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 I
일시 : 2018. 3월 7일(수) 오후 8시
장소 :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
주최 : (사)한국작곡가협회
주관 : 현대문화기획
후원 : 예술의전당, 음악춘추, BMW코리아
문의 : 02-2266-1307
티켓 : 전석 2만원
<작곡제전 세미나>
2018. 3. 7(수) 오후6시30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410호
[Program]
<KOCOA 1번>
조우성 (젊은 음악인의 모임)
As__ation IV for flute, clarinet, violin, cello and piano
1. "소리음"
2. "소리 바람"
3. "소리...잠재된"
Cond. 서진 /Fl. 강나래 /Cl. 정진욱 /Vn. 정진희 /Vc. 정광준 /Pf. 김예슬
<KOCOA 2번>
백은숙 (향신회)
플룻과 가야금을 위한 편백나무 숲
Fl. 김다연 /가야금 김현태
<KOCOA 3번>
이종희 (주창회)
가야금을 위한 朝鮮의 창호지에 눈물을 그릴 수 있다면
가야금 엄윤숙
<KOCOA 4번>
최은진 (신음악회)
네 개의 손을 위한 피아노곡 카프리치오
Pf. 1 김수진 /Pf. 2 조시온
Intermission
<KOCOA 5번>
전현석 (창악회)
4대의 클라리넷을 위한 방랑자
Cl. 1 장종선 /Cl. 2 김은형 /Cl. 3 여희영 /Cl. 4 백양지
<KOCOA 6번>
이원정 (한국여성작곡가회)
소프라노, 클라리넷 그리고 피아노를 위한 노엘
Sop. 양원윤 /Cl. 김헌일 /Pf. 최숙영
이문희 (2018 파안생명나무 작곡가)
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만지작거리다
Fl. 김석중 /Pf. 이영우
Composers / Program Notes
조우성 (젊은 음악인의 모임)
작곡가 조우성은 국립 창원대를 졸업하고(사사 김인철 조숙희 이원정) 독일 함부르크 국립음대에서 석사과정(사사 Mafred Stahnke)과 하노버 국립음대에서 최고연주자 과정(사사 Oliver Schneller, Rebecca Saunders, Gordon Williamson, 전자음악 Joachim Heintz)을 졸업하였다.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 여러 국제 작곡콩쿠르 및 공모 작품에 수상 및 입상하였고 유럽과 미국 아시아의 여러 국제 페스티벌 및 연주회에서 다양한 현대 음악 앙상블과 함께 위촉 작품을 발표 하였다.
2014/15년에는 독일 니더작센주 문화학술부에서 후원 작곡가로 선정되어 활동하였다. 현재 창원대학교와 영남대학교에 출강하며 대구 국제현대음악제 총무로 활동하고 있다.
As__ation IV for flute, clarinet, violin, cello and piano (2017)
As__ation이라는 제목은 이 곡을 듣는 개개인의 느낌에 따라 동화(assimilation) 혹은 연상(association)의 의미를 자유롭게 생각하여 단어를 선택 하게 만든 것으로 총 3개의 악장으로 되어있다. 1) "소리음" : 소리와 음이 하나의 음악적 요소로 동화 되는 것, 2) "소리 바람" : 바람은 지나간 흔적을 소리로 남기고, 다양한 소리는 다시 자신을 연상하게 한다. 3) "소리...잠재된" : 소리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특성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물리적인 특성, 무언가를 연상하게 하는..., 그리고 서로 다른 소리들이 어우러지면서 하나가 되는...
