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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기 감정은 중국이 신석기 시대부터 각 역사적 시기별로 도자기를 굽는 시기, 지역, 가마, 요계 및 진위를 가려내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단정한다.도자기를 감정하는 방법은 감정자가 실천에서 얻은 감별능력, 선배의 경험, 참고문헌과 이미지를 받아 감정하는 전통적인 방법, 과학기술자가 분석화검측수수현미경 등을 구사한다.
중국어명 도자기 검정 외국어명 Appraisal of Pottery and Porcelain 콜라보레이션
카테고리
1 소개
2 전통적인 방법
▪ 목측법
▪ 과학 연구 성과 흡수
▪ 도자기 자료 이해
▪ 세라믹 특성 숙지
▪ 대비를 잘하다
▪ 다른 법칙
▪ 자유의 색 감별
▪ 도자기 역사 숙지
3 현대적 방법
4 용어
오수
▪ 감정사
▪ 기형 보기
▪ 태질 보기
▪ 무늬 장식 보기
▪ 대금을 보고 알다.
▪ 밑발 보다
6 방법 파악
▪ 약술
▪ '오성'은 실천에서 유래한다
▪ 감정적인 태도는 과학적으로 신중해야 한다
▪ 고세라믹 감식 전통 '5대 요소'
7 현황
8 방법 비교
9 문제에 직면하다
10 과학 체계
▪ 기본 개술
▪ 원소 감정법
▪ 노화감정법
▪ 전통감정법
▪ 과학감정체계 창설
11 감정전문가
▪마미도
▪ 마오샤오후
▪ 구소군
▪ 황수순
▪ 건명
▪ 정량
▪ 예페란
▪ 채국성
소개
편집자
고대의 중국은 도자기를 많이 생산한 것으로 중국 내외로 유명했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은 중국을 도자기의 나라라고 불렀다.China
taoci jianding
도자기감정
Appraisal of Pottery and Porcelain
전통적인 방법
편집자
목측법
전통적인 방법은 목측을 주요 수단으로 한다.고고학적으로 발굴된 도자기는 지층묘장 형식장식과 동 출토품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과학적으로 정평이 나 있는 유적요굴묘장 출토 도자기와 함께 기물 줄서기와 비교 분석을 실시하여야 한다.
과학적 연구 성과를 흡수하다.
전생의 도자기를 감정하려면, 먼저 고고학의 과학적 연구성과를 받아들여, 믿을 만한 지층, 연대가 있는 문화유적, 요로유적, 묘장을 선택해야 한다.
휴대용 현미경으로 도자기 감정 휴대용 현미경으로 도자기 감정
흙의 도기나 도자기(표본·잔기 포함)는 표준기로도 사용되며, 검증된 도자기를 표준기로 사용하여 감정해야 할 도자기의 태질, 기형, 장식, 성형공법, 장구,
도자기 자료를 알아보다
신석기시대 토기를 감정하려면 우리나라 각 지역에 나타난 대표적인 문화유적지 및 출토토기의 태질, 성형공예, 가마로장열, 기형장식 등의 특징을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황하 유역 초기의 하남 신정배 이강 문화처럼, 토기를 손으로 만들고, 타원형 파호무늬 심복우를 전형으로 하며, 서안 반파 앙소 문화 토기, 진흙을 반으로 쌓고, 완륜을 흙을 다듬어 흙을 다듬어 흙으로 만들었다.전형적인 그릇은 대문구의 백도와 용산문화의 알가죽 흑도배, 캔과 같다.이 시기 가마 난로는 승염형이어서 온도가 높지 않고, 토기는 열을 잘 받지 못해 생열과 가마열이 발생하여 폐품률이 높다.계급사회에 들어선 이후, 도기는 점차 구리, 칠, 도자기로 대체되었고, 특제 대형기와 건축자재를 제외하고는 실용적 가치가 점점 부차적인 위치에 놓였다.시기별 도자기의 기형과 장식은 다른 기물, 특히 도자기의 영향을 받습니다.
도자기의 특징을 익히다
감정도기는 감정도기와 마찬가지로 감정도자는 각 지역, 각 요구 또는 요계도자기의 태, 유약, 장식 등의 특징에 익숙해져야 합니다.자주요백지가 흑채를 그리듯 요주요각화정요화도자기조화.또한 기술교류에 의한 시대예술 양식의 제반 요소를 서로 모사하여 서로 다른 지역, 다양한 가마의 도자기가 기형, 문양, 유약 등에 나타난 동일하고 비슷한 점, 예를 들면 송원 때 형성된 자기주또한 동기, 칠목기, 금속기와 회화, 조각, 직수, 도자기에 대한 기형, 장식, 문양 등의 영향에도 주목해야 한다.
대비에 능하다
도자기의 정교함과 굵음, 채결 원료와 원료에 대한 가공도 성형공법 및 가마솥의 베이킹 요소에서 차이가 난다.예를 들어 남송관요자는 자기토가 철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구철족'이 나타난다.명나라 조소의 '거구요론'은 옹기의 "토맥은 가늘고, 색은 희고 윤택한 자는 귀하고, 질은 굵고 색은 노랑이면 값이 낮다"고 말한다.명영락 때의 탈태자는 자기토질이 우수하고 세련미가 뛰어나며, 돌돌돌돌돌돌돌돌돌돌의 회전기술이 높아 가마의 온도와 환원 분위기가 적당하여 반딧불처럼 희다.따라서 태질의 정교함과 굵음과 그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검정 작업의 한 측면입니다.
다른 법칙
시대에 따라 가마의 입구나 요계에 따라 구운 도자기는 대체로 기형연변의 법칙에 부합한다.찰기류의 병, 주전자, 캔은 낮은 방향에서 곧은 머리로 나온다.
휴대용 현미경으로 도자기 감식을 하다
휴대용 현미경으로 도자기 감식(2장)
닭머리 주전자: 서진 때는 작은 목을 짧게 하고, 배를 납작하게 하고, 동진에서는 닭 관을 만들고, 주전자의 몸을 높게 하고, 목을 길게 하여 닭꼬리 모양의 손잡이를 만들고, 남조관은 목덜미를 더 높이 잡고 있다.원기류 그릇, 접시, 접시의 발은,실기류에서 가짜로 발을 동동 구부린 다음,。은 원을 지나는 족발로 변형한다.따라서 도자기 기족의 고, 저, 심, 얕음, 삐침, 수렴, 유약을 채취하는 상황을 분석하여 기형의 변천 법칙을 파악하는 것이 도자기 감정의 중요한 근거가 된다.
장전방법에 따라 유약이 바닥이 가득 차서 작은 참깨 살못 자국이 남고, 정도그릇, 접시가 복열로 인해 망가져 있는 것과 같이 도자기의 흔적이 확연히 다르다.장전술이 남긴 흔적은 도자기 감정 때 간과할 수 없는 증거다.
도자기 유약의 색 감별
유약의 색깔도 여, 관, 형유에서 나온 '물고기', '백살파', '금사철선', '지렁이'처럼 단일에서 점차 다색으로 발전했다. 도자기 유약으로 인해 생긴 가마의 장미반점, 검은 유약에 나타난 '요변', '토끼호', '기름 방울' 등은 반드시 원인을 알고 그 특징을 살펴야 합니다.
