄인중의 괴수다.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하신일에 놀라움을 느낄 때, 우리는 서로를 향한 분노를 지속할수 없게 된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왼뺨을 다시 대라 는 뜻은 다시 관계를 제의하라는 뜻이다.
복음은 다른사람의 잘못에 대해 수동적으로 하기를 권하지 않는다. 공격적인 은혜를 품을것을 말한다. 우리는 선으로 악을 이긴다.
하나님의 은혜가 당신 삶에 있다는 가장 분명한 표시는 다른사람들을 향한 관대한 영혼이다.
8. 아낌없는 관대함
은혜가운데 있는 우리가 빠질수 있는 딜레마는 어떻게 우리가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포기하신것만큼 포기할수있을까?
십일조의 경우 더많은 돈을 얻고자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해 대한 감사의 반응으로 드려야 한다.
이런 태도들은 실제적인 결말이 없다 ( 꼬리에 꼬리를 무는 관대함이 존재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돈이 필요하시다고 추측하게 한다. 그래서 강제성을 띠게 한다.
이런입장들은 우리에 소유를 주시는목정이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많은 부분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그래서 내린 처방은 아래와 같다
a. 하나님은 어떤이들에게 여분의것을 주셔서 덜가진자들과 나눌수 있게 하신다.
b. 우리를 향한 예수님의 철저한 관대하심은 우리에게 모범이자 우리자신의 철저한 관대함을 위한 동기부여가 된다 - 즉 우리의 생활수준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라나눔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우리의 권력과 돈을 사용해야 한다.
c. 우리가 개인적으로 감당해야할 희생에 관해서는 성령이 우리를 인도하셔야만 한다.
관대함의 기회가 주어졋을때에 자원함과 기쁨으로 마음이 동하는 사람들을 원하신다.
d.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물질적 선물을 즐거워할 때 기뻐하신다. – 최고의 아빠다
e. 돈이 아니라 하나님이 아름다움과 안전의 주요 원천이 되어야 한다.
f. 부의 축척은 지혜로운 것일수도 이다. –책임감 있는 저축과 관대한 나눔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이제까지의 삶에서 당신의 자원 대부분은 무었을 했는다? 당신은 지금 어떻게 당신의 은사를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사용 하고 있는가? 이제 까지 돈의 대부분은 무었에 소비 했는가?
당신의 보화 대부분은 어디에 놓여 있는가? _ 나의 경우 _ 세상적 직장 27년동안 _ 집을 사는데 먹고사는데 허비했다.
우리는 왕 되신 예수님앞에 서게 될것이고, 그분이 우리의 손에 쥐어 주신것으로 무엇을 했는지를 설명해야 할것이다. 신과 함께 라는 영화처럼. _오직한분이신 하나님앞에서 설명해야 한다.
9. 긴급한 선교
그리스도를 모르는 이들이 지옥에 가는 것은 당신과 내가 지옥에 가는것과 한치도 다르지 않은 비극이다. 주께서는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 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신다.
부인하고 무시할 수 있지만 복음을 받아들여 내 삶의 방향을 극적으로 전환한다.
그분만이 구원하실수 있는 유일한분이듯, 그분만이 선교를 위한 능력과 필요를 공급해 주실수 있는 유일한 분이다. 보내심을 받은 우리다. 바울처럼…
선택받고 특별한 부르심을 입은 몇몇 소수만의 의무가 아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은혜를 경험함 모든사람들의 당연한 반응이다.
내가 상대방에게 그사람이 아는 유일한 그리스도인일수 있다……
10. 위대한일을 기대하라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이 자신의 뜻을 이해하고 그것을 하도록 자신을 도전할 때, 자신의 백성을 위해 싸우시기를 기뻐하신다.
Example) 사드락,메삿,아벳느고, 다윗과 골리앗, 혈루증 앓는 여인,
오천명을 먹이신 의도도 영적으로 굶주린 자들에게 생명의 떡으로 너희를 구원할것이다라고 암시하신 것….
중보기도 또한 다른사람을 대신해 하나님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사람을 대신해 하나님을 믿는것이다.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의지와 능력에는 부족함이 없다. 부족은 복음이 말하는 만큼, 하나님이 긍휼하시고 능하시다는 사실을 믿지 못하는 우리의 불신에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대로 하나님이 응답하지 않으신다 해도 하나님의 긍휼과 능력에 대한 우리의 확신이 흔들려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짚고 넘어가는것만으로 충분한다.
당신에 어디에 있든 하나님으로부터 위대한 일을 기대하고 그분을 위해 위대한일을 시도하라.
