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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를 개선시키고 품질에 주목하길 명령하다
시청 도로, 운송, 인프라 문제 담당자, 울란바타르 교통 체증 감소 업무부서 대표 N.강투무르 및 실무팀은 수도의 도로 건설 공사와 관련하여 계약 기간 내에 완공하는 것에 관해서 담당 회사와 의견을 나눴다.
항올구아질츠니 거리에서 야르막 다리까지 2.4km 도로 확장 공사를 시행하는 3개 회사가 있다. 수도에서 처음으로 편도 3차선 왕복 6차선 도로를 만들려고 한다. 현재 이 부분 도로를 나눠서 통제하고 있지만 이 곳에 교통 체증이 심한 것을 실무팀이 말했다. 그래서 계약기간 이전에 도로 공사를 끝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담당 회사들에게 요구했다. 담당 회사들은, “도로 공사가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가능한 한 기간 내에 마무리할 것이다. 10일 안에 기초 도로 공사를 마무리하고 통행 시킬 수 있다”라고 했다. 시청 도로, 운송, 인프라 문제 담당자 N.강투무르가“울란바타르 도로를 개선시키고, 교통체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을 취하고 있다. 울란바타르에 넒은 도로가 아닌, 많은 도로가 필요하다. 그래서 도로 확장 공사를 기간 내에 끝내는 것에 특별히 신경 쓰며 일하고 있다. 얼마 전 시청에서 도시 대중 서비스를 집중시켜 제공할 ‘울란바타르 단결’이라는 국영생산관리국을 설립했다. 이 곳에서 도로 관리를 총괄적을 맡아서 하루에 2-3번 청소를 하겠다”라고 보고했다.
야르막-니세흐 방향 13.7km 도로를 중국 에이키비 회사가 담당하고 있다. 올해 10월 15일까지 완공하기로 계약하였다. 현재 공사가 60% 진행됐지만 10월 15일에 기초 공사를 끝내도 통행 할 수 없다고 수도 도로관리국에서 발표했다. 그래서 공사를 신속히 진행하기 위하여 남은 부분을 다른 회사에 맡기고, 기간 내에 완공할 필요가 있다고 시청 도로 운송 인프라 문제 담당자 N.간투무르가 말했다. 이 도로는 왕복 총 6차선이며 도로 중앙과 도로 길가에 나무를 심고 전봇대를 설치하게 설계도가 확정 되었다. 이 도로를 국제 품질에 적합한 수도 주요 도로들의 하나로 만들 것이기 때문에 품질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고 그가 강조했다. 타왕샤르 교차로에서 22터우처까지 10.6km 도로를 중국 치치하아르 회사, 보조 담당회사로 베르흐 자라 회사가 선정돼 2010년에 계약을 체결했다. 2012년 7월달에 완공하기로 계약 하였지만 지금까지 완공되지 않았다는 것을 수도 도로관리국 대표 D.난자드더르즈가 발표했다. 시청 도로 운송 인프라 문제 담당자 N.강투무르가“앞으로 이런 방식으로 진행할 수 없다. 업무를 끝낼 수 있는 회사에게 나머지 일을 맡길 필요가 있다. 계약에 따라 완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회사에게 법에 따라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베르흐 자라 회사 관계자가 이번 주에 보수를 할 것이라 약속을 했다.
[UNDESNII MEDEE 09월 19일 U.TUUL]
물가 동향 조사
울란바타르시 물가에 대한 조사를 했다. 조사로 고기와 고기제품, 밀가루, 설탕 등 시민들이 매일 사용하는 제품들을 위주로 하여 총 329가지 물품에 대해 조사했다. 그 중 59%가 가격이 안정되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 중 식품과 음료, 물 가격은 지난 달에 2.2%, 고기와 고기 제품 가격은 7.4% 하락됐다.
Ulsturiintoim 2013.09.23
몽골 민항청, ‘민간항공분야 쇄신-2013’ 회의
- 몽골정부의 집행기관인 민간항공청에서 ‘분야 쇄신 2013’ 회의를 개최 중이다.
- 세계의 내륙국가 중 국가면적 면에서 몽골이 카자흐스탄 다음으로 크다. 따라서 몽골에 있어 항공운송분야는 경제성장을 제고시켜 주며, 국제무역 및 투자, 관광을 발전케 할 주요 분야이다.
