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약초는 띠(백모근)입니다.
어릴적 시골에서 한번쯤은 껌 대용으로 씹어 먹었던 “삐비” 라고 불렸던 이름의 풀을 “띠”라고 합니다.
띠의 생약명으로 백모근(白茅根), 모근(茅根), 여근(茹根), 지근근(地筋根)이라고도 하며, 이삭을 백모화(白茅花) 라고 부릅니다.
사용부위는 뿌리줄기와 이삭으로 뿌리줄기는 가을 또는 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리고, 이삭은 피기 시작할 때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후 잘게 썰어서 사용합니다.
띠(백모근)의 맛은 달고 성질은 차갑습니다.
● 띠(백모근) 의 성분으로는
띠(백모근)에는 과당, 포도당, 자당, 클로로겐산 (chlorogenicacid), 트리페르텐(triterpene)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 띠(백모근)의 효능으로는
띠의 근경인 백모근(白茅根)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이뇨작용이 뚜렷하고, 항간염 작용을 하고, 항염, 진통, 면역증강,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초생화서는 백모침(白茅針)이라하고 지혈의 효능이 있고 비출혈, 혈뇨, 대변하혈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잎은 백모엽(白茅葉)이라하고 연중 채취하고 경락을 통하게 하며, 화수는 백모화(白茅花)라하고 4-5월 꽃이 만개하기전에 줄기째 따서 햇볕에 말려 사용하며, 지혈, 정통(定痛)의 효능이 있으며, 토혈, 비출혈, 도상, 구창을 치료하는데 써왔다고 합니다
또한 백모근은 혈액을 식히고 열을 내려주며, 이뇨작용이 있으며 혈액의 열을 내려주며 열이 있고 몸이 자주 붓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혈액이 뜨거워 발생하는 각종 풀혈 (피에 지방이 많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서 혈관들이 처지는 풀혈이 생김)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간염이나 황달을 치료하고, 방광염, 급성신우신염, 요도염, 고혈압이나 급성열병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띠(백모근) 용법으로는
띠 뿌리줄기 3~5g에 물 200cc을 넣고 달이거나 가루로 빻아 복용하고 이삭은 3~7g에 물200cc를 넣고 달여서 복용하고, 외상출혈에는 짓찧어서 상처에 붙이고 코피가 흐를 때는 둥글게 뭉쳐서 틀어막는다고 합니다.
● 띠(백모근) 식용법으로는
- 어린 이삭을 그대로 씹어 단물을 빨아먹으며 또한 잘게 썰어 기름에 볶아 조리하기도 합니다.
- 돼지껍질 500g, 백모근(신선한 것) 60g을 넣고 조린 후 설탕을 약간 넣어 먹으면 혈소판 감소증으로 피부에 멍이 자주 들거나 열독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 백모근(신선한 것) 50g, 돼지고기 100g, 소금 약간을 넣고 탕을 끊여 먹으면, 어린이가 바이러스성 간염으로 갈증이 나고 입이 건조하고 황달기가 약간 있는 증상을 치료해 준다고 합니다.
★ 주의사항으로는
백모근은 성질이 차서 몸이 차거나 맥이 약한 사람이 지나치게 많이 복용하면 어지러움이나 구역질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