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23계 0/2500번대(선두차 0번대,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Last Update 250226
1. 제원
데뷔 - 1994년 9월 4일(0번대), 2007년 11월(2500번대)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64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0번대 - 3상교류전동기 WMT102C(230kW)
2500번대 - 3상교류전동기 WMT102B(220kW)
편성출력 - 230kW * 4 * 2량 = 1,840kW(0번대 / 4량편성시)
220kW * 4 + 230kW * 4 = 1,800kW(0번대/2500번대 조합 / 4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0번대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3레벨 / WPC4)
2500번대 : VVVF-IGBT PWM인버터제어방식(WPC10/WPC13)
대차 - 0번대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WDT55 / 부수대차 WTR239A
2500번대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59 / 부수대차 WTR243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
신호장치 - ATS-SW / ATS-P
223계 0번대는 1994년 9월 4일 간사이국제공항의 개항에 맞추어, 관공쾌속으로 투입하기 위하여 제조한 차량으로, 1993년 2월부터 1994년 3월에 걸쳐 6량편성 9편성 / 2량편성 7편성의 68량이 신조되었다. 1994년에 굿디자인상을 수상하였다. VVVF-GTO인버터제어를 사용하였으며, 측면 3문형의 전환식 크로스시트 탑재 차량이다. 2+1의 좌석배열을 하고 있다. 1995년 4월 20일부터는 간사이공항 직행 고속버스에 대응하기 위해 좌석지정의 특별쾌속 <윙>으로 운전되었다.(1999년 5월 10일 폐지)
1999년 키슈지쾌속의 운전개시로 0번대 차량들의 재편성이 발생하면서, 선두차량 4량이 부족하게 되어 1999년에 2500번대의 선두차량 4량이 제조되었고, 2007년 3월에는 223계의 운용증가로 2500번대 편성이 증비되었으며, 2008년 3월에는 히네노전차구의 전 223계 0번대/2500번대가 5량/3량편성에서 4량편성으로 변경되어, 새롭게 생산된 2500번대 차량이 중간에 들어가 편성이 완전히 재편되었는데, 다음과 같이 재편성되었다.
HE401~HE409편성(9편성 36량) - 0번대 선두차 + 0번대 중간차의 4량편성
HE410~HE416편성(7편성 28량) - 100번대 선두차 + 2500번대 중간차 + 0번대 중간차의 4량편성
HE417~HE435편성(19편성 76량) - 2500번대 선두차 + 2500번대 중간차 + 0/2500번대 중간차의 4량편성
이 중 여기서는 0번대/100번대의 선두차량으로 되어 있는 16편성을 우선 소개하고자 한다.(100번대 차량은 공기압축기가 고용량으로 교환되었다.) 2007년 7월에는 223계 0번대의 모터 출력이 230kW의 WMT102C로 교체되었으며, 2018년부터 순차적으로 HE401편성부터 체질개선공사가 시행될 예정이다. 0번대의 체질개선공사는 우선 행선판을 풀컬러LED식으로 교환하고, LED전조등 채용, VVVF-IGBT인버터제어로 갱신, 장애인대응 화장실 설치 등의 업그레이드를 이루었다.
2. 운행노선
JR한와선 보통/쾌속/키슈지쾌속/관공쾌속
JR오사카환상선 쾌속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히네노전차구 소속.
0번대 편성 4량편성 9편성 36량,
0번대 3량+2500번대 1량 편성 4량편성 7편성 28량.
선두부가 0번대인 편성은 총 6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