백은숙 (향신회)
작곡가 백은숙은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한 후 도미하여 Boston University에서 석사를, University of Hartford에서 박사를 졸업하였다. WCF 콩쿨에서 입상, 기아자동차 사운드디자인 우수상, 범음악제, 조선일보 신인음악회 출연하였다. 현재 경성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플룻과 가야금을 위한 편백나무 숲 (2017)
휴양림의 편백나무 숲을 걸으며 들었던 자연의 이미지를 이 곡에 나타내려고 하였다. 편백나무 숲의 모습,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 새 소리, 발자국 소리 등을 묘사하였으며 바람소리를 리듬적으로 나타내어 생동감을 더하였다. 각각의 중심음들이 마지막에는 하나의 화음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전체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이종희 (주창회)
작곡가 이종희는 중앙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Michigan State University 관현악지휘 석사학위, 작곡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6년 대전문화재단 후원 위안부 이야기인 “나비의 노래” 가 프랑스 파리에서 연주되었고 2017년 애니오페라 일본군 위안부 이야기 “내가 너만 했을 때”가 서울, 대전, 공주, 세종, 계룡, 서산, 연천 등지에서 순회 연주되었다. 파리음악원(Ecole Normale de Musique de Paris) 초빙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음악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창회 회장을 맡고 있다.
가야금을 위한 朝鮮의 창호지에 눈물을 그릴 수 있다면 (2010)
하늘 만큼한 사연을…
눈물 흘리지 말고 웃으며 당신에게 드리고 싶은
하늘 만큼한 밤을…
朝鮮의 창호지에 눈물을 그릴 수 있다면…
남재 박경학
최은진 (신음악회)
작곡가 최은진은 총신대 교회음악과 작곡을 전공했으며 독일 만하임국립음대에서 작곡(KA) 및 라이프지히국립음대에서 최고연주자과정(KE)을 졸업했다. 독일 다름슈타트 현대음악제에서 젊은 작곡가 초정 렉쳐 콘서트를 했으며 평택시향, 용인여성합창단, 화음쳄버 오케스트라 등에서 위촉작품을 연주했다. 서울시립대, 평택대, 한국예술종합학교영재원 등에서 강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성결대, 총신대에 출강 중이다.
네 개의 손을 위한 피아노곡 카프리치오 (2017/2018 개작)
피아노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소리들을 네 개의 자유로운 형식으로 엮어보았다. 두 연주자는 서로 대립되며, 따라가고, 도와주며 때로는 함께 간다.
전현석 (창악회)
작곡가 전현석은 추계예술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오스트리아 국립 그라츠음대 졸업하고 이탈리아150주년 작곡콩쿨, 프랑코 에반겔리스티 작곡콩쿨에서 1위, 카롤 시마노프스키 작곡콩쿨에서 2위를 했으며 그라츠 음악진흥상을 받았고 오스트리아 문광부 장학금을 수혜받았다. 현재 추계예대, 이화여대, 전남대학교에 출강 중이다.
4대의 클라리넷을 위한 방랑자 (2010/2016 개작)
통상적으로 공간음악은 ‘악기의 다양한 배치를 통해 소리의 동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 음악’이라고 칭한다. 이 작품은 클라리넷 4대가 무대와 객석을 포함한 연주공간의 각 사방에 배치되는 형태의 공간음악이다. 음악은 짧은 음가의 음향덩어리로 시작되며, 소리조각들은 점차 조합되어가면서 공간을 휘감거나 통과하며 진행한다.