- 민간항공의 법적 쇄신, 안전, 보안, 항공 네비게이션, 공항, 인적개발, 항공운수, 항공유 공급, 재원마련 등 항공산업 서비스 전체를 포함하는 동시에 그 목표 및 목적을 정의한 ‘2020년까지 민간항공 분야에 대한 몽골국 국가정책’을 국회에서 승인했던 바, 이는 동 분야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 역사적인 일이었다.
- 내륙국가인 몽골은 항공분야를 외부세계로의 출구이자 국가안전의 근간이라고 보고, 항공교류를 경제적으로 우선시 하는 국가정책으로 지지·발전시키기로 확정해 ‘2020년까지 민간항공 분야에 대한 몽골국 국가정책’을 계획적으로 시행하기로 신정부가 결정하였다.
- 정부는 (주)MIAT에 국가항공운송사 지위 부여, 보잉사 제작 신항공기 구입, 태국 방콕 및 중국 이롄(二連) 등 신규노선 취항, 연 3백만 명이 이용 가능한 Khushigiinkhundii신공항 건설을 시작하였다. 특히 공사가 시작된 신공항이 북아시아 승객 및 화물 운송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신공항을 포함시키는 경제자유지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현재 공항 표토 작업은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 칭기스칸 국제공항에 항공기가 이륙한 횟수는 작년(2012)도에 10만회를 넘겼으며, 이용객은 120만 명에 달했다. 몽골 영공을 통과한 항공기 수는 8만2천 대로 국가 예산에 452억투그릭을 편입시킬 수 있었다.
- 또, 최근 정부에서 시의적절하게 필요한 투자를 해 준 덕분에 몽골 영공을 통과하는 항공기의 약 80%를 감시,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항공기 안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동 활동을 통해 몽골의 항공 안전도가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역내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 민간항공분야에서 전년도 대비 전체 승객은 23.1%, 화물수송은 4.7%, 우편수송은 17.2% 각각 증가되었다. 2012년도 국제여객운수를 비교하면, 2011년보다 14.8%, 2010년보다 19.5%, 1993년 이후 연 평균 11.4% 각각 증가되었다.
- 몽골민항기로 등록된 55대 중 33대가 유효한 감함증명서를 받았다.
- MIAT 국영주식회사, Aero Mongolia, Eznis Airways, MAK, Geosan, Khunnu Airlines, Blue Sky Aviation, TengeriinUlaach Shine, Tomas Air, A-Zet Aviation 등 10개 국내항공사가 운영 중이다.
- 몽골은 두 이웃과 국경을 따라 총 15개의 국경통과소가 있는 바, 러시아와는 9곳, 중국과는 6곳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2012년도 기준 몽골 영공통과 항공기 총 82627회, 국제노선 이착륙 6354회였던 바, 이는 2011년도 대비 영공통과는 6%, 국제노선 이착륙은 4.1% 각각 증가한 수치이다.
- 동 회의에 참석한 A.Gansukh도로교통장관에게 몇 가지 질의하였다.
[질의]
쇄신 및 발전의 수혜자는 이용자인 바, 동 회의를 통해 이용객들이 어떤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겠나?
[답변]
- 우리의 목표는 발전이며, 그 발전 성과를 국민이 누린다.
- 우리의 쇄신정책은 2016년 및 2020년이라는 2단계에 걸쳐서 시행될 것이다. 쇄신의 주요 목표는 국민에게 안락하고 안전한 항공기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질의]
어디서부터 쇄신을 시작할 것인가? 기계기술쇄신을 꾀하고 있는가?
[답변]
- 쇄신은 이미 시작되었다. 2013년1월 국회가 민간항공분야에 대한 국가정책을 승인하였으며, 3월 MIAT사에 ‘국가항공운송자’ 지위를 부여하였다. 이는 정부에서 동 분야를 대상으로 한 지적 대형투자이다. 5월에는 보잉767기를 구입해 줬으며 추가로 2대가 올 것이다. 신공항건설 사업이 6월에 시작되어 토대 작업이 90% 진행 중이며, 2016년도에 준공될 예정이다. 2016년도에는 몽골이 신항공기를3대 보유하고 신공항을 이용하게 된다. 또, 대륙을 가로질러 미국 직항 노선을 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또, 항공분야에서 대부분의 지출을 차지하던 유류문제와 관련된 정책을 수립 중으로, 항공유에 대한 국가정책이 시행되면 항공유가 내려갈 것이다. 현재 우리가 국내 비축유를 활용해 톤당 200달러를 절감하고 있으나, 앞으로 정부에서 일정한 조치를 취하게 되면 현재 가격보다 더 내려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질의]
항공분야에 민간업체들의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는 바, 이에 대해 어떤 정책을 견지할 것인가?
