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전동차 300계(이누야마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2년 4월 1일
길이/폭/높이 - 20000 / 2746 / 404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0km/h / 카미이이다선 7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95-A(미츠비시) / TDK-6382-A(토요전기) (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2량 = 1,360kW(4량편성시)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SS-160 / SS-060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 CS-ATC
메이테츠 300계는 2002년부터 도입된 나고야철도의 통근형 차량으로, 메이테츠 코마키선과 나고야시영지하철 카미이이다선과의 직통운전을 위해 개발된 차량이다. 지하철 직통대응차량으로 100계-200계에 이은 번호체계로 차량번호가 구성되었다. 4량편성 8편성 32량이 제조되었으며, 코마키선의 기존 차량이었던 5500계 등을 대체하였다. 또한 2003년부터 지하철 카미이이다선 헤이안도리역까지 직통운전을 개시하였다.
메이테츠 최초의 스테인리스 차량으로, 혼잡시의 승하차를 촉진하기 위해서 롱시트와 크로스시트를 양립한 새로운 형태의 실내를 채용해서, 전환식 크로스시트와 롱시트를 교대로 배치하였다. 크로스시트는 1200계의 것과 유사하며, 소재를 경량화시켜 앞뒤 전환이 빠르게 되도록 하였으며 시트피치가 915mm로 기존보다 약간 길어진 것이 특징이다. 주행관련 기기는 3100계를 기본으로 해서, 제어장치를 VVVF-IGBT인버터제어를 채택하고, 2레벨방식/벡터제어로 진화하였다. 제어방식의 진화로 인해 기동가속도가 3.0km/h/s로 증가하였다. 현재도 헤이안도리~이누야마 구간에서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코마키선 / 나고야시영지하철 카미이이다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철도 이누야마검차구 소속.
4량편성 8편성 3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