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스마트 정션 박스에 대해 정말 좋은 점을 발견하였는데 ---
현대 지정 정비소만 댕기다가 오늘 저한테 처음 일반 카센타에 입고한다고 하여
점검에 들어갑니다
"아시겠지만 현상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검사를 해야 어느정도 차량의
아픈 문제를 치료할수 있으니 검사비용은 별도로 지불하셔야 하는게 맞구여""
라구 고지합니다 선고지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자기진단기인 HI-DS 스캔비용이 기본 이용료로 체크하고 고객에게 크게는
수십만원을 이야기 해 봅니다 왜냐면 스마트 정션 박스값만해도 비용이 거대하고
원인을 추정해 교체 하는 비용두 만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시쥬???
스마트 정션 박스차량이 YF차량에서 미등이 L/H측만 점등되고 R/H측은 전방
후방 모두 미점등 되는데 트렁크 열고 벌브 이상일까? 하는 마음에 탈거해 보면
전구를 교체할수 있는 방법이 아닌 아예 전구가 없다 백등외엔---
예전 차량 처럼 전구가 나갔거니 하거나 아니면 퓨즈가 단선 되었거니 하는 마음을
가지신다면 큰 착오를 가지게 된다
회로도에 의거 스마트 실내 정션 박스를 살펴보는데 맨아래 세워진 좌측 커넥터가
맞는거라고 나오며 커넥터 두선중 1선은 좌측 1선은 우측이라고 보여진다
스마트 정션 박스에서 좌우측 회로 연결선을 찿아 놓고 갈색바탕에 검정실선인
우측선을 컷팅하고 피복을 벗겨 같이 연결하면 되는줄 알겠지만
달라도 너무 달라 스마트 정션 블럭이라고 했을 건디
두선을 직접 연결하면 전류값의 변화로 즉시 외부 램프 미작동하며 LED 등은
반짝반짝 거리다 말고 퓨즈는 어떤것인지 몰라도 단선되지않는데---(퓨즈 없슴)
아무튼 두선을 조인하면 될것 같쥬? 스마트 정션 블럭에서 전류를 감지해서
제어하기 때문에 전혀 쓸모없는 작업이 됩니다
최첨단 벌브 테스터기인 이장비는 흐르는 전류에 비례해 만들어 졌는데 최고 전조등
회로까지 접지에 단락이 된경우 검사하는 특수 최첨단 장비이다 ㅋㅋㅋ
고장항목에서 나타난 우측 미등 회로 접지측에 접촉되어 라고 한 고장항을 인용
현재 우측 회로에 단선을 한후 배터리 전압을 그대로 벌브를 통과해 단선위치에
연결하니 배선에 흐르는 전원은 무엇인가에 의해 접지로 연결되어 벌브가 점등되어
있으니 어딘가에 접지로 쇼트인데 이걸 해결해야 긋네요!
보는것과 같이 우측 리어콤비램프 커넥터 탈거 전조등 우측 커넥터 탈거
했는데도 ---
특수최첨단 벌브 테스터기에 벌브가 점등되어 있으니 잠시 생각해보면 아~!
맞다 미등을 켜면 번호등도 켜지는것인디 하며 ---
하여간에 원인 제거 하지 않으면 스마트 정션 박스 내부에서는 제어를 제대로
하지 않습니다
번호등 커넥터를 탈거후 확인하니 벌브테스터의 미점등으로 전구가 이상있나하고
확인하려는데 원인은 이곳에 있었던 것인데
테스트 벌브에 전구가 미점등되고 있다 쇼트원인이 제거된것이다
벌브의 한쪽은 배터리 B+를 물리고 한쪽은 뒤로가는 갈색바탕에 검정색 선을 연결
확인한 것이며 벌브의 코일을 타고 콤비 램프의 벌브를 통해 접지로 전원이 흐르면
뒤 컴비램프는 점등된것을 확인한 방법인데 이 공구의 유용함이 다시 빛나는 중인데
트렁크측의 트립을 모두 제거후 번호등 커넥터를 탈거 확인하였드니 누군가 번호등
교체시 피스를 조임줄때 배선에 끼인걸 몰랄던 것인지 번호등 배선이 눌려 있다
여기서 정말 스마트 정션 박스의 장점은 뭐가뭔지 정확하게 알수는 없으나
예전 방식은 이정도이면 퓨즈가 손상 되었으며
퓨즈가 더 큰 용량을 연결하면 배선이 누러 손상이 같으며 더 큰용량을 연결하면
배선이 한계를 지나 피복이 녹여지고 불이났는데
스마트 정션박스는 쇼트되어있다고 고장항목을 알려주고 쇼트가 되어 있어도
퓨즈가 손상 되지 않으며 내부에도 정상작동을 하는것이 정말 스마트하다고
생각한다
평택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