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미주서안 처리 물량 55.3% 증가2017-02-16 ㅣ조회수 90
현대상선이 운영하는 미주노선 서비스 중 미주서안의 1월 수송물량이 전년동월대비 55.3% 증가했다고 밝혔다.
미국 JOC 피어스데이터에 따르면 현대상선의 미주서안 물량이 올해 1월 말 기준 주당 1만4899TEU로 전년동월 9594TEU 대비 5305TEU 증가했다. 미주서안 시장점유율은 7.5%로 전년 동월 4.9% 대비 2.6%P 크게 개선됐으며, 순위는 전체 6위다.
현대상선 관계자는“지난해 한진 사태 이후 시장점유율과 처리 물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최근 신용평가에서 ‘BB’등급(안정적)으로 상향 조정돼 고객의 신뢰를 얻은 만큼 많은 화주들이 현대상선에 다시 강한 신뢰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2M+H 얼라이언스 본계약을 다음달 중 마무리 짓고 4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2M과의 협력으로 영업 경쟁력 강화와 비용 절감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코리아쉬핑가제트 17. 02. 15)
추락한 '해운 한국'… 피해 최소화·경쟁력 회복이 관건2017-02-20 ㅣ조회수 27
■해운업 불황에 파산
한진해운은 국내 해운업계의 역사였다. 1977년 조중훈 창업주가 설립한 한진해운은 1978년 중동 항로, 1979년 북미 서안, 1983년 북미 동안 항로를 개척했다. 1986년 불황으로 위기를 맞았지만, 혁신과 구조조정으로 극복했다.
2002년 1월 조중훈 회장이 세상을 떠나자 셋째 아들 조수호 회장이 경영을 맡았다. 해운업이 호황이던 2000년대 중반까지 한진해운은 순항했다. 하지만 2006년 조 회장이 타계하고 이듬해 부인인 최은영 전 회장이 경영에 나선 후 다시 위기를 맞았다.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로 운임 폭락과 불황을 겪게 됐고 고가로 장기 계약한 용선료가 부담으로 작용해 경영이 악화했다. 2011년부터 매년 수천억에 달하는 적자를 봤다.
결국, 2014년 최 전 회장은 시숙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지분과 경영권을 넘겼다. 조양호 회장은 한진해운 정상화를 시도했지만, 장기 불황에 빠진 해운업에 어쩔 수가 없었다. 지난해 4월 25일 한진해운은 채권단 손에 넘어갔다. 채권단은 지난해 8월 30일 자금 지원을 중단했고 한진해운은 2일 뒤인 9월 1일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법원은 지난해 10월부터 미국 롱비치터미널 지분 등 한진해운 자산 매각을 진행했다. 한진해운 조사위원으로 선정된 삼일회계법인은 한진해운 청산이 기업을 계속 운영하는 것보다 낫다고 결론지었다. 그러자 법원은 회생절차를 폐지하고 지난 17일 한진해운에 파산선고를 내렸다. 한진해운은 20일부터 3일 동안 상장 폐지 안내를 하고 오는 23일부터 7일 동안 정리매매를 한다. 다음 달 7일에는 상장 폐지된다.
■협력업체 피해 현재 진행형
한진해운 사태로 우리나라는 지난해 해상운송 국제수지에서 적자를 기록했다. 한국은행 국제수지의 서비스 무역 통계 집계 결과 지난해 해상운송 수지는 5억 3060만 달러(잠정치, 약 6000억 원) 적자를 나타냈다. 한국은행이 2006년부터 관련 통계를 집계한 이후 처음이다.
이는 한진해운 사태 영향이 크다. 지난해 우리나라 해상운송수입은 199억 9520만 달러로 2015년 276억 90만 달러보다 27.6%나 줄었다. 지난해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도 세계 금융 위기 여파가 있었던 2009년 이후 처음 감소했다(2015년 대비 0.2% 감소). 한진해운 사태 이후 국내 해운업 규모도 줄었다. 지난해 8월 106만 개(20피트 컨테이너 기준)였던 국내 컨테이너 수송 능력은 지난해 12월 51만 개 정도로 줄었다.
한진해운 협력업체들도 피해를 봤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후 미수금이 있다고 법원에 신고한 협력업체는 600여 곳이다. 이들 업체가 받지 못한 금액은 800억 원에 달한다. 부산·경남지역 협력업체는 271곳이며 피해액은 476억 원으로 집계됐다. 문제는 한진해운과 직접 거래한 수리업체 등의 미수금이다. 20억 원 정도인데 한진해운이 파산해 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하역업체 피해액은 400억 원에 달한다.
한진해운 직원 1400여 명 중 절반 정도만 재취업했고 나머지는 아직도 일자리를 찾고 있다. 협력업체 직원 상당수도 일자리를 잃었다.
한국선주협회는 한진해운 사태 피해액을 20조 원으로 예상한 바 있다.
■해운정책 변화 변곡점 돼야
박인호 부산항발전협의회 대표는 "한진해운 파산은 국내 해운정책 변화의 변곡점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정치권과 지자체, 시민단체, 연구기관 등 해운·항만 관련 기관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찾도록 부산해운항만물류산업발전위윈회 구성을 제안했다. 김영득 한국선용품산업협회 회장도 "한진해운 파산 영향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업계와 관련 기관들이 힘을 합쳐 한진해운 공백을 메우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해운업 경쟁력 회복에 나선다. 현대상선은 2021년까지 시장점유율 5%, 영업이익률 5%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정부는 최대 20척에 달하는 선박의 신조를 지원하고 국적 터미널 운영사도 만들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한진해운 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전직 지원 서비스를 시행하고 다음 달부터 창업도 지원한다.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한 피해 기업에는 경영안정자금 등 금융 지원을 할 방침이다.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도 한진해운 퇴직 선원들에 대한 재취업 지원에 나선다. 하지만 해운·항만업계는 한진해운 파산 전으로 국내 해운업 경쟁력을 회복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산일보 17. 02. 19)
해수부, 국내물류기업 북극항로 활용 지원2017-02-21 ㅣ조회수 27
정부가 국내물류기업의 북극항로 활용 지원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국내 물류기업의 북극해 항로 이용을 활성화하고, 관련 기관 및 기업간의 정보 공유를 촉진하기 위해 '2017년 제1차 북극해 항로 활용 협의회'를 21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북극 항로는 러시아 북쪽 북극해 연안을 따라 서쪽의 무르만스크에서 동쪽의 베링해협까지 연결하는 해상 수송로의 운항거리를 크게 단축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정부, 지자체, 항만공사 및 해운물류 기업, 조선소, 연구기관이 참여한 협의회는 지난 2014년 출범한해 북극해 항로 정보를 공유하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매년 2회씩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2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이번 회의에서는 ▲한-노르웨이 북극해 항로 공동 연구 결과 △2017년 극지 운항인력 양성계획 ▲2017년도 국내 물류기업의 북극해 항로 운송 참여 계획 등을 발표하고 북극항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그동안 해수부는 극지 운항인력 양성, 북극해 연안국 협력 강화, 국제 세미나 개최, 북극해 통과 선박에 대한 항만시설 사용료 50% 감면 등 다양한 지원책을 실시해왔다.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협의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국내 물류기업이 지속적으로 북극해 항로 운송에 참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뉴스투데이 17. 02.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