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힌급행전철 전동차 1000형 1400번대(4량편성)
1. 제원
데뷔 - 2002년 4월 15일
길이/폭/높이 - 18000 / 2780 / 4026.5
편성 - 4량편성(2M 2T)(일부차량은 4량편성 3M 1T, 4M)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3.5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DK-6162A(토요전기)(155kW) - 6차차 이후 4,6량편성
기어비 - 5.93
제어장치 - (1/2차차)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1C 4M/지멘스/G1450D1130/560)
(3~5차차)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1C 4M/지멘스)
(6차차 이후)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1C 4M/미츠비시/토요전기)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8량편성은 150kVA/4량편성은 75kVA)
공기압축기 - (1~5차차) - 독일 크노르브렘제 SL-22(8량편성), SL-6(4량편성)
(6차차 이후) - 미츠비시 MBU-1600Y
편성정원 - (1~5차차) 선두차 122, 중간차 130명, (6차차 이후) 선두차 119, 중간차 130명
대차 - 볼스터 탑재 에어스프링대차 TH2100-AM(BM)-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 / 증압브레이크)
신호장치 - C-ATS
케이큐 1000형 중 4량 고정편성 차량은 1400번대로 분류되는데, 2002년부터 2011년까지 10년 동안 총 23편성 92량이 제조되었다. 8량편성의 1000형 1000번대처럼 알루미늄차량과 스테인리스 차량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알루미늄 차량은 1445편성까지 총 12편성 48량이 제조되었고, 스테인리스차량은 1449편성부터 총 11편성 44량이 제조되었다. 알루미늄 차량과 스테인리스 차량의 기본적인 사양은 제조차수의 1000형 8량편성의 제조사양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8량편성이 주로 직통운행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반면 4량편성은 주로 케이큐 본선 및 지선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 주로 8량편성에 붙어 12량편성으로 증결할 때 사용되는데, 그 외에도 4량편성이 서로 중련으로 연결되어 에어포트 급행으로 운용되기도 한다.
2. 운행노선
케이큐 본선 / 쿠리하마선 / 즈시선 / 공항선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게이힌급행전철 신마치검차구 / 가나자와검차구 / 차량관리국 소속.
4량편성 23편성 9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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