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급 국수집이 반년 만에 3만개나 문을 닫았다.
https://cn.ntdtv.com/gb/2024/08/28/a103908894.html
중국 고급 국수집이 반년 만에 3만개나 문을 닫았다.
그림은 개략도를 보여줍니다. 2024년 6월 4일, 상하이 쉬후이구의 한 쇼핑몰. (HECTOR RETAMAL/AFP, 게티 이미지 제공)
베이징 시간: 2024-08-28 14:26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시, 2024년 8월 28일] 중국 경제가 계속 부진하고 요식업이 추운 겨울에 접어들면서 많은 음식점이 문을 닫았습니다 . 올해 상반기 중국 내 고급 라면 가게 3만여 곳이 문을 닫았고, 사람들의 소비 수준이 낮아지면서 도시 사무직 근로자들은 더 이상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조사 통계에 따르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20위안 미만" 점심만 먹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개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만 100만 개가 넘는 음식점이 잇달아 무너졌다. 상반기에는 요식업 순이익도 거의 모두 적신호를 보이는 등 절벽으로 떨어졌다. 예를 들어, 유명 브랜드인 Xiabuxiabu는 2억 6천만~2억 8천만 위안(위안, 아래 동일)의 순 손실을 입었고, Naixue는 4억 2천만~4억 9천만 위안의 손실을 입었으며, Jiumaojiu의 순이익은 72% 감소했습니다.
중국 최고의 요식 도시인 상하이의 숙박 및 요식업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소매 매출이 609억 3400만 위안을 달성했는데 , 이는 상반기 요식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한 수치입니다. 올해 매출액은 637억12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했다.
8월 2일 저녁, '라면주 1위'인 아지센의 실적전망이 발표됐다. 올해 상반기 순손실은 2000만 위안을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 순이익 1억3300만 위안에서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했다. 이 소식의 영향으로 주가는 22% 아래로 떨어졌다.
8월 26일 케이터링 매체 '케이터링 보스 내부 참조'의 보도에 따르면 본토 ' 고급 국수 레스토랑 '은 전례 없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Ajisen의 손실은 또한 많은 "고급 국수 레스토랑"의 전형이기도합니다.
치차차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등록된 국수집은 3만1000개, 폐점된 국수집은 2만9000개다. 이에 비해 상반기 순증액은 예년에 비해 크게 낮아졌고 국수집 사업의 어려움은 더욱 뚜렷해졌다.
소위 ' 고급 국수집 '은 단가가 40위안 이상인 국수집을 말하며, 도시 사무직 근로자를 핵심 소비자층으로 하는 쇼핑몰과 사무실 건물 지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올해 국수집 운영이 쉽지 않고, 다들 실적이 위축되고 있어요. 플랫폼 바왕밥, 무료 체험, 제로원 매장 방문 등 작년보다 훨씬 많은 일을 했고, 가수들도 초대했어요. 원래는 할 일이 많았는데, 국수집 친구들은 모두 가게를 확장할 계획인데 올해는 한 곳도 열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상하이 쉬자후이에 있는 두 개의 국수 가게.
보고서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의 화이트칼라만이 브랜드의 높은 프리미엄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밝혔다. 고가 국수집의 표적이 된 사무직 노동자들은 이제 '가짜 짓'을 그만뒀고, 30~40위안 쯤 되는 국수에 더 이상 돈을 지불할 의사가 없다. 비용을 절감한 사무직 노동자들은 식사를 직접 가져오기도 시작했다.
올해 6월 시나파이낸스는 '점심식사 비용은 얼마인가?'라는 설문조사를 시작했는데, 총 3만명이 참여했고, 그 중 '10위안 미만'에 4,881명이, 10~20위안에는 1만6천명이 투표했다. 두 표를 합산하면 소비자의 약 70%가 '20위안 미만'을 선택한 셈이다.
보고서는 또한 해고, 회사 폐쇄, 임대료가 낮은 지역으로의 회사 이전 등으로 인해 핵심 사무실 구역의 공실률이 전례 없이 높아졌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로 인해 핵심 상업 지역에 위치한 고가의 국수 가게는 점차 목표로 삼은 사무직 집단으로부터 멀어지게 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의 공실률은 각각 18.3%, 15.77%, 18.4%, 27.0%였다.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이제 '소비 업그레이드'를 재정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품질'에 대한 추구는 줄어들지 않았고, '가격'에 대한 민감도도 높아졌습니다. 한때 높은 프리미엄을 누렸던 국수집들은 시장에 고개를 숙여야 한다.
중국공산당 국가통계국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7월 소비재 총소매액(총소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고 성장률은 0.2% 감소했다. 1~6월에는 1분기보다 1.2%포인트 감소했다.
천풍증권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6월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선전의 소비지표는 절벽에서 떨어졌다. 이들의 연간 총 소매판매 증가율은 5월에 비해 각각 11%포인트, 12.8%포인트, 10.2%포인트, 3.2%포인트 하락했다. -9.4%, -6.3%, -9.3%, -2.2%.
올해 초부터 고급 국수집은 물론, 중국 본토의 고급 음식점들도 잇달아 문을 닫았습니다 . 소위 고급 레스토랑은 1인당 소비량이 500위안, 심지어 수천 위안을 초과하는 레스토랑을 말합니다.
청두의 Chú MODERN CUISINE, 베이징의 TIAGO 및 오페라 BOMBANA, 상하이의 No. 18 on the Bund 3층에 있는 고급 레스토랑 L'Atelier 18, KOR 상하이, 상하이 Yuzhilan, Osteria Oyster Seafood Restaurant, Sichuan 천정 등 Minglu Sichuan 및 기타 고급 레스토랑 또는 케이터링 브랜드는 영업을 중단하거나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점점 더 많은 고급 레스토랑들이 스스로를 살릴 방법을 찾고 있으며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정식 가격을 낮추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Xinrongji는 398위안의 '가난한 사람의 정식'을 출시했고, Lameloise의 정식은 거의 200위안 상당의 커피 탄산수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평균 가격이 4,400위안인 EHB는 클래식 메뉴의 가격을 낮췄습니다. 정식의 3분의 1 정도인데, 요리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익명의 거시경제 전문가는 중국 언론에 소비 성장의 지속적인 감소 또는 심지어 마이너스 성장은 경기 변동으로 인해 일반 사람들이 소비를 줄이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정책은 이러한 행동을 가능한 한 빨리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만, 허용하다' 음식과 의복에 돈을 저축하는 것이 습관이 됩니다."
최근 중국 문제 전문가인 왕허(Wang He)는 에포크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이 중국 소비의 선구자이며 중국 전체 소비를 이끌고 추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들의 소비가 절벽으로 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사회 전체가 중국의 경제 전망에 대해 신뢰를 갖고 있음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