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ews.nate.com/view/20110708n01573
[저자 인터뷰] "트위터로 진행한 KAIST 강의…뛰어난 답변, 리트위트 많이 했죠"
'소크라테스와 CRM' 펴낸 김영걸 교수
100일간 매일 질문 날려
고객은 판매대상 아닌 파트너
'충성고객과 장기 유지고객(단골) 간의 관계는?''우리 공연장의 티켓 판매 대행회사가 자체 공연장을 짓는다면 우리의 대응 전략은?''포스코나 현대모비스 같은 B2B 기업의 CRM은 삼성전자나 현대차 같은 B2C 기업의 CRM과 어떤 점에서 근본적 차이가 있는가? 고객 획득 및 유지 활동 관점에서 비교 분석해보시오….'
"장기고객은 '기간'만 중요한,즉 행동만 있는 고객인 반면 충성고객은 '구매동기'와 '목적'이 형성된 고객이 아닐까 합니다. 때문에 충성고객이 장기고객일 가능성은 높으나,장기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 심리학 석사과정에 있는 조경진 씨의 충성고객과 장기고객 간의 관계에 대한 이 답변은 최고의 찬사를 들었다. 해외 마케팅 교수들도 헷갈리는 이슈에 대한 정답을 내놨다는 것이다.
comment? **
트위터상에 질문과 답변들이 오가는 동안 채널을 활용하는 참신한 접근방법이란 생각도 들었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도하는 노력도 높이 살만 했었고, ... CRM이라는 주제가 또는 소재가 논의된다는 것
자체에 기분이 좋았었은데.
마침내 e북을 거쳐 책으로 출간이 되었군요.
이전에 [전략]이란 책이 비슷한 경로로 출간된 적이 있었는데, ... 수많은 Q&A가 또는 브레인스토밍이 이루어져야할
CRM은 아직은 아주 초기에 해당하는 무언가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 논의를 주도해나갈 더 많은 사람들이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고참 교수님의 열정에 찬사를 보냅니다.
실무를 하는 컨설턴트라는 입장에서 이와같은 시도를 더 주도적으로 해야한다는 스스로에 대한 숙제를
던져 보기도 하구요.
첫댓글 궁금한 것 하나는, ... 저작권 차원에서 트위터에서의 대화 내용은 트윗을 한 모두에게 그 분량 만큼 분배 되는 것이 상식일 것 같은데... 책으로 출간되어도 문제가 없는 것인가?
이 책 한권이 아니라, ... 향후 같은 방식으로 쓰여질 많은 미래의 책들에게 심각할 수 있는 문제일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