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 지하고속도로, 완도~강진 고속도로 사업 등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타당성조사, 설계 등 후속절차 신속히 추진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8월 22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위원회에서 경부(화성-서울) 지하 고속도로 건설사업, 완도-강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였고, 호남고속도로 김제-삼례 구간 확장사업이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였다고 밝혔다.
< 경부(화성-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 >
ㅇ 경부(화성-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은 경부고속도로 기흥IC에서 양재 IC까지 26.1km 구간에 4~6차로 고속도로를 지하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 (개요) 경부고속도로 기흥IC〜양재IC 26.1km 구간 지하고속도로(4-6차로) 신설 (총 사업비) 3조 7,879억 원
- 본 사업은 2021년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반영된 이후 2023년 1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하여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였다. 대통령께서는 올해 1월 25일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임기 내 착공 의지를 밝힌 바 있다.
ㅇ 본 사업 추진으로 경부고속도로의 도로 용량이 확대되어 경부고속도로와 주변 도로의 교통정체가 완화되고 수도권 남부에서 서울로의 접근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ㅇ 국토교통부는 타당성조사, 기본 및 실시설계 등 후속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여 2027년 착공을 추진할 계획이다.
< 완도~강진 고속도로 건설사업 >
ㅇ 완도~강진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전남 해남군에서 강진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로, 총 38.9km의 왕복 4차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 (개요) 전남 해남군 북평면∼강진군 작천면, 38.9km(4차로) 고속도로 신설 (총 사업비) 1조 5,849억원
- 본 사업은 2017년 제1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된 이후, 2023년 9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착수하여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였다.
ㅇ 본 사업 추진으로 현재 건설 중인 강진~광주 고속도로(2026년 개통 예정)와 연결되면 완도군, 해남군 등 전남 남부 지역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지역 관광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3월 14일 열린 스무 번째 민생토론회(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에서 대통령께서 지역 활성화를 위해 신속한 사업추진 의지를 밝힌 바 있으며, 이번 예타 통과를 계기로 후속조치에 더욱더 속도를 낼 전망이다.
ㅇ 국토교통부는 내년 상반기부터 완도~강진 고속도로 타당성조사에 착수 한다. 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 등 후속절차를 마치고, 2028년 착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