이원정 (한국여성작곡가회)
이원정은 독일 하이델베르크-만하임 국립음대를 졸업하고(학,석사) 서울대학교 음악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독일 Schiedmeyer국제작곡콩쿨에서 최연소 입상하였고,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03년도 창작부문에서 우수작품으로 선정되었다. 총신대 겸임교수, 테힐림앙상블 음악감독, 대구국제현대음악제 운영위원, 한국교회음악작곡가협회 사무국장, 한국여성작곡가회 회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소프라노, 클라리넷 그리고 피아노를 위한 노엘 (1996/2016)
‘노엘(Noel)’은 라틴어의 ‘나탈리스(natalis)’에서 유래한 말로,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의미로 쓰인다. 텍스트는 라틴어 성경의 누가복음 2장 11절~14절 말씀으로, 이 작품에서 텍스트는 주로 실라빅 세팅에 의해 음절단위로 다루어진다. 소프라노는 음고, 리듬, 음색적인 방법 등으로 라틴어 각 단어의 강세와 문장의 의미에 의한 강세를 살려 텍스트에 대한 작곡가의 주관적 해석보다는 ‘말씀’(Word)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반면, 클라리넷과 피아노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작곡가의 시적(詩的) 환상에 의한 음향적 표상으로 구현된다. 이 작품에서 사용된 음소재는 극히 제한되어 있는데, 도입부의 피아노에서 제시된 펼친 화음(F를 근음으로 장,단3도씩 중첩된 폴리코드)은 작품 전체에서 나타나되 여러 음악적 매개변수들에 의한 변용의 과정을 거쳐 전개된다. 깊은 밤 고요히 지상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탄생의 신비와 그 의미 안에 담긴 하나님의 사랑을 작품에 담아내고 싶었다. 온 인류의 평화와 사랑을 기원하며…
이문희 (2018 파안생명나무 작곡가)
작곡가 이문희는 한양대 작곡과(임종우, 이돈응 사사)를 졸업하였고, 독일 뤼벡국립음대에서 작곡 석사(Dieter Mack 사사)를, 뮌헨국립음악대학교에서 최고연주자과정(Isabel Mundry 사사)을 각각 최고점으로 졸업하였다. 그는 독일국립음악콩쿠르를 시작으로 홍콩국제타악기작곡콩쿠르, 오스트리아 Franz Schubert and Music of Modernity 국제작곡콩쿠르 등 다수 콩쿠르에서 입상하였으며, 독일 베를린영유로클래식페스티벌, 함부르크현대음악제, 킬현대음악제, NRD라디오방송국, 독일한국음악제, 브람스 페스티벌, 스위스 취리히와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ACL-KOREA 국제음악제 등 다수의 현대음악제는 물론 Sonic.art Saxophonquartett, Trio Pierrot, Ensemble Interface, Ensemble Contemporary Alpha와 TIMF앙상블 등 다양한 연주단체에서 개최한 작품공모에 당선되었거나 위촉 및 초청되었다. 현재 그는 한양대학교에 출강하고 있으며, ACL-KOREA와 창악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만지작거리다 (2015-16/2018 개작)
습관은 강화(强化)와 반복을 통해 발전한다. 강화는 어떤 행동을 유발한 자극이 되풀이될 때마다 그 행동 혹은 반응이 반복되도록 조장하며, 그 행동은 반복될수록 더욱 자동적이 된다. 나에게도 여러 습관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침에 눈을 떠서 저녁에 잠이 들기 전까지 하루 중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아마도 스마트폰을 보는 일이 아닐까 싶다. 그것이 필요에 의해서든지 혹은 무의식적인 습관에 의해서든지 간에 휴대폰을 늘 손에서 놓지 않고 있다. 그리고 화면 위에서의 두드림이나 문지름, 손가락을 모으거나 펴는 등 여러 가지 동작들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고, 이것들이 또 하나의 습관으로 굳어지게 되었다. 내가 이렇게 습관에 주목하게 된 이유는 나의 성격, 취향, 생활방식들이 습관 속에 잘 묻어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사소하게 여길 수 있는 이러한 일상의 부분들을 발견하고 탐구하면서 내가 가장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언어인 음악으로서 그것들을 구현해 보고자 했던 생각이 이 작품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 곡을 쓰기 위해 나는 터치스크린 위에서 다양한 제스처나 움직임들을 음형화(音形化)하여 이를 작품의 텍스추어로 활용하였으며, 이와 함께 동반되는 음악적 운동에너지, 그것의 활성화와 가속화, 그리고 그로 인해 추동(推動)되는 여러 가지 음악적인 형태변화 등으로 이어지는 에너지의 시퀀스를 곡 전체의 흐름 속에서 나타내보고자 하였다. 이 곡은 제4회 독일한국음악제 작품공모에 당선되어 프랑크푸르트 오페라극장에서 Ensemble Interface에 의해 초연되어졌으며, 오늘 연주를 위해 개작되었다.