도자기 채색은 주로 유약에 유약을 칠한 다음 두 가지이다.유약은 세 가지 색, 오색, 법랑채, 분채와 같고, 유약 아래 색은 갈채, 청화, 유약 안의 붉은 색과 같다.두채는 유약과 상하의 채색을 위한 결합이다.채색의 출현과 변천을 파악하여 시대별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청화의 경우, 코발트 생산지에 따라 청화가 변색되며, 원대부터 명초 영락, 선덕간까지는 주로 수입 코발트재인 '수니발청'으로, 청화에는 검푸른 인디고,명성화 때는 낙평피탕청료로, 청화색은 단아하고 부드럽다.정덕시에는 서주 자갈로 청료를 쓰고, 청화에는 남색을 띠었다.가정만년 동안 서주석자청과 운남회청료를 배합하여 사용하였으며, 청화가 짙은 색을 띠고 있으며, 남색으로 물들어 있다.청강희 때는 지극히 청정한 운남주를 정제한 청화순청을 사용하여 짙은 색의 층계를 구분하여 '청화오채("。)'라 불렀다.유약에 나타난 시간과 발전의 변화, 그리고 그 물리화학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감정 작업에서 없어서는 안 될 내용이다.
도자기 역사를 숙지하다
내일 이전 도자기는 극소수가 명심하고 격식을 차렸다.내일 이후 흔히 볼 수 있는 기년식, 가당형, 길어가언식 등의 양식이 나타나며, 책의 위치는 기저나 기구변에 있는 경우가 많다.명대 기년식은 '선덕이 많고 돈이 많아 홍치장수 정덕이공 가정돈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도자기의 감정과 명기, 그리고 금식은 중요한 근거이며, 명청자는 더욱 그러하다.
명청시대에는 도자기의 기형, 유약, 장식이 모두 예전보다 풍부하다.제작된 도자기는 대부분 세상에 전해지며, 모조 중 모조품도 혼재되어 있으며, 감정자들은 각각의 왕조 도자기의 입, 목, 어깨, 배, 계, 발과 유약, 채, 문양의 사소한 변화에 익숙해야 한다.위조품에 대해서는 진짜와 가짜를 안다는 원칙에 따라 가짜를 만드는 수단과 시간을 알아야 하며, 전형적으로 가짜를 써서 가짜를 가려내야 한다.
이상과 같은 목적의 도자기 감식은 말로만 전해지지 않는 특징이 있는데, 감정사들은 행가에서 직접 전수받은 경험과 함께 뇌, 손, 눈, 눈을 직접 사용하며 도자기를 인식하고 접촉해야 한다.접촉한 도자기가 많을수록 축적된 감정지식이 풍부하고 검정력도 뛰어나다.
현대적 방법
편집자
1950년대부터 과학기술자들은 점차적으로 탄소14 측정법과 열석광 검정법으로 도자기의 시대를 측정하고 전자현미경과 핸드헬드 현미경, 도자기의 텍스처와 구조를 검정하기 위해 현대적인 기법을 사용했다.
우리나라의 옛 도자기는 기원이 길어서 종류도 다양하고 스타일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공예가 정교하고 문화, 과학 기술이 내포되어 있다.따라서 그것은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이 때문에 일부 불법자들은 고세라믹을 도굴해 밀수하는 한편 역대 명자를 대량 복제해 가짜를 태웠다.불법 행위자들이 모방하는 과정에서 첨단 기술을 차용했기 때문에 몇몇의 높은 모조품은 거의 진짜와 혼동될 정도이다.이것에 대해서, 그것들을 어떻게 정확하게, 손상없이 모조품, 출토품, 전세품으로 식별해, 국가와 개인의 이익을 지키고 불법 행위를 단속할 것인가가 급하다.
반면 골동품, 도자기 등 골동품은 그 외관의 다양성과 불규칙성 때문에, 한편으로는 현미경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초점을 잘 맞출 것을 요구한다.
애니티(애니티) 현미경 도자기감정 애니티(애니티) 현미경 도자기감정 [1]
불규칙면의 초점 관측은, 한편으로 비교적 큰 배율이 필요하고, 또 현재 골동품 교류, 경매거래의 뜨거운 업그레이드로 현장관측과 감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애니티현미경은 휴대용으로 수시로 할 수 있도록 요구된다. [2]
이미, 전통적인 도자기 감식 방법은, 대부분 눈관, 손 만지기, 귀청 등의 감각적 수단을 통해 도자기의 문신, 기형, 유약, 태체, 양식 등을 분석하여 태형, 판단,최근 몇 년 사이에 나타난 높은 모조 도자기를 바라보는 전통적인 도자기 감정 방법은 분명 힘이 빠져 있다.또한 전통 감정법, 태, 유약 성분을 정할 수 없으며, 기형, 유약, 심지어 문양에 대한 서술까지 수량화 기준이 없다.이런 점에서 과학의 옛 도자기 검정 체계를 갖추는 일은 이미 꼭 필요하다.참석자들의 공감이다.
유명한 도자기 감정가인 겅보창 선생이 검토하면서 말했듯이, 지금은 어떤 가짜는 손에 표본이 있고, 심지어는 그릇까지 가지고 있고, 가짜를 만드는 것은 매우 난잡하다.선진적인 과학기술 수단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그들을 식별하기 어렵다.사람은 완벽한 사람이 없고, 금은 순금이 없다는 말이 있다.옛 도자기 검정은 시대 발전의 요구를 따라야 하고, 전통적인 '목감(目)' 방법을 '과감(。)' 기법과 결합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최종 방법이다.
왕경정 선생도 이에 깊은 감명을 받았고,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으로 문화재 감정에 있어서 누가 "100퍼센트 정확하면 영원히 실수하지 않는다.옛 도자기 감식에서는 더욱 그렇다.특히 지금은 전통적인 감정방법을 과학기술적 수단과 결합해 고도의 과학기술적 감정체계를 갖추지 않으면 "조국 도자기 문화를 살리는 것은 공염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용어
편집자
우리나라의 옛 도자기 감정은 송명(。明)이 번성했지만 소수의 문인학자들만이 이 길을 즐겼다.감정 성취도 매우 제한되어 있어서, 전문적인 간행물이 거의 없고, 문인의 필기 소설에서 많이 보인다.진정으로 감정의 사업이 일어난 것은 명말 청초 때이다.골동품 업계의 흥성으로 인해 대량의 골동품을 매입하여 팔아야 하고, 감정 기물의 진위는 골동품 업계의 사람들의 영예, 나아가 생가의 생명에까지 관계되게 한다.(1936년, 72세의 노고 상인 심고보가, 10만원을 주고 가짜 건륭 관요 도자기를 몇 개 샀다가 파산했고, 1930년에는 북경의 노고 상인 유동헌이 진짜 황전석 한 조각을 가짜로 보았다.그래서 행인들은 감정법을 열심히 연구하며 기본기를 익히고 있다.그들은 오랜 기간 동안 스승과 제자의 가르침을 받으며, 나날이 쌓여 고대 서화, 도자기, 옥기 등을 감정하는 한 세트의 경험을 형성하였으며, 어떤 사람들은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책을 저술하여 광주 허지형, 북경 손영주 등과 같이 하였다.아울러 백여 년의 골동품 감정에서 일부 업계 용어가 점차 형성되어, 역대로 그대로 사용되었다'는 약속을 어기고 속성(。)하는 상용어가 되었다.오늘날 우리의 옛 도자기 감정 작업은 청말 민국년에 골동품 행인들에게 물어본 감정에서 비롯되었으며, 현재 국내외에서 잘 알려진 일부 옛 도자기 감정 전문가들도 옛 중국 고화행에서 유래한 용어로 이들의 저술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조건 하에서 발전할 수 있을 뿐, "이노베이션"에 갈 수 없습니다.아래의 이 상용 용어들은, 겅보창의 《명청자기감정》에서 전록되어, 본절의 부속서로서 본서에 수록되어 있다.
불티나게 달아오르고 복잡하게 얽힌 옛 도자기 시장에 대해, 사실, 고고한 도자기의 수집은 결코 헤아릴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역대 자기 감상과 수집가들의 말을 알아듣거나 알아들을 수 있다면,
더듬이—기물구부 외력에 부딪혀 생긴 크고 작은 흠.
타구인 기물구부는 그 물건과 부딪혀 생긴 균열로 길고 짧으며 그릇, 접시류의 도자기에 많이 나타나며 외충리부충도 있다.
