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락일고(伯樂一顧 )
맏 백 · 즐거울 락 · 한 일 · 돌아볼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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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
백락이 한번 돌아보다. 명마가 백락을 만나 세상에 알려지듯이, 재능 있는 사람이 그 재능을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 인정을 받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출전]
「소대(蘇代)가 순우곤(淳于髡)에게 다음과 같은 말로 유세했다. “어떤 사람이 백락을 만나 말했습니다. ‘제게 준마가 한 필 있는데 이를 팔려고 시장에 내놓았지만 사흘이 지나도 아무도 거들떠보지를 않습니다. 사례는 충분히 하겠으니 제 말을 한번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백락이 가서 그 말의 주위를 돌면서 살피고, 가면서도 되돌아보자 하루아침에 말 값이 열 배로 치솟았습니다.”(蘇代說淳于髡謂, 人有告伯樂曰, 臣有駿馬欲賣, 連三旦立於市, 人莫與言. 願子一顧之, 請獻一朝之費. 伯樂乃環而視之, 去而顧之, 一旦而馬價十倍.)」
이 이야기는 《전국책(戰國策) 〈연책(燕策)〉》에 나온다. 비슷한 이야기를 《춘추후어(春秋後語)》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백락이 한번 돌아보자 말 값이 뛰어올랐다.(伯樂一顧而馬價增.)」
이런 이야기들에서 ‘백락일고’가 나왔으며, 저명인사가 가치를 알아봄으로써 그 위상이
갑자기 높아지거나 귀빈이 왕림하여 영광스럽게 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인 ‘일고지영
(一顧之榮)’도 나왔다.
백락은 주(周)나라 사람으로 본명은 손양(孫陽)이다. ‘백락’이란 전설에 나오는 천마(天馬)를 주관하는 신선인데, 손양이 말에 대해 정통했으므로 사람들이 그를 백락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당(唐)나라 때의 문인 한유(韓愈)는 세상 사람들이 사람 보는 눈이 없음을 안타
까워하며, 〈잡설(雜說)〉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이 한탄했다.
「세상에 백락이 있은 후에 천리마가 있으니, 천리마는 항상 있지만 백락은 항상 있는 게
아니구나. 그러므로 비록 명마가 있으나 다만 노예의 손에서 욕을 보다가 마구간에서 보통 말들과 함께 죽어 가 천리마라 칭함을 받지 못한다. 말 중의 천리마는 한 번에 조(곡식)를 한 섬을 먹는다. 하지만 말을 먹이는 자가 그것이 천 리의 능력이 있음을 알지 못하고 먹인다. 이 말이 비록 천 리의 능력이 있지만 배불리 먹지 못하여 힘이 부족하고 재능과 아름
다움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으며, 또한 보통 말들과라도 동등해지기를 바라나 이루지를
못하니, 어찌 천 리의 능력을 구할 수 있겠는가. 채찍질을 하되 그 도로써 하지 아니하고, 먹이되 그 먹는 양을 다하여 먹이지 않고, 울어도 그 뜻을 알지 못하고 채찍을 잡고 그 앞에 서 말하기를 천하에 말이 없다고 한다. 오호라. 정말 말이 없는 것인가? 정말 말을 알지
못하는구나.(世有伯樂然後有千里馬. 千里馬常有而伯樂不常有. 故雖有名馬, 祉辱於奴隸人之手, 騈死於槽櫪之間, 不以千里稱也. 馬之千里者, 一食或盡粟一石. 食馬者, 不知其能千里而食也. 是馬也, 雖有千里之能, 食不飽, 力不足, 才美不外見, 且欲與常馬等不可得, 安求其能千里也. 策之不以其道, 食之不能盡其材, 鳴之不能通其意, 執策而臨之曰, 天下無馬. 嗚呼. 其眞無馬邪. 其眞不知馬也.)」
[용례]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조직 내에서 승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사의 ‘백락일고’가 필요
하다고 생각한다.
[글]
김성일
김성일(金聖日)은 문학박사. 전라북도 도청에서 국제정책전문위원으로서 중국과의 국제교류 업무를 담당하는 한편, 단국대학교, 전남대학교,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백석대학교 등에서 중국어문학을 가르쳤다..펼쳐보기
[출처]
고사성어대사전 | 김성일 | 시대의창
선인의 경험이 깃들어 있고, 지혜와 지식의 보고인 고사성어. 우리 생활과 밀접한 일상의 언어이기도 하다. 고사성어에 얽힌 역사적 사실과 문화적 배경을 철저한 조사와 고..펼쳐보기
첫댓글 감사 합니다 샬롬 !!
즐거운 불금 맛과 멋 향기로 알차게 보네시고...
항상 건강 하시고 편안 하시며 늘 웃는 시간 행복 하세요~
노가리 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