[Artists]
As__ation IV for flute, clarinet, violin, cello and piano
Conductor 서진
• 베를린 한스아이슬러 국립음악대학원 최우수 졸업
• 제4회 크로아티아 로브로 폰 마타치치 국제지휘콩쿨 파판도푸르 현대음악상 수상
• 제8회 베를린 Interaction Conducting Workshop 4인의 유망신예지휘자 선정
현) 과천시립교향악단, CROSS CHAMBER ORCHESTRA 지휘자
Flute 강나래
•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립음대 예비학생 및 Diplom 졸업.
• 독일 뒤셀도르프 국립음대 최고연주자과정(Konzertexamen) 졸업
• 독일 Neue Philharmonie Westfalen 단원 역임
현) 영남대학교 출강, Ensemble Artista 단원
Clarinet 정진욱
• 경희대학교 학사, 석사
• 이화 경향, 해외파견, 부산 콩쿠르 입상
현) 서울클라리넷앙상블 단원, 과천시립교향악단 단원
Violin 정진희
• 예원, 서울예고, 서울대학교 졸업
• 독일 로스톡 국립음대, 슈투트가르트 국립음대 졸업.
현)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대우교수, 국민대, 서경대, 예원, 서울예고, 성신여대 평생교육원 출강, Trio con spirito 멤버
Cello 정광준
• 예원학교, 서울예고 졸업
• 독일 뤼벡 국립음대 전문연주자 과정졸업
• 독일 로스톡 국립음대, 슈투트가르트 국립음대(실내악)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현) 대구경북과학기술대(DGIST) 대우교수, 국민대, 예원, 서울예고, 선화예고, 경기예고, 계원예중 출강, Trio con spirito 멤버
Piano 김예슬
• 예원학교,서울예고, 서울대학교 우등 졸업
• 함부르크 마스터, 프랑크푸르트 최고연주자과정 만장일치 졸업
• Mauro Paolo Monopoli 콩쿨, Delia Steinberg 콩쿨, Ennio Porrino 콩쿨, Maru Concerto 콩쿨, Elise Meier 콩쿨, Osaka 콩쿨 우승 및 입상
플룻과 가야금을 위한 편백나무 숲
Flute 김다연
• 뉴욕 메네스 음악대학 학사
• 보스톤 뉴잉글랜드음악원 석사
• 뉴저지 주립대학교 박사 취득
현)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충북예고 출강
가야금 김현태
• 서울대학교 국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 (사)최옥삼류 가야금보존회 회원
현) 서울대학교, 가천대학교 출강
가야금을 위한 朝鮮의 창호지에 눈물을 그릴 수 있다면
가야금 엄윤숙
• 경북대학교 국악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 경북대학교 대학원 국악학과 박사과정 수료
•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이수자
현) 경북예술고등학교 출강, 한국국악협회 고령지부 부지부장, 현대국악앙상블 '굿모리' 대표, 모던앙상블 단원, 다원예술교류연구회 ONENESS 단원, 경예악회 가야금연주단 단원
네 개의 손을 위한 피아노곡 카프리치오
Piano 김수진
• 독일 만하임 국립음대 학사(ML), 석사(KA), 최고연주자과정(KE) 졸업
• 김해 국제음악제 초청연주, 남양주 세계야외공연축제 초청연주, 한·독 수교 125주년 기념 준비의 해 “그랜드 피아노 콘서트”출연
현) 수원여자대학교, 계원예중 출강
Piano 조시온
• 대전예술고등학교 졸업, 한세대학교 음악학부 피아노전공 졸업
• 만하임 국립음대 종합반주 및 음악코치 석사과정 졸업
• 만하임 국립음대 가곡반주과, 성악코치과 졸업, 실내악과 수료
현) 서울대학교 반주 강사 및 전문 연주자로 활동 중
4대의 클라리넷을 위한 방랑자
Clarinet 장종선
• 독일 뒤쎌도르프 국립음대 학사과정 졸업
• 뮌헨 국립음대 석사과정 졸업,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 오스트리아 잘쯔부르크 모짜르테움 국립음대 최고연주자과정 수료
