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서부망(西部網) 2016-07-09
http://news.cnwest.com/content/2016-07/09/content_13961861_2.htm
(亚洲最长双线高铁隧道—西成高铁天华山隧道贯通)
['시청(西成시안~청두)여객전용철도' '톈화산(天華山)터널'] 관통
■ 7월8일 [시청(西成Xi cheng)여객전용철도] 최장(最長)터널--[톈화산(天華山Tian hua shan)터널] 관통.
'톈화산터널'은 '시안~청두 여객전용철도(시안~청두 고속철도)'의 '친링(秦嶺)장대(長大)터널군(群)'에 속함.
□ [시청(西成Xi cheng서성)여객전용철도]는 '산시성(陝西省섬서성) 시안(西安Xi an서안)'과
'쓰촨성(四川省사천성) 청두(成都Cheng du성도)'를 연결하는 고속철도임.
[톈화산(天華山Tian hua shan천화산)터널]공사는 시청여객전용철도의 핵심공사.
□ [시청(시안~청두)여객전용철도 톈화산터널]은 길이 15.989km의 복선터널로
산시성 안캉시(安康市An kang안강시) 닝산현(寧陝縣Ning shan녕섬현)에 있으며,
지질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시공 위험도가 높은 1급고위험터널에 속함.
□ 터널굴착의 안전과 진도(進度)를 확보하기 위해, 스무스블래스팅(smooth blasting),
프리스플리팅(presplitting) 등의 나틈(NATM)공법 제어발파기술을 사용하였음.
□ '시청(시안~청두)여객전용철도'는 '친링산맥(秦嶺山脈진령산맥)'을 통과하는 첫번째 고속철도로
장대터널들을 통해 친링산맥을 통과하는데, 8월말까지 이 터널들이 모두 관통될 예정.
시청여객전용철도 친링터널군(群)은 칭량산(淸凉山)터널입구부터 자오쟈링(趙家嶺)터널출구까지이며,
각각의 길이가 10km가 넘는 터널 7개소로 총길이 110km에 달하는 장대밀집터널군을
형성하며, 이는 중국 고속철도건설사상 첫 사례임.
□ 시청여객전용철도에는 총34개소의 터널이 있으며,
현재 톈화산터널을 포함해 32개소의 터널이 이미 관통되었음.
8월하순 톈화산터널 인근에 위치한 [다친링(大秦嶺Da qin ling대진령)터널]이 관통될 예정.
이렇게 되면 중국고속철도의 친링을 통과하는 첫번째 '장대(長大)터널군(群)'이 전구간 완전 관통.
□ [시청(시안~청두)여객전용철도]는 설계속도250km/h, 총연장643km의 고속철도로
2017년말 개통될 예정임.
시안(西安)에서 청두(成都)까지는 현재 기존 일반철도로 16시간이 소요되는데,
시청여객전용선이 개통되면 소요시간(고속열차)이 3시간대로 단축될 것.
이는 서남지역과 서북지역을 연결하는 경제회랑으로 산시성과 쓰촨성 간 1일경제생활권
을 형성시켜 지역경제사회발전을 촉진할 것.
-------------------------------------------------------------------
사진) '시안~청두 여객전용철도(시안~청두 고속철도)' 톈화산(天華山)터널 관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