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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반등으로 수요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 -
□ 러시아 전자제품 시장 개요
ㅇ 현재 러시아 전자제품 시장은 수입의존도가 굉장히 큰 상황
- 2014년 기준 세계 전자제품 시장에서 러시아산 제품 비중은 0.05%에 불과함.
- 현재 러시아 전자제품은 군사목적 생산품 외에는 러시아 특유의 제조업 기술 부족으로 경쟁력이 떨어짐.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핸드폰, TV 등 소비자 전자제품의 생산비중은 5%로 굉장히 낮은 상태
자료원: COMPLEXDOC.RU
ㅇ 소비자용 최신전자제품 보급률이 서유럽, 미국 등에 비해 낮은 상태
- 특히 2014년부터 시작된 경기침체로, 필수품이 아닌 전자제품의 최고급 제품군 보급률이 낮음.
- 혁신적인 새로운 모델의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지만 TV, 오디오, 컴퓨터 등 기본적 성능만을 지닌 저가 기본 모델의 판매량도 높은 상황
ㅇ 전자제품 구입 시, 현지 소비자들에게 가격이 가장 큰 고려대상인 것으로 나타남.
- 스마트폰의 경우 한국에서는 출시되지 않는 삼성의 저가 보급형 모델의 보급률이 높은 편이며, 다른 선진국에 비해 값싼 중국 제품의 점유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판매량의 19%).
- Gfk Rus의 전자통신부의 Kichkildeeva에 따르면 러시아인들은 항상 최신 제품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지만, 악화되는 경제상황 속에서 저가의 보급형 제품을 구매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언급
□ 제품별 시장 및 업체동향
ㅇ 2014~2016년 경제위기 이후, 2017년 전체적인 전자제품 시장은 안정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 2017년 상반기, 전년동기대비 총판매량이 2% 증가, 루블화 기준 판매액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남.
- 2017년 예상되는 전자제품(컴퓨터와 부분품, TV, 디지털 카메라, 오디오기기, 핸드폰 등)의 소비증가율은 11.8%로, 특히 소비 위축이 컸던 2015년에 비해 현저히 증가할 것
- 많은 전자제품 분야에서 '연기된 수요'로 인한 수요증가가 클 것으로 예상됨.
ㅇ (무선전화기) 러시아 전자제품 시장구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2016년 핸드폰이 전자제품 구조에서 38%를 차지, 실적이 가장 큰 분야임.
-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소비 및 최신기종 업그레이드는 꾸준함.
ㅇ 2017년 무선전화기 분야의 예상 소비증가 폭도 18%로 가장 큰 상황
- 경제위기 이후 억눌린 수요로 인한 수요, 판매량 증가가 가장 크게 예상되는 분야임.
- 몇몇 분야에서 높은 최신기기 보급률로 수요량이 감소하는 유럽에 비해 러시아에서는 2017년 이후로도 수요량 증가가 꾸준할 것
ㅇ 스마트폰 시장 TOP2는 미국의 애플과 한국의 삼성으로, 러시아 시장에서는 삼성이 강세를 보임.
- 삼성은 안드로이드 UI 편의성과, 제품의 넓은 가격범위로 경제위기상황에서도 시장점유율을 놓치지 않음.
ㅇ 중국 제품의 러시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음.
- 전자소매점 M.VIDEO에 Lenovo, Huawei, Meizu, Xiaomi, ZTE 등 5개 중국브랜드가 입점함.
-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2017년 1월, 총 판매의 19%, 총유통량의 24%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원: M.VIDEO
ㅇ (컴퓨터 하드웨어) 전체 시장 총액은 2017년 9.5% 증가해 6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6년 총 전자제품 시장에서 36% 비중을 차지했지만, 2021년 34%로 줄어들 것
- 컴퓨터 시장은 이미 성숙한 상태이며, 스마트폰 제품의 컴퓨터 시장 잠식으로 컴퓨터 하드웨어 소비증가율은 느려질 것으로 예측됨.
ㅇ (비디오 기기) 경기회복으로 인한 수요회복세가 가장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임.
- 2015년 전체 전자제품 소비량의 25%를 차지했으며, 2017~2021년 연평균성장률은 1.6%로 예상됨.
- 비디오 기기 분야에서 TV가 총 50%의 비중을 차지하며, 이미 대도시 중심으로 평면TV가 보급돼 수요 증가량이 높지 않을 것으로 나타남.
ㅇ 2015~2016년 러시아 TV시장에는 큰 변화가 일어남.
- 경제위기와 평면패널 TV 포화로 인한 수요 감소, 가격하락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일본의 Sharp와 Toshiba는 시장에서 철수한 상황
- Panasonic과 Sony는 한국과 중국 제품과의 가격경쟁에서 실패한 이후 고급 제품라인 생산에 주력
ㅇ (프린터, 복사기 등 주변기기) 전체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에 비해 하락세가 큰 상황
- 2014~2016년 수요 및 판매량 하락 폭이 컸던 분야로, 경기회복과 기저효과로 인해 2017년 수요량은 상승할 전망
- 2018년 이후 페이퍼리스 사무실 트렌드와 같은 환경변화 등으로 점진적으로 판매량은 하락할 것
ㅇ (디지털카메라 및 캠코더) 수요량 및 판매량은 꾸준히 하락세를 타고 있는 상황
- 2015년 경제위기 전부터 고프로의 액션캠을 제외한 카메라 시장은 수축되고 있었으며 캐논, 니콘과 같은 제조회사들에 악영향
- 전문가를 제외한 일반 소비자용 카메라 분야에서는 스마트폰에 의한 시장잠식이 일어나 판매량이 감소함.