모구—입가의 유약가루 사이에 결원이 있다.
맷돌—입가에 상처가 난 후, 그것을 한 부 또는 대부분 심지어는 전부 갈아낸다.
모변—기물구면의 복유가 부상으로 모두 벗겨졌다.
중피인 기물구부는 중상으로 절단면에 문제가 있지만 외관은 온전한 편이며 태유는 분열된 상태여서 일촉즉발로 벗겨지는 경우가 많다.
갈색 눈인 자물유약면 기포가 가마에서 녹아 터져 미화되지 않아 생긴 작은 구멍.
축유—자기의 태면에 기름때가 끼어 있어서, 그 유약을 전부 보풀에 붙이지 못해 생긴 탈태 현상.
유약이 새다.
조각무늬—자기 유약에 나타난 길이가 서로 다른 가늘고 갈라진 조각은 개편과 약간 같다.
연도-자기유약면은 오랜 마찰로 인해 미세한 실크 무늬가 생겼다.
차가운 먹—날씬한 기물이 없어야 하는데 유약면에 1, 2줄무늬 길이 나 있고 태체가 비침이 있거나 미비하다.빛을 잃다—기물유약이나 페인팅의 표현은 경물에 의해 그어지고 남은 상처이다.
상처 유약—유약이 다른 물체와 마찰하여 치명적인 유약의 국지적 손상을 입힙니다.
유약을 벗기다—유약이 산, 알칼리, 소금에 의해 침식되거나, 기물이 흙에 스며들어 유약이 벗겨지기 때문이다.
마모—청화, 홍채 등을 고의로 갈아 다른 연대 기물을 사칭합니다.
맷돌 밑 발밑에 유약이 있었는데, 어떤 목적 때문에 다른 연대를 사칭하여 유약을 갈았다.
복열—이차 입요 바비큐.
담배 연기.
다리—향로, 말, 짐승 등의 다리 또는 발은 이미 불구가 되어 다리를 보충한다.
배지-조대마다 다른 기물의 뚜껑으로 서로 어울린다.
튀김무늬—기물의 목, 어깨 또는 복부에 충격을 받은 후 방사된 닭의 발톱 무늬가 나타납니다.
물 녹—기물은 장기간 흙에 묻혀 물에 잠기고 회황, 철홍 또는 구리 녹색과 같은 화학물질이 기표에 달라붙는다.
보유—기구의 더듬이 부분이나 맷돌에 유약을 발라 불에 넣는다.
가짜 출토—각종 기물을 모방하여 장기간 지하에 묻을 의사가 있으며, 기정형이 구전, 저온 납유와 오채, 분채 등은 특히 산화나 부식이 용이합니다.
아가리류인 주전자 흐름은 사라지고 다른 주둥이로 덧씌워진다.
후각음형—기물 위에 다이아몬드 도구로 새김, 유약을 입히지 않거나, 새김을 하여 가마에 넣어 굽고, 후각의 자구, 유약의 절단면이 고르지 않고, 유약 가장자리가 매끄럽지 않다.
후작 양문장—기물 바닥에 양문식 글자를 새기고 유약을 채워 넣거나 유약더미로 금을 써서 알아보는 것은 대개 분명하지 않다.
다섯 가지 수단
편집자
감정사
오래된 것은 많지 않지만 질은 좋습니다.금화의 민간 소장에는 일정한 기초가 있음을 알 수 있다."지난 일요일 열린 전세계통예술살롱 춘계예술품감상회에서 고궁박물관 연구원인 예페란은 기자 회견에서 김화의 개인 소장이 매우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예페란의 본적은 김화(金華)로 어릴 때부터 자라지 않았지만, 그녀는 김화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일찍이 4000여 년 전부터 토기를 굽고, 중국 도자기 역사에서도 명성을 얻었던 김 화는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옛 도자기 수집 붐과 함께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40여 년 동안 고자 연구에 종사해 온 예페란은 금화가 婺州요의 발원지 중 하나로 다른 곳보다 유사한 고자를 소장하는 것이 더 독특한 지양조건이라고 생각했다.감상회 기간 동안, 시민들이 전문가에게 보물을 구해 오라고 부탁한 기물만 도자기가 2/3를 차지했습니다.
예페란은 도자기는 우리 국민의 위대한 발명의 창조 중 하나이며 우리 역사에서 수차례 발전의 고봉을 보인 바 있다고 말합니다.하지만 위조품이 시장에 넘쳐나고 있는 만큼 가짜 도자기를 어떻게 가려내야 할지 고민이다.
옛 도자기를 소장할 때에는 먼저 시대별 역사문화, 경제 발전 등의 상황을 이해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각 시기마다 도자기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조형, 무늬, 태유, 양식, 제작, 제작 공정에 있어서는 일찍부터 저녁까지의 변화가 있다.감별 시에는 기형, 태질, 문양, 스타일, 바닥족 등 다섯 가지 측면에서 식별할 수 있다.
기형을 보다
도자기 감정, 조형은 중요한 근거가 된다.그것은 뚜렷한 시대성을 가지고 있어서 서로 다른 사회 시기 사람들의 심미관을 직접적으로 반영한다.이번 감보회 첫 보물인 난계(。)의 한 티베트인이 제공한 송대백자 그릇은 바닥이 훤히 트여 있고, 그릇에 새겨진 꽃과 부조연판무늬가 당시 미적 감각을 보여준다.게다가 송대 생산 백자요계는 많이 볼 수 있지만 색택에서는 노란색을 띠는 것이 다른 시기의 백자와 가장 다른 점이다.
태질을 보다
연대에 따라 자기는 태질에 차이가 있다.일반적으로 태질, 유약색을 보면 그 연대와 요구를 알 수 있다.도자기는 불과 진흙의 예술로 소제기술이 계속 진보하면서 태골의 질이 뒤로 갈수록 더 섬세해지고 유약을 입히는 공법도 많아졌다.이것은 모든 시기마다 태닝된 유약이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갖게 한다.
무늬를 보고 장식하다
도자기의 무늬 장식은 민족성과 시대성이 뚜렷하다.중국 고대에는 도자기 무늬 장식이 다양했지만, 카테고리별로 인물, 동물, 식물, 장식의 4대 부류로 나눌 수 있다.문장 장식은 당시 사회 문화의 반영이었다.우리 시대의 역사문화적 배경을 잘 알아야 한다.
대금지식
눈치도 나이라고 한다.일부 도자기의 그릇 밑 중앙에는 그릇 중앙이나 구연 등에 모 임금의 연호를 쓰는 등 관요(官) 대금, 민요(民。) 대금이 따로 있다.어떤 왕조가 생산한 기물을 나타내는 이 양식은, 왕조 때 사용하는 안료에 따라 그 성색이 다르다.양식의 식별은 고대 도자기의 감정에서 비교적 중요한 부분이다.옛 도자기의 연대와 가치의 고저를 감정할 수 있다.
내막을 살피다
시기별로 소제공법에 따라 태울 때 지탱하는 방식도 달라 도자기 그릇의 밑발 부위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데, 밑발은 지지물 때문에 울퉁불퉁한 점이나 유약이 없는 점 등이 있다.이것들은 모두 도자기 시대를 감별하는 중요한 특징이다.
예페란은 위의 다섯 가지 측면을 파악해야 하며, 다루어야 할 지식의 내용은 각방면의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책을 보고 실물을 보고 진품을 보고 모조품을 보고 박물관, 문화재가게를 통해 골동품시장을 둘러보고 만지고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몇몇 경험 있는 수집가들은 골동품 한 점을 감정할 때, 그것을 손에 들고 잠깐 동안 만지작거리기만 하면, 이 기물의 진가와 가치를 십중팔구 짐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이유이다.
