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으로 가는 길목, 찰나처럼 사라지는 봄날이 아쉽다면 파주로 떠나보자. 꽃샘바람에 목련은 떨어졌지만, 파주 카페 <DMZ LOUNGE>에는 사시사철 향긋한 DMZ 목련 꽃차와 평화 꽃반지 만들기가 현재 진행 중이다.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의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가 오롯이 담긴 평화 꽃반지 만들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체험이다. 어린 고사리손에도 예쁘고 북녘땅이 그리운 어르신 손에도 아름답다. 모처럼 평화롭고 의미 있는 하루가 선물처럼 즐겁다.
'DMZ LOUNGE'에서 나만의 평화 꽃반지 만들기
북한 들녘이 보이는 첫 번째 카페에서 평화의 목련 꽃차 마시기
파주지역에서도 북한과 가장 맞닿아 있는 대동리에 카페 <DMZ LOUNGE>가 있다. 파란 리본으로 장식한 노란 박스형 건물은 거대한 선물상자처럼 산뜻한 외관으로 눈길을 끈다. 이곳은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에 선정된 국가인증 스타팜이 운영하는 DMZ 체험 카페다. 이곳에서는 향기로운 목련 꽃차를 마실 수 있고 DMZ 평화 꽃반지 만들기와 평화 마스크 체험을 할 수 있다. DMZ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꽃, 잎, 뿌리를 활용한 차 제품들은 파주시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통해 제품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다.
북한과 가장 맞닿아 있는 카페
꽃반지 만들기의 모든 도구가 들어있는 키트
DMZ 목련 꽃차는 평화의 차, 통일의 차로 불린다. 카페 <DMZ LOUNGE>의 목련 꽃차는 민통선 내 DMZ 청정지역에서 자라는 목련 나무 1,000그루에서 재배한 목련꽃 봉우리(신이)를 꽃차로 가공하여 로컬 관광기념품으로 만들었다. 목련 꽃차는 꽃망울이 활짝 피기 전 몽우리일 때 채취해 차로 덖어야 효능이 있다. 몽우리를 벌려 정성스레 한 장 한 장 꽃잎을 펼쳐서 건조하고 덖는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꽃차가 완성된다. 뜨거운 물을 부어 3분 정도 우리면 꽃잎이 피어나며 향기로운 차로 마실 수 있다. 꽃잎 두 장이면 텀블러에 종일 우려서 먹을 수 있다. 목련 꽃차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코막힘, 비염, 축농증 등에 특히 약효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DMZ 평화의 차, 목련 꽃차
2007년 귀농하여 민통선 내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농업후계자 3세인 송영철 대표는 친환경 농산물, GAP(농산물 우수관리), 농촌융복합(6차 산업)의 선도 농가를 운영하며 목련꽃을 이용한 상품개발과 파주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베이커리 제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우리나라 지도 모양의 한반도 평화 쿠키는 파주 지역농산물인 장단콩으로 만들어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그 외에도 DMZ 벌꿀 아이스크림, 평화 꽃 빙수 등 파주 청정 농산물 가공품의 다양한 변신을 만나볼 수 있다.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DMZ 목련 아이스크림을 판매 개시한다.
DMZ 관광 기념품들이 전시 판매되는 홍보관
파주 장단콩으로 만든 한반도 평화 쿠키
세계 평화를 기원하며 세상에 하나뿐인 평화 꽃반지 만들기
카페 <DMZ LOUNGE>에서 평화 꽃반지 만들기는 어린아이들부터 청소년, 친구, 커플, 가족 모두 좋아하는 이색 체험 프로그램이다. 파주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은상을 수상했다는 평화 꽃반지 키트 박스의 포장은 디자인도 예쁘지만 그림 속에 소박한 농부의 스토리가 담겨있어 보는 즐거움이 있다. DMZ에서 키운 천일홍 꽃에 색색으로 물들인 안개꽃으로 장식해 나만의 평화 꽃반지를 만드는 시간은 힐링의 순간을 선물한다.