ㅇ (비디오 게임 콘솔) 대부분이 수입제품이며 루블화 절하로 인한 가격인상으로 보급률은 낮음.
- Sony의 PlayStation4와 XBOX ONE이 전통적인 콘솔시장 양대산맥
- BMI Research에 따르면, 소니와 HTC, 오큘러스 등 신세대 VR제품의 출시가 관련 분야 성장동력임.
ㅇ (오디오) 라디오, 홈시어터, MP3 등 오디오기기 역시 경기침체 전부터 수요감소가 뚜렷함.
- LG, Philips, Sony 의 전통적 오디오기기는 스마트폰 보급 등으로 인한 소비자 소비패턴 변화로 크게 감소
- 예외적으로 TV음질향상을 위한 사운드바와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와 같이 사용가능한 블루투스 스피커, 무선 이어폰 등에서 수요증가가 나타남.
ㅇ 러시아 소비자 전자제품의 경우, 전체 전자제품 생산량의 5%를 차지할 뿐이며, 수입제품과의 경쟁력도 현저히 떨어지는 상태임.
러시아 소비자 전자제품 제조회사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체조사
□ 시사점
ㅇ 2017~2021년, 루블화 안정 등 경제안정화에 따라 전자제품 시장은 활성화될 것으로 보임.
- 총 전자제품 산업규모는 2017년부터 4년간 연평균성장률 1.8%를 기록하며 194억 달러에 이를 전망
- 경제위기 당시 억눌린 수요에 의한 구매력 폭발과 러시아의 낮은 최신기기 보급률로 인한 시장성장 가능성이 높음.
ㅇ 러시아인의 전자제품 구매에 있어서 가장 큰 고려대상인 가격을 고려한 시장전략 수립 필요
- TV분야의 4개 일본 기업이 가격경쟁력에서 밀려 시장전략을 수정하는 등 루블화 절하 상황에서 수입제품의 가격정책은 러시아 소비자 구매력에 큰 영향을 줌.
- M.VIDEO에 따르면 값싼 중국 스마트폰의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 중이며, 2015년 러시아 최대 스마트폰 소매점 Svyaznoy에 입점한 Xiaomi 역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
- 기본 모델부터 고가 모델에 이르는 넓은 가격 범위의 제품라인 출시전략 수립 및 러시아 시장 내 한국 브랜드의 높은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한 기술우위 강조가 필요함.
ㅇ 주요 소비 연령층 고령화에 따른 장기적 대책수립이 요구됨.
- 현재 러시아 소비자 전자제품 주 소비층은 20~30대이지만 2021년까지 출산율은 9%가량 하락될 전망
- 가격경쟁 전략의 일환인 저가, 기본기능 모델에 이르는 넓은 제품라인은 중장년 소비층 공략을 위한 장기적 솔루션이 될 것
주요 전자제품 유통사
회사명 | M. Video |
주소 | Russia, Moscow, Nizhnyaya Krasnosel'skaya ulitsa, 40/12k20 |
전화 | +7 (495) 644-28-48, 8 (800) 200-77-75 |
이메일 | 24@mvideo.ru |
웹사이트 | http://www.mvideo.ru/ |
회사명 | Svyaznoy |
주소 | 115280, Moscow, ul. Leninskaya Sloboda, 26 |
전화 | +7 (495) 287-03-33 |
이메일 | reception@svyaznoy.ru |
웹사이트 | https://www.svyaznoy.ru/ |
회사명 | MediaMarkt |
주소 | 15230, Russia, Moscow, 1-nd Nagatinsky proyezd 10/1 |
전화 | 8(495)644 43 94 |
이메일 | help@mediamarktsupport.ru |
웹사이트 | https://www.mediamarkt.ru/ |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유용한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INTERNATIONAL SHOW FOR PREMIIUM HOME AUDIO & VIDEO |
품목 | 오디오(Stereo acoustic systems, Multi-channel acoustic systems, Turntables, Digital players, Amplifiers, receivers, Hi-Fi solutions for Apple products, Cables, AC Line-conditioners), 비디오(Videoprojectors, 4K TV, Blu-ray players, Streem media players, AV receivers, Processors, Screens, Mounts, Cables) |
개최장소 | 러시아, 모스크바, 호텔 'AQUARIUM' |
주최자 | 전시회 회사 MIDEXPO |
기간 | 2018년 4월 13일-15일 |
웹사이트 | https://en.hifishow.ru/ |
자료원: http://www.warandpeace.ru/ru/news/view/119667/ https://lenta.ru/news/2013/09/09/duty/, http://minpromtorg.gov.ru/ http://www.euromonitor.com/consumer-electronics-in-russia/report, https://comments.ua/ht/596554-rinok-korporativnoy-nosimoy-elektroniki.html, https://www.popmech.ru/gadgets/269182-10-rossiyskikh-smartfonov-my-tozhe-mozhem/, https://hi-news.ru/gadgets/pervaya-rossijskaya-igrovaya-konsol-postupila-v-prodazhu.html, https://www.vedomosti.ru/economics/articles/2016/10/03/659348-goszakupkah-ogranichenie, https://rg.ru/2011/04/26/mehanizm.html http://www.newsru.com/finance/28jun2017/electronica.html,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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