방법 파악
편집자
약술하다
오늘날 가짜 골동품이 범람하는 시기에 고세라기를 어떻게 연구하고 감정할지가 가장 큰 관심사다.감정은 대상의 역사적 시기마다 새로운 제품, 그리고 후대의 전대의 작품, 고세라믹을 감정하는 과정에서 검증은 기초, 감정은 구실성이 강한 학과, 예술품마다 고대와 현대를 아우르는, 자체적인 문화교육이 있다.하지만 어떻게 식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박물관 종사자들과 수집 애호가들이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필자는 여기서 조금의 개인적인 체득을 이야기한다.
"오성"은 실천에서 유래한다.
"실천은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하는 과정이고, 인간의 인식은 객관적이고 반복되어야만 비로소 주관적이고 객관적으로 일치할 수 있다."이 철학적 도리는 우리가 고세라기를 알고 감정을 하는 과정이기도 하다.평소 고세라믹을 감상하는 데는 '오성'이 있거나 '품격'이 있어야 한다.'오성', 품위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이를 실천에서 반복적으로 인식해 얻은 것이고, 전통적인 감정 경험을 실천에서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인식해 집약한 것이다.따라서 진품이든 위작이든 광범위하고 자주, 반복적으로 접촉해 진위와 우열을 가리는 능력을 높여야 한다.매 터치와 관찰마다 기물 하나하나가 지닌 특징을 섬세하게 '음미'해야 한다.공예가와 예술가가 부여한 영기와 지식, 예술적 소양, 영감이 있으면 책도 많이 읽고 박물관도 많이 둘러보고 문화 지식과 예술적 소양도 풍부하게 해 이론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청강희 청화 자기 한 점, 만청은 강희청화 도자기, 현대는 강희청화 도자기 한 점 한 점을 여러 해에 걸쳐 반복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다.관찰 결과 강희의 유약은 다부진 청화색, 짙게, 무늬는 생동적일 것이다.일종의 영감인 '오성(悟)'은 다년간의 실천에서 나온다.조건부 젊은 박물관 종사자들은 고세라믹 발전사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각 시대의 혁신적인 품종과 특징이 자신의 문화적 저력을 풍부하게 함으로서 심층적인 연구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태도를 감정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신중해야 한다
최근 20년 동안 사회경제적 발전과 함께 문물 시장의 호황으로 각종 고대 예술품의 모조품이 생산되었다.옛 도자기의 경우 채도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민국이 각 세대의 품종이 비슷하고 위작이 범람한 것으로 볼 수 있다.책에 소개된 기물, 이야기했던 기물 특징, 모조품은 모두 할 수 있고, 모조자는 다양한 수법 및 속임수를 써서 사람들을 오입시켰다.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 박물관의 관계자와 수집가들은 오래된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을 연구하는 것을 다시 배워야 한다.
예를 들어 채색 도자기의 '멀미'(속칭 바지락광)는 신구작이 다 있는 현상으로 우리가 연구해야 할 것은 신구작이 빛을 발하는 것의 차이다.유약 표면의.오래된 기물의 번짐은 기물이 공기 중 산화작용을 오래 받은 탓인데, 색면에 나타난 것은 금속산화물이 색을 띠는 광택이 무지개 빛처럼 부드럽고 옅지만 다 그런 것은 아니다.현재 모조품인 채색기에서는 채면조개에 반질반질한 얼룩이 있어 자세히 살펴보면 인위적인 것으로 보인다.
현대에는 위작 수법이 많으니 우리는 그것을 연구해야 하지만, 오래된 것들을 많이 접할 기회를 찾는 것이 전제가 된다.오래된 것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은 자연스럽고 자의적이고 세련된 고풍스러움이다.그런 느낌을 파악한 것은 보지 못한 것이라도 신과 구를 구분하기 어렵지 않다.가짜, 모조품이 아무리 좋아도 100년 또는 수천년 전의 역사를 재현할 수 없다.위작을 들고 분서와 진품에 대해 '공통'하는 것은 금물이다.그림에 따라 천리마를 찾다.새로 엮은 생생한 이야기들을 다시 들으면 자신이 자신 없이 좋은 기회를 놓칠까봐 속아넘어간다.과학의 신중한 태도로 감정해야 한다.신노기물은 모두 연구해야 하는 것 외에 고고 발굴 자료의 축적, 고분장, 고요지, 고요장, 그리고 고대 침몰선에서 나온 유물도 우리가 참고하는 중요한 실물 자료이므로 정확한 연대가 있고 검정 작업국입니다.
고대 도자기 감정 전통 '5대 요소'
현재 고세라믹을 감정하는 방법에는 전통적인 경험 외에도 열석광측년법, X선형광분석법. 탄소14단대기술 등 몇 가지 과학기술적 기법이 있다.이들 기술은 이미 1940년대에 문화재 감정 작업에까지 보급됐지만 한계가 있어 오판도 했다.오늘날까지도 과학 기기 감정은 결정되지 않는다.
전통적인 경험 감정은 '5대 요소', '5대 요소' 즉, 고대 도자기의 태(제작 공정 포함), 유약, 조형, 문양, 양식을 강조한다.다섯 가지. 도자기의 발달사에 있어서 다양한 시기의 기물에서 특징을 가진 것은 고세라기 연구에 종사하는 전문 종사자, 수집 애호가들에게는 고세라기를 감정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습득해야 할 기본기이다.각각의 도자기는 연대를 단정할 때 눈의 관찰, 손으로 만지는 느낌, 태, 유약, 조형, 문양, 양식 등의 특징을 분석해야 판단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이러한 감정의 방법을 전통적인 목측수 시험법이라고 한다.이러한 방법은 여러 세대에 걸친 고자 연구자가 상당한 실천을 거쳐서 끊임없이 총결산한 것으로, 견실한 실천의 기반이 있고 과학적이다.진품의 다섯 가지 요소의 특징을 파악해야만 더 감상할 수 있다.지금 사회에는 가짜가 난무하고 있는데, 목측 수시법이 확실히 파악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대의 도자기 제작 여건과 기술력, 그리고 장인문화 소양이 고대 장인에 비해 진보적이어서, 현대의 옛 도자기 제작은 기술적인 수단뿐만 아니라 일부 마니아들의 마음가짐에도 공을 들여 유혹하는 목적을 이루게 된다.다섯 가지 요소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속는다.예를 들어, 어떤 수집가는 매우 의식에 빠져서 명문의 기물을 모두 소장한다.위조범들도 고심 끝에 자료를 찾았기 때문에 위작에 쓰인 명문은 모두 근거가 있다.특히 공양금의 도자기에는 공양인의 이름과 주소는 물론 공양하는 절이 있다.수집가는 모조품을 사서 도서관, 기록보관소에 가서 자료인 '등산섭수'를 체크해 모조품에 쓰인 공양 장소, 묘우 등을 체크해 보았지만, 수집가는 진짜 등유가 없었다.이것은 가짜가 요식에 '작'한 글이다.
5대 요소의 특징은 고자 검정의 근거다.중국은 지금까지 2천 년의 도자기 굽는 역사를 어떻게 파악하고 익힐지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이것은 선생님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비결이다.여러 해 동안.인간의 뇌는 마치 살아있는 컴퓨터와 같다.평소 정보 자료를 꾸준히 저장하다가 필요할 때마다 감각기관을 통해 표현한다.물론 머릿속에 저장된 자료가 풍부하지 않으면 잘못된 판단이 나올 수 있고, 반대로 저장된 자료가 풍부할수록 오판 가능성이 줄어든다.
