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이면 활발히 활동하는 산유국이 있으니 바로 코입니다. 코 위에 올라온 화강암 같은 블랙헤드는 피부를 지저분하게 보이게 합니다. 이것만 제거해줘도 깨끗한 피부처럼 보이는데요. 대부분 전문가들은 모공 피지 관리가 블랙헤드 제거는 물론 물광 피부로 거듭나는데 필요한 첫 번째 필수 단계라고 강조합니다. '아무리 피부에 비싸고 소문난 화장품을 발라봐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라는 분들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피지의 원인인 각질제거의 중요성을 간과했기 때문입니다. 아마 피부관리실을 방문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실 텐데요. 모든 피부관리실에서는 앰플이나 팩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각질제거' 먼저 해줍니다. 그렇다면 전문가가 알려주는 10만에 끝내는 효과적인 '블랙헤드' 제거법은 무엇일까요? 그동안 붙였다 떼기만 하는 '붙이는 코 팩'으로 블랙헤드를 관리했던 분들이라면 꼭 필독하시길 바랍니다.
블랙헤드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잉으로 인한 '과도한 피지 분비'가 원인입니다. 주로 콧등 부위에 눈에 띄게 두드러지곤 하는데요. 피지가 모공 입구에 쌓인 각질에 때문에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화이트헤드가 생성되게 됩니다. 이후 분비된 피지가 공기에 노출되면 산화되면 죽은 피부세포들이 검게 변하며 색소침착으로 나타납니다. 이때 이를 관리해주지 않으면 피지가 점점 쌓여 결국 모공을 넓어지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블랙헤드를 제거하기 위해 붙였다 떼어내는 '필 오프' 타입의 코 팩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이 방법은 즉각적으로 코가 깨끗해져 보일뿐 사실 대부분 블랙헤드의 머리 부분만 제거하는 말 그대로 '일시적'인 방법일 뿐입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지속한다면 모공 확장의 원인을 제공하게 되는데요. 머리 부분만 잘린 블랙헤드의 몸통 부분은 모공 속에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사용 전 스팀 효과나 사용 후 진정 효과 작업을 하지 않으면 더 많은 피지를 생성하게 만드는 악순환을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1단계 '스팀 찜질'
블랙헤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꼭 '스팀 찜질' 단계가 선행돼야 합니다. 하지만 스팀기가 없는 분들은 대부분 이 단계를 뛰어넘곤 하는데요. 스팀 찜질은 피부 온도를 높여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고, 모공 입구를 자연스럽게 열어줘 효과적으로 블랙헤드를 제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스팀기가 없어도 '스팀타월'만 제대로 준비해주면 되는데요. 수건을 비닐봉지에 넣어 전자레인지에 30초에서 1분가량 돌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따뜻해진 스팀타월을 고민되는 부분에 2, 3번 반복해 올려줍니다.
2단계 '피지 연화제'
모공을 충분히 열어줬다면, 이제 피지 연화제를 이용해 피지를 올라오게 만듭니다.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데요. 화장솜에 피지 연화제를 충분히 묻혀 콧등에 올려주면 됩니다. 이때 화장솜 위에 랩을 씌워주면 마르지 않고 효과적으로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그 위에 스팀타월을 올려주면 훨씬 큰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같은 이유로 반신욕을 할 때 진행하면 더 많은 피지가 올라오게 되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시간을 엄수해야 하는데요. 15~20분이 지나면 지체하지 않고 모두 걷어냅니다.
3단계 '피지 제거'
화장솜을 걷어내면 콧등에 피지들이 올라온 걸 단번에 눈으로 확인 가능하실 텐데요. 올라온 피지들은 압출기나 면봉, 치실 중 하나로 살살 걷어줍니다. 피부 전문가는 이중 '치실'을 추천했는데요. 제일 자극 없이 효과적으로 긁어낼 수 있어 다이소에서 대량 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치실을 이용해 콧등 부위를 살살 걷어내다 보면 엄청난 피지들이 죽죽 묻어 나오는 '피르가즘'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4단계 '모공 조이기'
모공을 열어 블랙헤드를 제거했으니 단연 모공을 닫아주는 것 또한 필수인데요. 물세안을 통해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이 닦아줍니다. 이후 모공팩이나 피지흡착팩을 이용해 모공을 조여줍니다. 만약 모공팩이 없다면 찬물로 모공을 닫아주고, 에센스나 수분크림 등으로 꼭 마무리해줘야 하는데요. 이 단계를 무시하면 금방 또 피지가 차오르는, 오히려 안 하는 것만 못하는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5단계 '에센스 케어'
모든 단계를 마친 뒤에는 앰플이나 에센스로 듬뿍 적신 화장솜을 5~10분 정도 해당 부위에 올려줍니다. 그냥 두면 피부는 모공이 비어있다고 느껴 채우기 위해 피지 분비량을 늘리게 되는데요. 에센스를 올려주면 피지가 차 있다고 느껴 피지 분비를 훨씬 적게 내보낸다고 합니다.
건강한 피부는 보호를 위해 정상적으로 피지를 분비하게 합니다.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에도 불구하고 블랙헤드는 자연스럽게 또 생기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모공이 넓어지는 걸 막기 위해서 블랙헤드 제거는 꼭 주기적으로 케어해줘야 합니다. 다음 단계를 주 1~2회 반복하면 매끈한 피부 결은 물론, 더욱 화사해진 피부를 단번에 느끼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