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전기 017510
대아티아이 대호에이엘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더반회의 주시
평창올림픽 유치 여부 따라 진로 판가름…유치시 대관령 장대터널구간 가속도
총사업비가 무려 4조원에 달하는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이 다음달초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가 열리는 남아공 더반을 주목하고 있다.
이번 총회에서 평창의 2018년 동계올림픽 유치 여부에 따라 사업추진 속도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21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원주~강릉 철도건설 7~9공구에 대한 노반 건설공사를 오는 9월 최저가낙찰제 방식으로 집행할 계획이다.
현재 철도공단은 원주~강릉 철도건설을 위한 10개 공구에 대한 노반 실시설계용역을 진행 중으로 9월 노반 건설공사를 발주할 7~9공구는 오는 8월말, 나머지 공구는 오는 11월말 완공 예정이다.
대관령을 지나는 7~9공구에는 장대터널이 포함돼 설계용역 기간을 앞당겨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은 오는 7월 6일 남아공의 더반회의 결과에 따라 향후 진로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 사업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한 주요 인프라로 평창이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결정되면 추진속도에 가속도가 붙는다.
오는 2018년 2월 개최 예정인 평창 동계올림픽의 정상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늦어도 2017년말까지는 이 사업에 대한 준공과 시운전을 마쳐야 한다.
이같은 스케줄에 맞추려면 대관령을 관통하는 22㎞ 장태터널 구간의 입찰방법은 현행 최저가낙찰제에서 대안입찰 방식으로 궤도를 바꿔 속도감 있게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8공구에는 신호장과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가 요구한 정거장도 세워야 하기 때문에 기존 최저가낙찰제 방식으로는 준공기한을 맞추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기술적 난이도가 낮은 나머지 1~6공구, 10공구는 최저가낙찰제 방식대로 집행될 전망이다.
하지만 평창이 동계올림픽 유치에 실패하면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도 속도 조절에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이는 물동량과 교통 수요가 낮아 사업타당성이 낮은 가운데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정책적으로 잉태(?)된 노선이라 동계올림픽 유치 실패시 사업 추진을 위한 명분을 잃어 4조원에 달하는 막대원 재원을 쏟아 부을 수 없기 때문이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더반회의가 이 사업의 추진속도와 방법을 결정할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며 “장대터널 구간에 대한 입찰방법 변경은 국토해양부와 협의해 대형공사 입찰방법 변경을 거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사업은 원주시 지정면과 강릉시 구정면 일원을 연결하는 총연장 110㎞의 철도를 건설하는 것으로 기본계획에는 만종 및 횡성, 둔내, 평창, 진부, 강릉 등 6개 역사가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