요컨대 '5대 요소'의 특징은 옛 도자기 전공자나 수집가가 반드시 파악해야 할 무기를 파악해야 감정도 제대로 할 수 있고, 감정도 모르고 감상도 할 수 없다는 점이다.감정을 능숙하게 하려면 꾸준히 실천하면서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
현상
편집자
현재 국내 고세라믹은 손상 없이 세라믹 태, 유약성분, 소성온도, 소제시간, 현미구조 등을 측정·분석하고 있으며, 동기복사 X형광, PIXE와 X형광, 열석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이 방법들은 표본 데이터베이스와 한 세트의 선진 설비 지원이 필요하다.그래서 이 작업은 과학 연구 대학들에 많이 집중되어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중국과학원 상하이규산염연구소는 약 2,000개의 표본을 포함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이미 구축하였습니다.이 중 경덕진 자기태, 유약의 주, 차, 미량원소 수치가 비교적 많아 경덕진 도자기의 감정을 위한 초보적 근거로 삼을 수 있다.현재 여전히 관련 표본을 수집하여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데이터베이스에는 월요 청유자와 남송관요자 상당의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어 초기 감정의 근거가 될 수 있다.이와 함께 도자기 소제 공정을 적용해 도자기 전용 표준 참고물을 한 세트로 만들었는데, 이 표준 참조물의 주차원 원소는 일반 도자기의 실제 상황과 부합하며 미량 원소의 종류와 함량도 중국 고세라믹 테스트의 수요를 거의 충족시켰다.각종 검사에서 다양한 원소의 분포가 균일하고 표준 참조물질도 자기 기준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나 XRF의 정량적 분석과 중국 고세라의 과학기술 검정에 기본적 보증을 해주고 있다.
2) 중국과학기술대학은 1990년대 초에 문화재 산지와 그 광물의 원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처음에는 거의 모든 작업이 문화교류 탐색과 관련되었고, 그 연구대상도 주로 옛 토기들이었다.특히 가호유적 출토 고도와 점토에 관한 분석을 토대로 볼 때 발견 당시에는 가족 단위로 토기가 제작되었다.고도산지 분석의 정보를 활용해 고대사회의 경제구조를 모색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처음이라고 봐야 한다.최근 2년간 중국과학원 상하이규산염연구소와 협력해 이가치 교수의 지도와 지원으로 여자미구조와 경덕진 관요청화자기 연구가 시작됐다.어찌 보면 중국 과학기술대학의 과학기술사와 과학기술 고고학계는 중국 고세도자기의 과학기술 검정을 실시할 수 있는 연구 기반을 완전히 갖추고 있다.
3) 중국과학원 고에너지물리연구소는 실험파라미터의 제어가 가능한 전용장치를 구축하여 최적의 실험조건을 확정하고 XRF와 SRXRF와 같은 무손실 방법과 INAA 등을 손상시키지 않은 방법으로 분석탐색했다.그 밖에도 그들은 고세라믹 표준 참조 물질에 대한 연구 작업을 벌였다.
4) 산시과학기술대(옛 서북경공업대학)는 1990년대 초반 '중국 고자도자기 태유화학조성 데이터베이스'를 초보적으로 구축한 데 이어 중국과학원 상하이규산염연구소와 협력해 이를 보완했다.이와 함께 그들은 XRF를 이용하여 요주요에서 출토된 역대 도자기 조각과 산서 한양릉에서 출토된 도자기의 미량원소 구성을 측정하였으며, 다원통계분석을 통해 고세라믹의 미량원소 특징 및 판별함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고학자들의 지원으로 요주요, 장사요, 자주요, 그리고 월요 등 요구의 시기별 천여 종의 전형적인 기물의 복원도를 분석하여 스캔하거나 디지털 사진 촬영-창고를 짓는 작업이 실시되었다.
5) 복단대학교 현대물리연구소는 PIXE 방법을 이용하여 중국 고세도자기와 고옥기 그리고 고대 서화 도장의 분석과 감정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이미 상당한 규모의 데이터베이스와 풍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방법 비교
편집자
전통적인 감정방법과 과학기술적 감정방법이 어떻게 결합돼 과학적인 감정체계를 구축했는지가 참석자들의 관심사다.
이 문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는 회의 참가자들의 견해차가 컸다.과학기술계의 전문가 학자들은 기술수단이 계속 진보함에 따라 표본 데이터베이스가 풍부하고 완벽해 과학기술 검정방법이 반드시 주도적이어야 하며, 검정결론의 최종 제시자이며, 전통적인 감정방법은 점차 과학기술 검정체계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이에 대해 문박계 전문가들은 과학기술 감정방법이 전통적인 감정방법과는 별개로 과학감정체계의 한 보조수단으로 보완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전통적인 감정 방법과 과학 기술 감정 방법의 양자 관계는 도대체 어떠한가?양자관계를 잘 해결하지 않고는 옛 도자기 과학 감정 체계를 만들 수 없다.
양자관계에 대한 왕경정 선생의 논술은 참석자들 사이에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왕 선생은 두 가지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과거 전통 감정 방법은 주로 안목에 의존하여 손으로 만지고, 고대 문헌 자료에 의지하여 새로 출토된 약간의 실물에 의지하였다.이제는 자연과학의 측정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그러나 단순 자연과학 측정은 바람직하지 않다.자연과학 수단은 보완적일 수밖에 없고, 독립적일 수 없으며, 서화에도 좋고, 도자기에도 좋고, "독립적"일 수 없다.감정이란 단순히 진위를 가리는 것만이 아니다.다 진짜인데 그것도 좋은 건지, 보통 건지, 굵은 건지 감정해야 하는데 인문과학을 떠나면 안 된다.그러나 지층적인 관계만으로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자료를 뒤지며, 배비지하고, 여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자연과학 측정 수단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감정은 역사에 이미 있는 자료의 파악과 가마터의 새로운 고고학적 발견과 같은 새로운 자료의 확보, 세 번째는 전세기품의 배비, 분류, 네 번째는 자연과학적인 수단의 측정이다.이 다섯 가지 일을 다 해 놓아야 검정을 완성할 수 있는데, 그래야 둘의 관계가 명확해질 수 있고 또 결합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문제에 직면하다
편집자
어쨌든, 고세라믹 무손실 과학 기술 감정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으며, 많은 곳에서는 아직 보완이 필요하고 향상이 필요하다.왕창수 교수의 말처럼, 고세라믹 테크놀로지 검정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보장하려면, 8가지 기초 작업도 잘 해야 한다:
1) 수집된 도자기 표본은 유적이나 가마터가 명확하고 지층의 믿을 만한 고고학적 발굴 도자기 잔편, 특수한 경우, 기록물로도 정확하고 기년의 전세품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2) 각 세라믹 잔편 표본 또는 통기의 수는 10건보다 적어서는 안 된다.물론 수집된 표본의 수가 많을수록 그 결과는 진실에 가까워진다.
3) 표본의 화학적 구성 데이터는 주량, 차량 및 미량 원소의 종류와 함량을 가능한 한 많이 포함해야 한다.
4) 원료의 원천과 처리, 소성방법과 소성온도, 기타 공정내용을 가능한 한 포괄적으로 파악하여야 한다.
5) 무손실 검체 화학조성 시 원소 종류와 함량 커버리지가 넓고 균일하게 분포된 중국 고세라믹 테스트 전용 표준 참조물이 필요하다.전용이란 원소의 구성과 함량이 중국 고세라믹과 가능한 한 근접하게 요구될 뿐만 아니라, 불에 타서 만들어야 한다.
6) 용량이 크고 조작성과 범용성이 강한 "중국의 고세라믹 물리·화학 기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한다.
7) 소득 데이터에 대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진실에 가까운 결과를 얻기 위하여 다원적 통계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분석할 수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 연산과 처리를 할 수 있다.