[답변]
- 항공분야는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한다. 몽골 경제에 있어 우선분야이기 때문에 민간업체의 투자 및 협력을 지지한다. 그러나 민간업체는 2020년까지는 반드시 정부의 조율에 따라 운영해야 한다. 2020년부터 우리가 동 분야를 자율경쟁원칙으로 전환시킬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그 때까지는 우리가 준비작업을 잘 해야 한다.
[질의]
해외운항에 있어 KAL이 독점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 바, 이 문제에 대해 어떤 정책을 견지할 것인가?
[답변]
- 정부에서 바로 이 문제에 대해 별도의 정책을 수립하였다. 독점 가운데서도 바람직한 독점이라는 것이 있다. 우리는 일정 수준의 이 모든 독점들을 단계적으로 변화시킬 문제를 동 정책의 문서에 반영해 두었다. 조만간 우리가 시행조치 계획을 수립할 것이고, 그 다음에는 시행할 것이다.
[질의]
민간항공 분야에서 가장 먼저 쇄신해야 할 문제를 무엇이라고 보고 있는가?
[답변]
- 지출 관리이다. 비효율적인 비용을 줄여야 한다. 국내 자체 재원이나 가능성을 이용해 반드시 비용을 절감할 필요가 있다.
예금 29% 증가
몽골은행이 8월 경제동향을 발표했다. 지난 달에 전국 인플레이션이 9.4% 수도 인플레이션은 8.4%로 나왔다. 그런데 현금 공급은 작년 동기보다 20%로 증가되어 8411억투그릭이였다. 외화보유는 27억 달러이고 지난 달보다 23%, 작년 동기보다 0.29%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예금은 작년 동기보다 29% 증가되어 536억8500만투그릭이였다. 총 대출의 4.8%는 불량대출이다.
Ulsturiintoim 2013.09.23
예산수익 1581억 투그릭 결손
- 종합예산수익의 대부분을 이루는 국가수익예산 수익률이 계획보다 6.2% 적은 1581억 투그릭의 결손을 기록하였다. 수입 및 주요 광물 자원 수출 가격과 규모가 전년 동기대비 감소한 것이 수익예산 결손의 2대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내각회의에서 2013년도 예산법 이행 심의와 지출· 투자예산을 대상으로 일부 조치를 취하도록 각 예산 총괄자들에게 지시하였다.
“타왕털거이” 국내 석탄 판매 가격 인상
“타왕털거이” 회사는 국내 업체와 국민에게 공급하는 1톤 석탄 가격을 7000투그릭 인상시켜 석탄 1톤에 15,000투그릭이 되었다. 우문고비 아이막의 주민대표위원회 관계자들도 이것을 지원했다. 이 회사는 13년 동안 더른고비아이막, 돈드고비아이막, 우문고비 아이막의 소비자들에게 1톤 석탄을 8000투그릭으로 판매했다. 그 동안 석탄 채굴 비용이 상승되었지만 지방에 저렴한 가격으로 석탄을 공급한다는 계약대로 석탄 가격을 인상시키지 않아 1년에 7억투그릭의 적자가 있었다. 그래서 적자를 없애기 위해 석탄 가격을 인상시켰다. 세계 시장에서 석탄 가격이 하락되고, 수출 석탄이 줄어든 것이 국내 석탄 가격 인상에 영향을 주었다. 그런데 15000투그릭은 다만 석탄 채취에 관련한 비용이다.
이전에 석탄을 광산에서 8000투그릭으로 구매하여 16000투그릭으로 팔았던 개인 사업자들은 석탄 가격 인상으로 인하여 소매가격을 25000투그릭으로 인상시켰다. 타왕털거이 광산은 7월 6일부터 일시 정지하였으나 9월부터 외국으로 석탄을 수출하기 시작했다. 2013년 9월 총 140만 톤의 석탄을 판매했다.
