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 남원양씨 문양공파로 알고 있구요.
다름이 아니라 남원양씨 한문에 대해서 물어볼게 있어서 이렇게 글 남겨요.
얼마전에 오빠랑 저랑 개명 신청했구염~
오빠가 먼저 법원에서 결정문이 와서 구청갔다가 동사무소에 인감을 등록하러 갔는데...
들보양(梁)으로 된 인감도장을 한문으로 가져갔거든요.
근데 저희 성씨 한문이 들보양(梁)씨가 아니라 다른 양씨라고 하네요.
수기로 작성된 제적등본(오른쪽한문)에 할아버지 큰아버지 아버지 다 양씨가 梁이랑 비슷한 한자로
컴퓨터나 옥편에 없는 한자(오른쪽한문)로 되어있어요.
컴퓨터로 나오는 문서(등본,인감,주민등록증 등등)에는 다 들보양(梁) 왼쪽한문으로 되어있고염.
주민등록증 발급 받았을때 부터 이때까지 성씨를 들보양(梁)씨로 알고 있었는데...
성씨가 인명한자가 아니라고 옛날부터 써왔던거라 자기네가 고쳐줄수 없다고 하네요.
옛날에는 오른쪽한문이 있었다고 하면서요.
성씨가 인명한자가 아닌경우도 있나요? 처음 듣는 말이라~
저희 오빠가 들보양(梁)이라고 따지니깐 이런경우 법원가서 말하라고 하더군요.
좀 황당하네요.
제가 어렸을대 한문인감도장으로 들보양(梁)을 등록할땐 아무말 안하더니
개명신청으로 저희 오빠가 다시 인감등록하러 갔더니 이러네요.(동사무소마다 다른것 같기도 하고~)
같은 한문인데 동사무소 직원이 잘 모르고 이러는건지 아니면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 알고 싶어요.
만약 같은 한문이면 근거 자료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꼭 좀 도와주세요.
첫댓글 답변이 늦은감이 없지만,, 오른쪽은 그냥 약자라고 해야하나?? 솔직히 쓰는데 별로 힘들지 않는데 ㄱ안에 x로 많이 쓰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여태까지 이렇게 알고있었는데..같은 한문 맞습니다.
제가 자세히 기억은 안 납니다만 오른쪽은 아마도 벙부공파 구졸암 할아버닌가 누군가가 오른족 양자는 칼도자가 들어가 회피하고 오른족 글자를 자전에 없는데 오른쪽 처럼 만들어 쓰신때가 있는 걸로 압니다 또 오른쪽 글자에 왼쪽처럼 점을 직어서 사용하기도 했구요 그러나 요즘은 거의 왼쪽 글자를 사용하는데 글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