11. 그리 아니하실찌라도
세례요한은 성령이 공급하시는 사역을 행하는 성령충만한 사람이었지만 그의 사역은 성경상에서 보기엔 예수님의 세례의 역할밖에 없었다. 조용히 사라졌다. 성령 충만한 기도와 사역이 언제나 거대하고 인상적인 운동을 낳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생각대로 행하지 않으실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a. 계속해서 구하라 ex)40년의 방황 생활후 가나안 입성, 바울은 대적과 방해 그리고 닫힌문을 포기의 신호가 아닌 지속적 간구와 추구의 기회로 보았다.
b. 응답되지 못한 기도를 통해 그분의 선하신 게획을 이루신다. – 우리가 원하는일 과
다른대안 모두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이다. 우리의 상황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이 어디에 계신지 묻게 할떄에 우리를 위하여 십가에서 그분을 내어주신 하나님꼐로 우리의 영혼의 닻을 내린다.
c. 결코 믿음을 버리지 마라
당신이 생각하는대로 하나님이 당신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실때 그분의 사랑을 믿는일은 너무 어렵다. 우리는 우리가 처한 상황을 바탕으로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감정을 재해석해서는 안된다. 우리의 이해를 넘어서는일이 있다는 것이 놀라운일이 아니다.
마치 네살배기와 부모사이의 현실감 의 괴리와 같은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의 삶을 침범해 주시기를 지속적으로 간구해야 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그순간 우리의 상황속에서 그것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볼수 없을때라도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사랑안에 머무는것이다.
d. 예수님안에 거하라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을때라도 우리와 함께 하시는 그분의 임재안에서 만족을 얻는것이다. 나의 기쁨이 나의 성공과직업, 혹은 인간관계의 상태에 따라 달라 진다면 그것은 정말로 그분안에 거하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12. 삶에 대한 복음중심적 이해 _ 성경에는 왜 명령들이 있는걸까?
하나님이 정말로 복음을 통해 우리를 변화시켰다면 왜 우리는 여전히 무엇을 행하라 명령받아야 하는것이다. 그이유는 아래와 같다.
a. 명령은 우리의 어두운 마음을 깨우쳐 준다.
무엇이 올바른지에 대해 무지하다. 혹시 안다 하더라도 종종 그것을 싫어한다.
복음과 명령 모두 제 역할이 있다.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에게 순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 주고, 하나님의 율법은 사랑의 성경적 표현의 방향을 제공해 준다.
b. 명령에 대한 순종은 우리죄의 피해를 제한해 준다
죄는 그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파괴적이고 왜곡된 열망에서 시작하지만 그것을 행동으로 옮길대 그 파괴는 더 널리 퍼진다. 죄의 파괴적 힘을 퍼트리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명령에 순종하게 된다. 죄악된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c. 특정한 행동들을 연습하도록 자신을 훈련하는 것은 그것들을 향한 사랑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 육신의 정욕을 향해 맞추어져 있다면 그것에 대한 사랑이 더욱 자라듯이
복음의 아름다움을 마주하고 있다면 복음의 아름다움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욕구는 사용할 때 자란다….. 식욕은 먹을수록 늘듯이….
그러므로 복음을 생각하고, 묵상하고 그안에서 행동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런영적 훈련은 우리를 복음의 능력으로 이어주는 줄과 같다. 내가 이렇게 순종하고 싶지 않더라도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 그자체로 믿음의 행위일수도 있다.
우리 육신이 갈망할 때 마다 우리는 하나님이 복음안에 우리에게 선언하신바를 믿어야 하고, 그렇게 함으로 우리 마음에서 죄에 대한 치명적 끌림을 지워내야 한다.
영적훈련은 죄의 뿌리를 다듬을수 있지만 , 오직복음만이 그뿌리를 제거함을 명심해야 한다.
무엇이 율법주의 인가?????
성경… 성경읽기는 성령께서 기회를 제공하여 그메세지로 나를 대면하는일이다.
성경읽기에 대한 복음중심적 접근을 함으로써,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지 않은 것을 회개하고 그리스도안에서 선물로 주신 용납의 메시지에 당신의 마음을 적셔가는 동안 그러고 싶지 않을때라도 성경을 읽도록 훈련하는것이다.
금식 …표면적으로 볼때는 매우 율법적이다. 하지만 음식의 부재를 사용해 당신의 영혼이 복음의 영광을 마음껏 누리도록 훈련한다면 금식은 복음의 능력이 흘러나오는관이 된다. 금식은 복음안에서 더욱 효과적인 믿음을 연습할 기회가 된다.
복음의 맛을 보면 볼수록 우리는 복음을 더욱 사랑하게 되고 그러면 그럴수록 훈련보다는 갈망의 마음으로 영적훈련에 투자하게 된다. 우리는 성령에 심고, 성령으로부터 영원한 생명을 거둔다
13. 삶에 대한 복음중심적 이해 _ 하나님을 위해 일할 올바른 방법은 무었일까?