DMZ에서 키운 천일홍 꽃으로 만드는 평화 꽃반지
평화 꽃반지 키트를 구입하면 천일홍 꽃반지 2개가 들어있다. 키트에 꽃반지만 2개 더 추가 구입하면 4명까지 꽃반지 키트를 즐길 수 있다. 키트에는 다양한 색의 꽃 재료와 비즈, 가위, 핀셋, 글루건 등 꽃반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물건이 모두 들어있다. 변하지 않는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진 천일홍 반지는 DMZ에서 피어난 꽃이라 변함없이 이어지는 평화에 대한 기원도 담겨있다. 카페 한쪽에 마련된 홍보관에는 다양한 파주 DMZ 관광기념품과 평화 꽃반지 완제품이 전시되고 있다.
나만의 평화 꽃반지를 만드는 순간은 힐링의 시간
카페 <DMZ LOUNGE>에서 평화 꽃반지 당일 체험도 가능하다. DMZ에서 채취하여 특수보존 처리한 프리저브드 플라워인 천일홍 꽃반지에 알록달록한 안개꽃을 글루건으로 하나씩 붙여나가는 작업은 보기엔 쉬워 보이지만 꽤 집중력이 필요하다. 손톱보다 작은 꽃잎부터 큰 꽃잎까지 종류도 다양하고 얇은 장식 꽃잎부터 진주알까지 비즈 소품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평화 꽃반지의 매력은 누가 만들어도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특별한 반지를 만드는 과정이다. 남은 꽃잎과 비즈 소품은 코로나 마스크에도 장식할 수 있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평화 꽃반지 만들기 삼매경
카페의 평화 꽃반지 만들기 체험 공간
아이들의 신나는 놀이터 & 어른들의 차분한 노을 맛집
카페 <DMZ LOUNGE>는 요즘 아이들 손님으로 북적거린다. 7세 이하의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너른 마당에 물놀이 튜브가 마련되어있기 때문이다. 삼삼오오 엄마 손을 잡고 온 아이들은 마당에 있는 장난감 자동차보다 작은 풀장에서 뛰어노느라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엄마 아빠들은 야외 테이블에서 모처럼 향기 좋은 목련차를 마시며 휴식을 가질 수 있다. 아이들 입장료는 없다. 카페에서 마시는 어른들 음료수가 입장료인 셈이다. 미니 풀장은 여름에 운영하고 가을에는 모래놀이로 꾸며진다.
아이들이 뛰어놀기 좋은 카페 외관 <사진제공·DMZ LOUNGE>
아이들 손님으로 북적이는 카페 <사진제공·DMZ LOUNGE>
젊은 커플이나 친구, 가족끼리 왔다면 2층에 마련된 옥상 전망대에서 차를 마셔도 좋다. 신나는 물놀이를 끝내고 아이들이 돌아가면, 카페 <DMZ LOUNGE>가 노을 맛집으로 변신하기 때문이다. 날이 맑은 날에는 자유로 건너 북한의 들녘이 한결 가깝게 보인다. 전망대에 놓인 망원경으로 작은 마을회관을 오가는 사람들과 달구지로 농사짓는 사람들의 모습도 볼 수 있어 그 풍경을 바라보는 것만으로 마음이 한없이 평화로워진다.
자유로 건너 북한 들녘이 바라다 보이는 옥상 전망대
여행정보
카페 <DMZ LOUNGE>
주소 :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새오리로 161 번길 90
문의 : 031-959-2353
홈페이지 : http://dmzflowertea.modoo.at
운영시간 : 10:30~19:00, 월요일 휴무
메뉴 : DMZ 목련꽃차 10,000 원 , DMZ 사과쥬스 5500 원 , 평화꽃반지체험 15,000 원
주변음식점
가림시골밥상 : 석쇠소불고기정식 / 경기 파주시 탄현면 새오리로 68 / 031-943-1022
토향 : 삼겹참숯구이 / 경기 파주시 탄현면 성동로 19-87 / 031-945-1511
식물감각 : 얼큰누룽지파스타 /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48-8 / 0507-1499-3123
숙박
칼튼호텔 : 경기 파주시 탄현면 성동로 34 / 031-944-9010
헤이리힐스테이 : 경기 파주시 탄현면 국원말길 39-7 헤이리힐스 215 호 / 0507-1314-8177
호텔미즈 : 경기 파주시 탄현면 성동로 20-37 / 031-946-9999 / https://miizhotel.modoo.at/
글 · 사진 민혜경 ( 여행작가)
※ 위 정보는 2022년 5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