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5.0km(다이쇼~카도마미나미)
궤간 : 1435mm
역수 : 17개 역(다이쇼~카도마미나미)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CS-ATC / ATO)
최고속도 : 70km/h
편성량수 : 4량(최대편성량수 8량)
2017년 영업계수 : 153.2
오사카의 동서 지역을 잇는 또하나의 노선으로 츄오선의 남쪽을 달리는 노선이다. 정식명칭은 오사카시 고속철도 7호선으로, 철도요람에는 7호선(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으로 기재되어 있다. 1990년에 개최된 국제 꽃박람회장의 연계 노선으로 건설되었다. 일본 최초의 철륜식 리니어 모터카 방식의 미니 지하철이다. 노선색은 황록색으로 되어 있다.
꽃박람회 연결 노선으로 1990년에 쿄바시~츠루미료쿠치 구간이 개업하였고, 1996년에는 신사이바시까지 연장개통하여 나가호리도리의 지하를 달리기 때문에, 도로명을 기준으로 명명된 다른 지하철 노선들의 전례를 따라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이 되었다. 명칭이 길어서, 츠루미료쿠치선, 나가호리선, 나가츠루선 등 다양하게 줄여 부르고 있다. 일본 최초의 철륜식 리니어모터 방식의 지하철이기 때문에, 개업에 앞서 남항의 매립지에 시험선을 건설하여 데이터 수집, 승무원 등의 연습운전을 행해 왔다. 철륜식 리니어방식의 지하철은 그 후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 후쿠오카시영지하철 나나쿠마선, 요코하마시영지하철 그린 라인 등으로 타 도시 지하철 노선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난코포트타운선을 제외한 오사카시영지하철 전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최근에 건설한 지하철 노선으로 기존의 노선들보다 깊은 곳에 건설되었기 때문에 플랫폼에서 지상까지의 이동시간이 긴 경우가 많다. 또한 전반적으로 다른 철도노선으로의 환승이 불편한 경우가 많다. 2011년 10월에 전 역의 스크린도어 설치가 완료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다이쇼 -> 카도마미나미)
상행열차 동영상(카도마미나미 -> 다이쇼)
3. 역사
1990/03/20 - 츠루미료쿠치선 쿄바시~츠루미료쿠치 구간 개업.
1996/04/30 - 1인승무 운전 개시.
1996/12/11 -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으로 개칭. 신사이바시~쿄바시 구간 연장 개업.
1997/08/29 - 다이쇼~신사이바시 구간, 츠루미료쿠치~카도마미나미 구간 개업으로 전 노선 개통.
2010/07/07 - 다이쇼역에서 가동식 홈 펜스의 사용을 개시.
2011/10/31 - 카도마미나미역의 개통을 마지막으로 전 역에 가동식 홈도어가 설치됨.
2018/04/01 - 시영지하철사업을 오사카고속전기궤도로 운영 양도. 오사카메트로의 노선이 됨.
2019/03/18 - 80계 전동차 운용 개시.
4. 운행 형태
ATO를 채용한 1인승무 운전으로 승무원이 안전확인 임무를 수행하며 열차의 운전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출입문 조작은 운전실의 모니터와 플랫폼 위의 백미러로 확인을 할 수 있다. ATO고장의 경우 수동운전으로 전환할 수 있다. 요코즈츠미 행으로 가는 막차를 제외한 전 열차가 다이쇼~카도마미나미 구간을 반복운전하고 있으며 러시아워시 2~4분, 평시에는 7분간격으로 운행한다. 교세라돔 오사카의 이벤트가 벌어질 때는 임시열차도 운전된다.
차량기지는 츠루미료쿠치역 근처에 있지만, 차량기지 인입선이 요코즈츠미~츠루미료쿠치역 사이에 있어서 카도마미나미 방면의 열차의 경우 막차가 요코즈츠미행이 된다. 그 외 심야에는 신사이바시역의 유치선에서 주박하는 차량도 존재한다.
5. 운용 차량
70계 - 4량편성. 1990년부터 운용 시작.
80계 - 4량편성.(이마자토스지선에서 전속) 2019년부터 운용 시작.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다이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6) - 신이마미야/텐노지/츠루하시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6) - 니시쿠죠/오사카/쿄바시 방면
한신 돔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3) - 오사카난바/츠루하시/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3) - 니시쿠죠/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 방면
니시나가호리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4) - 난바/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4) - 아와자/노다한신 방면
신사이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9) - 난바/텐노지/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9) - 우메다/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요츠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4) - 다이코쿠쵸/스미노에코엔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4) - 히고바시/니시우메다 방면
나가호리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사카이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6) - 닛폰바시/텐가차야 방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6) - 사카이스지혼마치/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 방면
다니마치로쿠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4) - 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4) - 히가시우메다/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타마츠쿠리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5) - 쿄바시/텐마/오사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5) - 츠루하시/텐노지 방면
JR모리노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6) - 쿄바시/오사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6) - 츠루하시/텐노지 방면
오사카메트로 모리노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츄오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9) - 나가타/이코마/갓켄나라토미가오카 방면
츄오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9) - 혼마치/오사카코/코스모스퀘어 방면
JR쿄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1) - 기타신치/아마가사키/신산다 방면
2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41) - 시죠나와테/도시샤마에/키즈 방면
3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8) - 오사카/니시쿠죠/간사이공항 방면
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8) - 츠루하시/텐노지 방면
케이한전철 쿄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4) - 쿠스하/탄바바시/데마치야나기 방면
3/4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4) - 텐마바시/요도야바시/나카노시마 방면
가모욘쵸메역 환승안내
이마자토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이마자토스지선(I18) - 미도리바시/이마자토 방면
이마자토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이마자토스지선(I18) - 타이시바시이마이치/이타카노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