8) 소득법칙을 그 구체적인 소제 공정과 결합하여 연역하고 귀납하여 객관적이고 검증을 거친 결론을 얻고, 심지어는 지도적 의미가 있는 이론을 제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본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표본 추출을 너무 낮게 하는 것은 검정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여전히 있다.동시에 시스템의 완전한 표본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것은 현재로서는 상당히 어렵다.이것은 연대기적으로, 가마에서 완전한 샘플을 얻는 것은 매우 어려웠고, 다른 하나는 기존의 유한 표본에서 얻은 데이터로, 규칙적인 것을 발견할 수 있는지 두 가지로 표현되었다.현재 알려진 남측 도자기는 칼슘이 적고, 북측 도자기는 칼슘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남측 도자기는 철분 함유량이 약간 높음) 왜 남측 도자기가 환원 분위기에서 탈 때 청색이고, 북측 도자기는 산화된 분위기인가.이에 대해 기존 표본에서 범청, 범황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그 법칙이 발견됩니다.
더군다나, 고고학 발굴 소득의 결론이 잘못되었다면,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는 보증하기 어려울 것이다.이에 대한 수정, 극복의 수단이 있는가.또 도는 한 자, 마는 한 자 높이라는 말도 있다.만약 법자가 이미 취득한 데이터 자료를 이용하여 모조를 행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감별할 것인가?기술 분야에 관한 얘기일 뿐이다.
전반적인 상황으로 볼 때 이가치, 왕창수 교수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아직 해결해야 할 세 가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첫째, 문고 분야의 전문가와 과학기술 전문가, 학자가 선천적으로 부족한 문제, 즉 문고 전공자는 과학기술 기초가 부족하고 과학기술 인력은 문고 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이다.근본적 해결책은 문물고고고고고(文文物)를 알고 과학기술을 아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인데, 그래야 과학기술 검정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다.그러나 이것은 일조일석의 일이 아니다.
둘째, 신기술의 응용에 있어서는 국제적으로 아직 격차가 있다.미국 스미스소니언국립박물원과 시카고정미예술박물관에 XRF라는 실험실이 있다면 유물의 부피를 분석할 때 어느 부위라도 비파괴 테스트를 할 수 있다.또 일본 원자력 연구소는 이 같은 중성자 활성화에 대한 방법으로, 즉발 핵 시험. 유물이 손상이 없다.우리는 아직 자세한 것은 모르지만, 이 방법이 어느 정도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어쩌면 중국 고세라테크 감정에 있어서도 특별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중국 고세라믹 테크놀로지 감정만 해도 테스트 수단에 큰 지장이 없어야 하고 소프트웨어 분석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현재는 국내외에서 SPSS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다수 채택되고 있습니다.판별 분석 이외의 멀티 통계 분석 소프트웨어의 사용 효과는 비교적 이상적이다.그러나 이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범용적이고 중국 고세라믹 테스트 데이터를 위해 특별히 작성된 것이 아님을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원칙적으로 여기에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있어야 한다.산시(。西)과기대 뤄훙제(罗) 교수 등은 이미 중국 고세라믹 분석을 위한 전문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지만 실제 사용은 효과가 좋았다.그러나 이 작업은 중국 고세도자기의 다원적 통계분석 전용 소프트웨어를 추가로 개발해 중국 고세도자기의 과학기술 검증을 보완하는 조건부 사업이다.
셋째, 중국 고세도자기의 과학기술 검증은 상업 운영의 성격이 뚜렷하다는 점에서 국제 교류 협력은 어렵지만 홍콩 지역의 고교연구기관과 경매회사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수 있다.홍콩 도시대학 물리 및 재료과학과의 양바오鎏 박사는 대륙학자들과 홍콩의 동업자들의 교류를 강력하게 추진하였다.홍콩의 문화재 시장은 국제적으로 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만약 때가 되면 우리는 홍콩의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홍콩에 중국 고세라테크 감정 센터를 설립하면 더욱 큰 국제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그러나 이 작업은 여러 부서가 협력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과학 체계
편집자
기본 개술
이미 금세기 중엽부터 국내외의 일부 과학기술자들이 과학감정기술 연구에 적극 나섰다.탄소 14단대 기술을 고고학 연구에 적용한 뒤 열석광의 측년 기술을 도입한 두 가지 방법 모두 고세라멘트 위조라는 기술적 난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전자는 방사성 원소에 대한 탄소 14 관쇠기의 계산에 의해 지금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탄소 함유 물질만 측정할 수 있으며, 분명히 세라믹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후자는 일부 도자기의 대략적인 생산 연대를 측정할 수 있지만, 테스트 데이터는 객관적인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그 결론의 정확도는 낮다.예를 들어 측정 물체가 햇빛을 받거나 방사선 피폭을 당하면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주지만 많은 경우 이러한 인위적인 요인은 불가피하다.더욱이 오늘날 많은 위조업자들이 첨단 기술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사전에 복제품을 방사선 처리하여 테스트자들이 정확한 결론을 도출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열석광은 또 다른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이는 많은 귀중한 유물들에게 절대 허용되지 않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마침내 현대 스펙트럼학의 검출 수단을 사용하여 고세라기를 감정하는 두 가지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다.그것은 빠르고 정확하며 간편하고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피측 유물에 어떠한 손상도 주지 않는다.이제 각각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원소감정법
도자기의 태, 유약, 채색은 일정 질량과 양의 화학 원소를 조합하여 만들어진다.사람들은 도자기의 각 원소가 얼마인지에 따라 상량 원소, 미량 원소, 흔적 원소의 3대 종류로 구분하고, 천분의 일 이상 함유자는 상량 원소, 함량은 천분의 일 이하, 십만 분의 일 이상이어야 한다.시기에 따라 가마마다, 품종별로 도자기의 원소 조합이 확연히 다르다.이러한 차이를 만드는 요인에는 원재료 요소, 공정 요소, 그리고 환경 요소 등이 다양합니다.염두제 기술의 향상으로 당대의 가짜들은 상량원소 함량 파악에 20~30년 전에 비해 장족의 진보를 보이고 있지만 일부 미량원소와 흔적원소의 통제에는 여전히 인력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따라서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통해 세라믹에 있는 미량원소와 흔적량원소를 분석하는 것은 진위를 검증하는 효과적인 과학적 방법이다.
예를 들어, 현대 가짜 제작자들은 모조 유약의 유약 광택이 고대 진품과 유사한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갖도록 하기 위해 종종 유약의 포뮬라에 소광제 아연 원소를 첨가해야 한다.고대 정요와 경덕진 백유의 경우 아연 원소 함량이 만분의 1 이하인 반면 현대의 대다수 모조품은 아연 함량이 천분의 4 이상이다.또 우리나라 현대의 산업화로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있는데, 검출물의 검출 결과를 고대표본과 비교했을 때 어떤 무거운 원소가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현대의 환경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은 확실히 고대의 진품이 아니다.또 세슘137이란 방사성 원소는 원폭 투하의 산물로 원폭은 20세기에 생겨났고, 195060년대 이후 세계 핵 군비 경쟁이 급격히 가열되면서 대량의 핵실험으로 인한 오염물이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갔다.피측물에서 유흔량 원소인 세슘137이 발견되면 1950년대 이후 제품임에 틀림없다.
여러 해 동안 사람들은 검출 물질 성분의 화학 분석법을 고세라믹 감식에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었다.그 이유는 두 가지다.첫째로 그것은 피검출물에서 대량으로 샘플을 채취해야 한다.이렇게 하는 것은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피검지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다.두 번째 측정은 정확도가 낮다.그것으로 도자기의 상량 원소를 측정하는 것은 괜찮지만, 미량 원소와 흔적 원소를 측정하는 데는 무력하다.그러나 옛 도자기의 진위 감정은 후자의 의미가 더 크다.최근 2년 사이 현대 스펙트럼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고대 도자기의 진위 감정에 대한 과학기술의 길이 열렸다.그것으로 고세라믹의 원소 성분을 검출하면 샘플을 채취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측정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만약 전자 대 충돌기에서 발생하는 동기 방사를 측정 광원으로 사용한다면, 1만 분의 1이 함유된 흔적 원소를 발견할 수 있다.