현) 트리오 뮤니크, 올림푸스 앙상블 멤버, 선화예중 출강
Clarinet 김은형
• 예원, 서울예고, 서울대학교 학사, 퀸즈대학교 석사
• 맨하탄음대 연주자과정, 보스턴대학교 박사 졸업
• 이화콩쿨 1위 없는 2위, 서울대 관악콩쿨 2위, 서울대 관악합주 악장
• Lisbon International Competition Semi-finalist, BLMA, Peabody Institute Library of Danvers, BU Tanglewood Institute 초청연주, 세종솔로이스츠, KBS 오케스트라 등 다수의 오케스트라 객원
현) 선화예중, 예원, 서울예고 출강
Clarinet 여희영
• 맨하탄음대 학사 졸업
• 서울대학교 석사 졸업
• 성균관대학교 예술학과 박사 수료
현) 고양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정단원
Clarinet 백양지
• 부산예술고등학교 전체수석입학, 최우수성적졸업
• 제15회 MBC 부산음악콩쿨 2위 입상
• 독일 자브뤼켄 국립음대 전문연주자과정(Diplom) 최우수성적졸업, 최고연주자과정(Konzert Examen) 최우수성적졸업, 현대음악전문연주자(Modern Music) 과정수료
• 독일 오스나부뤽 심포니 오케스트라 단원 역임
현) 유라시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수석단원, 한경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수석 단원, 현대음악앙상블 Project21And 멤버
소프라노, 클라리넷 그리고 피아노를 위한 노엘
Soprano 양원윤
• 오스트리아 짤츠부르크 모차르테움 국립음대 성악과 졸업
•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대 전문연주자 과정 졸업
• 유럽 및 중국, 일본 등 국내외에서 오페라 주역공연 및 수백 회 연주활동
현) 모던앙상블 대표, 파스토랄싱어즈 회장
Clarinet 김헌일
• 계명대음대 관현악과 졸업
• 독일 베를린 국립음대(UdK Berlin)졸업,
• 미국 Midwest University 박사(교회음악)
현) 대구심포닉밴드, 대가야청소년오케스트라 지휘자, 모던앙상블, 글로리아챔버앙상블 리더,
계명대, 경북예고, 대신대 출강, 미국 Midwest University 교수
Piano 최숙영
• 오스트리아 모짜르테움 국립음대 피아노과 졸업 및 Magister학위 취득
• 독주회 6회 및 다수 실내악연주와 협연
현) 대구가톨릭대학교 피아노과 겸임교수, 모던앙상블 단원
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만지작거리다
Flute 김석중
• 독일 만하임국립음대 석사 및 오케스트라솔리스트 과정 졸업
• 독일 앙상블모데른 선발오디션 피날리스트
• KBS교향악단, 성남시향, 프라임필 객원연주, 인천예술영재원 강사 역임
현) 연천 꿈의오케스트라, 제주대 출강
Piano 이영우
• 서울예고 졸업, 서울대학교 재학 중 도독, 베를린 예술대학교(UdK Berlin) Diplom과 Konzertexamen 과정 졸업
• Berliner Symphoniker, das sinfonie orchester berlin과 협연. 통영국제음악제, 서울국제음악제 연주
• 서울대, 경희대, 단국대, 동덕여대, 숙명여대, 한양대 강사 및 이화여대 초빙교수 역임
현) 영남대학교교수, TIMF앙상블 단원
- 악보 구매 안내 -
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에서 연주된 작품의 악보를
구매하기 원하시는 분은 다음의 연락처로 연락하시거나
010 4840 4269 사)한국작곡가협회 출판담당이사
아래의 사)한국작곡가협회의 홈페이지의 메뉴에서
직접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kocoas.com/xe/OrderScore
많은 관심과 구매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