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시장의 친환경적 재활용 관리 방안 □ 지난 10년간 통상 전기자동차로 불리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HEVs),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PHEVs) 및 전기자동차 (EVs)의 북미 3개국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어났음. 특별히2013년 기준 HEVs의 북미 시장 판매량은 520,000대에 육박하는 강한 성장세를 나타냈음. □ 2013년 미국의 HEVs 판매량은 495,000대 이상으로서, 연간 자동차 판매량의 3.2%에 달했음. 같은 기간 캐나다와 멕시코의 연간 HEVs 판매량은 각각 23,000대와 1,000대로서, 전체 자동차 판매 실적 대비 1.32% 및 0.09%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되었음. □ 북미 전기자동차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구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자동차 연비에 대해 높아진 소비자 관심, 가솔린 가격 상승, 배터리 기술 발전, 저탄소 연료 기준 강화, 세제 인센티브 및 리베이트 프로그램을 통한 적극적인 정부 지원이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갈수록 많은 전기자동차가 운행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 팩의 수명이 다해가고 있음을 고려할 때,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재활용이나 복구와 관련된 막대한 시장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 하지만, 폐기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것은 보건이나 환경 보호와 직결되는 문제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환경적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관리 체계 (ESM: Environmentally Sound Management)가 반드시 필요함. □ The Commission for Environmental Cooperation은 북미 지역의 일부 전기자동차용 폐기 배터리의 재활용을 위한 친환경적 관리 프로젝트 (ESM of Selected End-of-Life Vehicle Batteries in North America)를 승인했는데, 프로젝트의 주요 대상은 HEVs와 EVs용 배터리임. □ 본 프로젝트는 북미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유형, 컨텐츠, 수량 및 관리 시스템을 특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ESM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최적의 시장 관행과 기술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 오늘날 전기자동차는 니켈수소 (NiMH)나 리튬이온 (Li-ion)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HEVs의 경우, NiMH의 비중이 2013년 기준 약 80%에 이르고 있음. 나머지 20%의 HEVs와 모든 PHEVs 및 EVs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음. □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정확한 화합물 구성은 매우 다양하지만, 끊임없는 연구개발 활동에 힘입은 배터리 기술 발전으로 말미암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수명이 갈수록 연장되고 있으며, 배터리 가격도 꾸준히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음. □ 한편, 현재 북미 3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상당 수가 2030년에 이르러서는 수명을 다하게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음. 특히 전기자동차 시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미국에서 그러한 경향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구체적으로, 2015년 북미 지역에서 운행 중인 전기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 가운데 약 276,000개가 수명이 다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 중 대부분은 HEVs에 사용되는 NiMH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음. □ 2020년의 경우, 북미 지역에서 사용 중인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가운데 총 358,000개가 수명이 다할 것으로 전망됨. 한편, 2011년 북미 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한 PHEVs와 EVs의 교체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는 2025년의 경우, 수명이 다하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숫자도 849,000개로 급증할 전망임. □ 2030년에 이르러서는 북미 지역에서 사용되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중 약 150만 개가 수명이 다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명이 다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중, Li-ion과 NiMH의 비율은 대략 50-50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함. □ 북미 국가별 전기자동차용 폐기 배터리 발생 전망 (단위: 천 개) | 캐나다 | 멕시코 | 미국 | 소계 | 총계 | | NiMH | Li-ion | NiMH | Li-ion | NIMH | Li-ion | NIMH | Li-ion | 2015 | 8 | 2 | 0 | 0 | 217 | 49 | 525 | 51 | 276 | 2020 | 13 | 4 | 0 | 0 | 255 | 86 | 268 | 90 | 358 | 2025 | 37 | 23 | 6 | 8 | 528 | 247 | 571 | 278 | 849 | 2030 | 64 | 60 | 25 | 36 | 693 | 580 | 782 | 676 | 1,458 |
□ 북미 국가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판매 동향 및 전망 (단위: 천 개) | 캐나다 | 멕시코 | 미국 | 총계 | | NiMH | Li-ion | NiMH | Li-ion | NIMH | Li-ion | NIMH | Li-ion | 2010 | 12 | 3 | 0 | 0 | 223 | 55 | 235 | 58 | 2011 | 10 | 3 | 0 | 0 | 187 | 63 | 197 | 66 | 2012 | 17 | 6 | 0 | 0 | 355 | 140 | 373 | 146 | 2013 | 19 | 7 | 1 | 0 | 410 | 196 | 430 | 203 | 2014 | 25 | 11 | 2 | 1 | 465 | 212 | 492 | 225 | 2015 | 31 | 17 | 3 | 4 | 507 | 222 | 542 | 242 | 2016 | 37 | 23 | 6 | 7 | 527 | 232 | 570 | 262 | 2017 | 42 | 29 | 9 | 12 | 550 | 288 | 601 | 329 | 2018 | 47 | 36 | 13 | 18 | 573 | 358 | 634 | 412 | 2019 | 52 | 43 | 17 | 24 | 592 | 421 | 661 | 488 | 2020 | 58 | 51 | 21 | 30 | 652 | 502 | 731 | 583 | 2021 | 64 | 59 | 25 | 36 | 688 | 582 | 776 | 677 | 2022 | 70 | 69 | 29 | 43 | 741 | 657 | 840 | 768 | 2023 | 76 | 79 | 33 | 49 | 774 | 734 | 883 | 862 | 2024 | 82 | 89 | 37 | 56 | 807 | 815 | 926 | 960 | 2025 | 89 | 101 | 42 | 63 | 839 | 909 | 970 | 1,073 | 2026 | 95 | 113 | 46 | 71 | 872 | 1,007 | 1,014 | 1,191 | 2027 | 101 | 125 | 51 | 79 | 905 | 1,110 | 1,057 | 1,314 | 2028 | 107 | 139 | 56 | 88 | 938 | 1,217 | 1,101 | 1,443 | 2029 | 113 | 156 | 60 | 95 | 971 | 1,329 | 1,144 | 1,580 | 2030 | 120 | 173 | 68 | 101 | 1,004 | 1,390 | 1,192 | 1,665 |
□ 자료출처 및 원본바로가기 Commission for Environmental Cooperation http://www3.cec.org/islandora/en/item/11637-environmentally-sound-management-end-life-batteries-from-electric-drive-vehicles-en.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