하나님이 내게 원하시는 바가 무었인지 알아내기 위해 지속적인 투쟁을벌여왔다. 그렇다면 나는 충분히 일하고 있는걸까? Ex) 다윗의 낡은 성막을 새성막으로 짓는 것…. 하나님은 말씀하신다
너가 나를 위해 성막을 짓는 것이 아니라 내가 너를 위향 집을 짓는것이다. 그과정에서 내가 필필요한 것 아무것도 없고 모든 것을 다가지고 있고 무었도 필요하지 않고 너의 도움도 필요하지 않다. 기독교안에서 우리가 하는 것은 우리를 위해 이루신일들에 대한 감사의 반응이지 우리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으시다.
사람들이 우리를 볼 때 돋보여야 하는 것은 우리의 삶을 통해 풍겨나오는 그리스도의 은혜와 능력이다. 말을 잘못하는 모세를 통해 이루신일을 통해 사람들은 하나님이 이루신일에 경외감을 느꼈다.
사역의 원리
a. 하나님은 우리가 필요하지 않으시다. _예수님이 지상대명령을 내리실 때 압도적이고 거대하고 많은수고가 따르는 임무지만… 제자들에게 명하신 것은 아무것도 하지말고 기다려라 = 성령이 오심…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교만과 독립심을 산산히 부셔버림
b. 은혜를 받은자로서, 우리는 하나님께 돌려드리고 싶어할것이다. –사역의 동기여야 한다
c. 우리는 스스로를 하나님께 드리고 그분의 인도하시는대로 행해야 한다 - 그것이 참된유익을 가져온다
14. 삶에 대한 복음중심적 이해_ 복음중심적 교회는 어떤 모습일까?
a. 복음중심적 교회에서는 복음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것이 우선이다. 초대교회가 그렇게 했듯이 집집마다 어느곳이든 그들은 예수님의 이야기를 전했다.
b. 복음 중심적 교회의 메시지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모다 그리스도가 무엇을 이루셨는지를 더욱 강조한다. 하나님의 영광과 값없는 은혜와 집중하자.
은사주의교회, 구도자중심적 교회, 근본주의 교회, 번영중심적 교회 에 주의하자
c. 복음중심적 교회의 교인들은 지역 공동체에서 복음의 아름다움을 들어 낸다 _사도행전의 행적들…… 계층과 인종사이의 연합들이 그리스도이후 첫 400년 동안 초대교호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요인중의 하나다. 왜냐하면 인류 공통의 조상(하나님)이 공통의 문제 (죄), 공통의 구세주( 예수님) 을 믿기 때문이다. 또한 관대함으로 로마인의 가난한 사람들까지 돌보아 사랑의 나타남이 가장 설득력 있게 된다.
또한 초대교회는 고통가운데서 기쁨을 누려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또한 초대교회의 기도에 주신 기적적 응답들이 지역공동체를 놀라게 했다. 하지만 사랑과 연합, 관대함 박해가운데 기쁨, 기적들이 복음을 전파하는데 방해가 될 때 마다 예수님과 사도들을 즉시 중단했다. 구제를 위하는일조차 집사들을 따로 뽑아 일임하였다.
얼마나 유익하고 긴급하든, 무었도 우리가 복음 전파라는 가장 중요한 몰표를 좆는데 방해가 되서는 안된다.
우리가 다른사람에 관대한 이유는 그리스도가 우리를 매우 관대하게 대해 주셨기 떄문이다.
우리의 관대함은 복음을 선포할 기회를 제공한다. 하나님의 장엄하신 영광을 맛보고, 그분의 뺴어나신 아름다움을 맛보고, 그분이 그리스도안에서 그들안에 보여 주신 은혜가 얼마나 거대한지 깨달아야 한다. 내가 하는 모든일의 중심이 복음이 되게 하라. 어디서든 그것을 전파하라. 언제나, 모든사람에게
결론
밭에 감추어진 보화를 사기위해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팔아 그밭을 사느니라
십자가의 고통으로 얻는 기쁨 은 우리이기 때문에 예수님은 기꺼이 참으셨다.
사랑이 없이는 심지어 가장 위대한 믿음과 헌신의 행위라도 하나님께는 궁극적으로 무가치 하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우리를 향한 그분의 사랑으로부터 흘러나온다.
순종의 행위는 그자체로 복음을 믿는 믿음의 울부짓음이 되어야 한다.
사랑없음, 무관심, 습관적인 죄는 영적 죽음의 진단이다.
그와 반대로 복음에 대한 참된 믿음은 가난한자들을 향한 관심과 말씀을 향한 사랑, 진실한 공동체에 속하고자 하는 갈망, 거룩에 대한 갈망외에도 그리스도인의 다름 모든삶이 요소를 만들어 낸다. 우리의 삶의 모든 것을 복음의 렌즈를 통해 보는것이기도 한다.
복음은 수영장 의 다이빙도약판이 아니라 깊이를 알수 없는 수영장 그자체 이다.
[출처] 복음본색_JD 그리어_ 책요약|작성자 커피홀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