원소감정법은 고세라믹을 과학적으로 감정하는 새로운 방법이지만 이 검사만으로도 피측물이 진품이라고 판정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가짜가 만든 원료와 소성 공정이 고세라믹과 똑같고 현지에서도 오염되지 않았다고 가정하면 가짜 원소의 함량은 진품과 일치한다.지난 2년간 한 호주 화교가 국내 두 마리의 청화대병을 들고 왔다.그는 북경과 상해 두 지역의 과학 기술자를 청하여 원소 감정을 하였고, 일부 감정 데이터와 자신의 결론을 기고문으로 발표하였다.그는 자신의 청화대병이 원나라 때 사용했던 청화료가 고철 저망간 비소 함유 국산이기 때문이라고 단정했다.그의 큰 병은 검사되었고 어떤 수치는 원청화와 비슷하여 원나라 진품으로 단정되었다.국내의 많은 고세라믹 감정 전문가들이 이 결론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사실 전문가의 이의에는 일리가 있다.사람들은 과학적으로 검사된 데이터를 의심하지 않는다. 다만 그 방법은 매우 터무니없다.원소 감정은 최근 2년 사이에 만들어진 새로운 방법으로 테스트 샘플은 매우 제한적이며, 현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는 위작 판정의 증거로만 사용될 수 있으며, 단독으로 어떤 도자기가 진품임을 판정하는 증거로는 부족하다.이치는 간단하고, 사람들은 코끼리가 네 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고 네 개의 다리가 아닌 동물은 당연히 코끼리가 아니지만 네 개의 다리를 가진 동물이 모두 코끼리인 것은 아니다.
노화감정법
도자기 표면에 매끄럽고 밝은 층이 있고 단단한 물질을 유약이라고 한다.유약은 석영, 장석 등 다양한 원료를 섞어 분쇄한 뒤 기물벽돌의 표면에 대고 고온의 열을 가해 만든 유리 모양의 물질이다.사람들은 어떤 모조품이 고세라믹과 똑같은 원료의 포뮬라와 소성방법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래된 처리를 거치지 않으면 그 유약의 광도와 투명도가 고대의 진품보다 높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감정 전문가들은 이를 ""라고 부른다.도자기 감정계는 이 같은 차이가 자연계 각종 물질(공기 중의 자외선이나 토양 속의 물과 기타 산알칼리의 성질)의 물리화학적 작용을 오랫동안 받아 유약이 부식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사실 이것은 원인의 하나일 뿐, 항상 이렇게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이런 차이를 만드는 데는 유약 내부에서 발생하는 탈유리화 현상도 자연적 노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고온의 용융으로 형성된 유약은 유리 상태의 균질체라는 것을 이미 우리에게 알려주는 연구가 있다.그 내부 구조는 무질서하고 자연환경 속에서 아늑한 상태를 나타냅니다.시간이 흐르면 자동적으로 내부 구조를 조정해 무질서한 아안정상태에서 순차적 안정상태로 미세결정을 만드는 것이 유약의 탈유리화 현상으로, 이른바 노화다.유약의 이런 자연적인 '노화' 현상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내부 구조가 변하고, 표현 형식이 점점 투광성이 떨어지고 빛에 대한 산란성이 높아지는 것이다.이 때문에 신품보다 유약이 부드럽고, 따뜻하고, 시대가 오래될수록 일부 품목은 유약이 형태를 달리하는 미세한 균열이 생길 정도로 노화 현상이 두드러졌다.이런 미세한 균열은 육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것도 있고(여요기의 '얼음무늬'와 같이), 현대 과학 기구를 통해서만 발견할 수 있다.이러한 미세 균열의 직접적인 원인은 현미 결정체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유약 내부에 불균일한 내응력이 발생하며, 이 내응력이 일정 강도에 도달하면 유약의 내부와 표면에 미세 균열이 생기기 때문입니다.과거에는 도자기에 금이 간 원인을 도자기 소결 냉각 과정에서 태유 수축 비율이 일치하지 않았다는 점에 돌렸다.
유약의 "노화"현상은 도자기가 탄생한 날부터 끊임없이 일어나는 일종의 독특한 변화이다.나무의 연륜처럼 그것은 나이가 들면서 발전한다.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도자기의 '연륜' 특징이라고 형상화한다.옛 도자기의 '노화'는 지금 사람들이 말하는 '자연의 옛 모습'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전자는 유약 내부에서 발생한 것으로 물질 자체의 내부 구조 조정의 결과로서 외부 물질 환경의 영향을 덜 받는다.후자는 주로 외부물질이 도자기 유약을 침식한 결과였다.객관적 조건의 제약에 의해 그것은 자연적일 수도 있고 인위적일 수도 있다.이것이 바로 고세라믹 '노화' 검정의 이론적 기반이다.
베이징화하물증고도자기감정기술연구소의 과학자가 현대 양자물리학 검사기술을 적용해 고도자기 유약의 노화 정도를 측정하고 획기적인 진전을 이뤄 세계 최초로 고세라기를 감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었다.그것은 이미 북경시 과학기술위원회에서 조직한 전문가 심사를 통해 감정되었다.그들은 연구에서 도자기 유약의 노화의 정도와 나이 사이에 일정한 함수 관계가 있으며, 처음 150년 동안은 노화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노화의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을 발견했다.경덕진 청화자 유약의 경우, 새로운 모조품(각종 취사처리된 도자기 포함)의 노화계수는 0.06~0.10원 사이이며, 절대 다수는 0.08이며, 청대 말기부터 민국의 제품, 노화계수는연대를 가로좌표로 표시하고 종좌표로 노화계수를 표시하고 도자기의 생산연대와 그 유약의 탈보계수를 기준으로 하면 유약의 노화계수와 그 생산연대의 상관곡선을 얻을 수 있다.
유약의 노화계수를 측정해 고세라믹의 진위를 가리는 과학적 감식법이다.그것의 정확도는 극히 높다.연구 과정에서 과학자들은 유약에 촉매를 넣어 소성곡선을 바꾸고 퇴화처리를 하는 등 인공적인 방법을 동원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유약의 노화계수를 바꾸는 인공적인 방법을 아직 찾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인공적으로 처리한 뒤 모조품이 있는 유약은 진품과 비슷해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렵지만 노화 테스트의 계도를 보면 거리가 멀다.노화감식법은 항인위교란 능력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세라믹 '노화' 감정 기술은 세계적으로 기존의 다른 감정 기술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전통적인 경험식 검정방법과 비교한 가장 큰 장점은 전통적인 감정방법에 인위적인 주관적 요소가 많은 부족을 보완하여 경험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고세라믹 감정기술을 디지털화한다는 것이다.전통적인 감정법을 익히려면 적게는 십수 년, 많게는 몇십 년의 학습과 실천이 필수적이지만 사람의 주관적 존재와 인식의 차이 때문에 수십 년의 감정 경험이 있는 베테랑 전문가들이 오판할 수도 있다.하지만 고세라믹 '연륜' 감식 기술을 배워 단기 훈련만 거치면 바로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다.이 방법은 가짜 도자기 유물을 가려내는 데 있어 정확도가 높다.
(2), 열석광 측정년법과 비교한다.열석광측년법은 1970년대 해외에서 도입된 감정기술로 자연계 Y선 피폭의 다과를 도자기로 측정해 연대를 정하는 원리다.고세라믹 '연륜' 감식 기술은 열석광 감식법과 비교했을 때 많은 뚜렷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a) 피감품에 대한 손상이 없다.전자는 테스트 도중 다투는 에너지가 높지 않은 스펙트럼을 세라믹 유약 표면에 비추었을 뿐, 피감품에 대한 손상은 없었다.후자는 피감품에 구멍을 뚫어 샘플을 채취해야 하며, 피감품은 손상을 입게 됩니다.