Unuudur 2013.09.19 T.ANUJIN
7200억투그릭의 담배를 몰수
올해 2,3분기에 전문검사국에서 담배판매조직법과 업체활동조직법 실행을 검사했다. 검사에 21개아이막, 수도의 3000개의 업체를 검사했다. 검사 시 담배 생산, 담배 갑, 포장, 상표, 경고, 담배 광고에 관한 위반은 없었다. 그런데 총 업체들 중 수도는 20%, 아이막, 솜은 5.4%가 허가 없이 담배를 판매한 위반이었다. 예를 들면 바양울기아이막의“tirlik” 시장, 훕스굴아이막무룽 솜의 “tsagaanger”, “bishrelt” 등 4개 가게가 허가 없이 담배 판매를 했다. 그리고 바양주르흐 구의 “undram”, ”soyombo”, ”ikhkhudagtai” 회사, n.narantuya, b.oyuntsetseg 개인들이 담배를 소매로 판매했다. 또한 길거리에서 장사를 하는 사람들도 불법으로 담배를 판매한 경우가 있었다.
Ulsturiintoim 2013.09.23
TT 발전소 타당성 조사 승인
- 에너지부 과학기술위원회 회의를 통해 TT 발전소 사업 관련 기술경제타당성 조사가 승인되었다.
- 동 회의에서 M.Enkhsaikhan사업단장은 사업과정, 방침, 자금조달에 대해 보고하였다. 타당성조사 논의시, N.Myagmarsuren에너지조정위원회 조정관 겸자문엔지니어는 주요 소비자인 OT 광산의 전력 사용 모드정보를 상세히 정산해 임할 것을 강조하였다. B.Baljinnyam디스패처센터부센터장은 석탄혼합기술 선택에 유념하도록 조언하였다.
- 한편, TT 탄광을 기반으로 건설될 450MW급 발전소에 전력용 석탄 50% 이상이 공급될 전망이다.
도시개발 ‘금융센터’ 설립
E.BAT-UUL 시장은 KRISTOPER STYUARD 주몽골영국대사, ALDERMAN ROJER GIPORD 런던금융특구시장 일행을 만났다.
만남에서 도시개발과 녹색발전에 관한 프로젝트, 도시개발 금융활동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울란바타르시에“금융 센터” 설립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다.
울란바타르시 시장은 미팅을 시작할 때 “울란바타르 시는 세계 다른 도시들과 비교하면 인구와 산업이 집중된 도시다. 우리는 2030년까지의 도시 발전 총계획을 국회에서 승인했다. 이 계획에 의거 평화의 거리를 따라 지하철을 만드는 것을 결정했다. 그래서 투자자들을 선정해야 한다. 또한 울란바타르 시의 78%인 게르촌을 재개발하여 아파트 구역을 건설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한다. 초기 단계로 12 곳에서 재개발을 시작했다. 그래서 여러분의 의견을 그대로 받아들여 협력하겠다”고 했다.
ALDERMAN ROJER GIPORD은 시장에게 감사의 말을 전달하고, “금융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증권거래소가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국내 본드 시장을 성장시켜야 된다. 이 대규모 건설을 하려면 울란바타르시에“금융 센터”를 설립해야 된다. 그래서 우리는 울란바타르 시와의 협력 프로그램에 대하여 대사관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하겠다”고 했다.
미팅 끝에 E.BAT-UUL 시장은 “울란바타르시에 금융 센터를 설립하는 것에 동의한다. 런던 시와 협력하고 싶다”고 했다.
Undesniimedee 2013.09.21 U.KHATAN
수도 시민들 토지를 소유한다
게르촌 재개발과 관련하여 수도에 새로 토지를 제공하는 일을 잠시 중지했다. 내년부터 수도에 새로 52곳이 시민들에게 공급된다. 현재 52곳이 어딘지 확실하지 않지만 바양주르후, 성기너해르항, 항올, 날라이흐, 바가항개구 등에서 시민들이 새로 토지를 소유할 수 있다. 금년 5월 30일 이전 울란바타르에 거주한 시민들만 새로 토지를 소유할 수 있다. 시민들을 수도 출신 시민, 지방 출신 시민으로 구별하고 있으며 이것은 지방에서 도시로 상경하는 것이 높아진 것과 관련 있다고 답하고 있다. 수도에 토지를 받은 시민들의 대부분은 지방에서 이주한 시민들이다. 이에 따라 지방에서 수도로 이주하는 것이 더욱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방안을 취하여 감소시킬 계획이다. 그리고 아파트에 거주하는 시민들에게도 토지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을 관계자들이 말했다. 그래서 위에서 말한 기간 전에 수도에 거주한 시민들은 새로 52곳에 토지를 소유할 수 있다. 그리고 올해 6월 이후 수도에 이주한 사람들은 다시 새로운 공급처를 정했을 때 토지 소유권을 제공한다.
UNDESNII MEDEE 09월 17일
첫댓글 몽골 소식 감사합니다~~
매번 고맙게 잘 읽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