(b) 검정의 범위가 넓다.베이징대학 고고학계 열석광실험실을 예로 든다.이들은 지금까지 당나라 이전 토기만 측정할 수 있었으며 도자기와 당나라 이후의 토기는 모두 측정할 수 없었다.설령 당삼채라 하더라도 점토로 구운 산시당삼채만 측정할 수 있을 뿐, 고령토로 구운 낙양당삼채에는 아무런 힘이 없다.고세라믹 연륜 감식기술은 열석광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측정되며 유약이 있는 도자기라면 누구나 감식할 수 있다.
(c) 테스트 데이터는 가용성이 뛰어납니다.오늘날 위조업자들은 열석광 감식에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냈다.이들은 신소조품을 드릴 60 등 방사성 물질로 방사능 처리한 뒤 열석광 감식자로 하여금 오판할 수 있도록 했다.고세라믹 연륜 감식 기술은 그런 우려가 없다.
(3), 원소 감정법과 비교한다.원소 감정법은 최근 2년간 외국에서 도입한 최신 감정 기술이다.급량색산 X선 형광보계를 적용해 세라믹의 화학적 성분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뒤 컴퓨터 데이터베이스의 고대 도자기 관련 데이터와 비교한 뒤 진위나 연대 판단을 내리는 일종의 감정법이다.간접비교법에 해당하기 때문에 채취 데이터가 포괄적이고 정확해야 하기 때문에 공정이 번성하여 오늘날에도 일부 도자기 제품의 감식 문제를 일부 해결했을 뿐이며, 현재는 가마가 많고 산지가 복잡한 도자기 제품에 대해서는 문제가 되고 있다.고세라믹 연륜 감식 기술은 이 같은 문제가 없다.유약의 상량 원소는 기본적으로 동일하고 연대가 비슷한 경우 노화계수는 일정 범위 이내이며, 이 밖에도 검정속도나 조작방법에 관계없이 고세라믹 연륜 검정은 지문 원소 검정보다 훨씬 간편하다.후자가 사용하는 에너지 색산 X선 형광보의 검출기 헤드는 -187°C의 초저온 아래에서 능동해야 하며 피감식물도 진공 상태에 있어야 한다.전자에는 이런 제약조건이 없다.현재 베이징 입증 고세라믹감정센터는 해외 관련 업체와 연계해 총중량이 10kg 안팎인 휴대용 스펙트럼을 개발 중이며 노트북 1대를 추가하면 현장 감식을 할 수 있다.
물론 고세라믹 노화감식 기술은 미흡하다.현재 얻어진 실험 결과, 고세라믹 소성된 물리적 화학적 환경을 상세히 얻을 수 없고, 현재 본 연구에서 축적된 데이터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고세라믹의 제작 연대를 정밀하게 판단할 수 없다.이 점을 작성하려면 다른 검정 방법을 결합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전통 감정법
전통 감정법은 눈, 귀, 코, 손, 등 감각기관을 통해 피감물의 외관, 무게, 소리, 제작 공정 등을 면밀히 관찰하고 종합 분석한 뒤 기존 경험을 접목해 만든 가짜, 연대를 말한다.간편하고, 빠르고,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그것은 이 글에서 언급하기 시작하는 것과 같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전하고 있는 이 시대에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감정방법이다.전통과 현대 하이테크의 결합은 향후 고세라믹 감정의 필연이다.
과학 감정 체계를 창설하다
베이징화하물증고도자기감정기술연구소의 과학자가 현재 과학기술 발전 수준에 따라 제시한 고세라믹감정의 과학체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3분의 1이다.이 중 한 가지 방법만을 적용해 고세라믹을 검증한다면 결론의 신뢰성은 33%에 불과하다.일반적으로 이 중 최소한 두 가지 방법으로 감정해야 하며, 상호 검증 후 신뢰성 높은 감정 결론을 내릴 수 있다.여건이 된다면 세 가지 방법을 함께 써야 하고, 그래야 신뢰가 100%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어떤 고세라믹에 대하여 진품으로 인정될 때에는 전통 감정이어야 하며, 원소 감정과 노화 감정의 세 가지 방법으로 그 결론은 완전히 일치한다.이 중 한 가지 결론이 반대이고 증거가 확실하다면 위작이라고 단정할 수 있다.
고세라믹 감정 기술은 복잡한 시스템 공정으로 다학과다방법의 종합적인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다.단순히 전문가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통적인 외관복사법과 원소감정법과 노화감식법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옛 도자기 감식을 위한 과학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그래야 문화재 종사자들이 실수를 피하고 많은 소장자와 소비자가 위작을 면할 수 있다.그래야 우리나라의 도자기 검정수준이 진정으로 세계 앞에 설 수 있다.
감정 전문가
편집자
마미도
한족은 1955년 3월 22일 베이징 출생으로 본관 산동영성, 중국민주건국회 회원, 소장 전문가, 관복박물관 설립자 및 현 관장을 거쳐 1980년대부터 중국청년출판사 편집인으로 활동했다.《백가강단》의 주강인을 관찰하다.
마오샤오후
1951년 중국 상하이에서 태어나 골동품 투자 전문 컨설턴트로 베이징의 화하물증도자기감정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도자기 감정, 고자질 복원에 능하다.일찍이 고궁박물원 풍선명 선생, 유구암 선생 등 대선배의 진의를 전수받았으며, 고자도자감식, 고도자 복원, 고도자 복제의 3대 분야에서 높은 조예를 보이고 있다.중앙tv '보물찾기', '예술품 투자', 하남위성TV '화예의 문' 등을 거친 특약감보 전문가다.2011년 6월, 피고는 위작을 판매해, 상대방은 항소했습니다.
추샤오쥔
산동성에서 1945년 10월생.1969년 중국 시안(西安) '서북대'를 졸업했다.1979년 국가문화재감정위원회 상무 부주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고궁박물관의 세계적인 고세라 감정 전문가인 겅보창 선생으로부터 고세라 감식을 받은 두 명의 입실 제자 중 한 명이다.1981년 겅보창의 특별보좌역으로 베이징에서 '명청자기감정'이란 책의 편찬을 도왔으며, 수년간 전서 60여만 자의 집필을 담당하였다.
황수순
중국고고고학회 회원, 중국고도자기학회 이사, 중국민족사학회 이사, 중국 자더인터내셔널 경매사 선임감정고문, CCTV '감보' 전문가단원, '감보'지 학술고문.베이징 해진문화재감정센터 도자기감정 전문가.
翟젠밍
翟건민,남,1961년생,홍콩 영보재주
자오쇼량
자오팅량, 저장 소흥인, 고희 세가에서 태어났다.어릴 때부터 골동품, 특히 도자기에 큰 흥미와 천부적인 재능을 보여 왔다.20여 년 동안 여러 박물관, 명요 산지를 두루 둘러보고 명사를 찾아 옛 도자기의 감상과 감정에 대한 남다른 심취와 안목을 가지고 있다.고세라믹 감식에 뛰어나고 현대 도자기의 모조 수법에 대한 깊은 인식이 있으며, 고세라믹 수집 애호가들에게 감정과 자문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페란
예페란, 여.도자기 전문가.고궁박물관에서 근무하며 현재 고궁박물관 연구관, 중국 세가감정위원회 감정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고대 도자기의 정리, 보관, 감정에 주력했다.중국고고고학회 회원이며 중국문화재학회 감정위원회 위원이다.
채국성
중국서협회원, 상하이서협 이사, 문박계 부연구원, 문화부 문화시장발전센터 예술품평가위원회 부주임위원, 중화민간장품감정위원회 부주임, 《민간수집총서》
첫댓글 참일기가 힘드네요
죄송합니다 저도 도자기 모릅니다
그리고 이 글 게시할때 중국어 번
역도 문제 입니다 더 노력의 경주
하겠습니다 ㅡ지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