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월 산업활동 동향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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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7월 산업활동은 설비투자 두 자릿수 상승, 서비스업 생산 두 달 연속 증가 |
- ‘24.7월 산업활동동향 및 평가 - |
’24.7월 산업활동은 생산 측면에서 서비스업(0.7%)이 상승하고, 공공행정이 한 달 만에 반등했으나, 건설업(△1.7%)이 감소하고 광공업(△3.6%)이 일시 조정되며 전산업 생산은 소폭 감소(△0.4%)했다.
* 전산업 생산(전월비, %): (’23.12) 0.4 (‘24.1) 0.3 (2) 1.3 (3)△2.3 (4) 1.4 (5)△0.8 (6)△0.1 (7)△0.4
광공업 생산(전월비, %): (’23.12)△0.4 (‘24.1)△1.5 (2) 2.9 (3)△3.1 (4) 2.6 (5)△0.7 (6) 0.7 (7)△3.6
서비스업 생산(전월비, %): (’23.12) 1.4 (‘24.1)△0.3 (2) 0.7 (3)△1.2 (4) 0.8 (5)△0.8 (6) 0.3 (7) 0.7
건설업 생산(전월비, %): (’23.12)△3.6 (‘24.1) 12.7 (2)△0.7 (3)△10.2 (4) 4.9 (5)△4.6 (6)△0.8 (7)△1.7
공공행정(전월비, %): (’23.12) 0.8 (‘24.1)△0.7 (2) 1.3 (3)△1.7 (4)△0.9 (5) 2.0 (6)△5.0 (7) 6.0
지출 측면에서는 설비투자가 운송장비(50.5%) 큰 폭 개선되며 두 자릿수(10.1%) 상승하였다. 소매판매(△1.9%)는 전월 상승 후 조정됐으며, 건설투자(△1.7%)는 건축부분(0.9%) 개선에도 토목부분(△8.9%)이 조정받으며 다소 축소되었다.
* 소매판매(전월비, %): (’23.12) 0.5 (‘24.1) 1.0 (2)△3.2 (3) 1.1 (4)△0.6 (5)△0.2 (6) 1.0 (7)△1.9
설비투자(전월비, %): (’23.12) 1.8 (‘24.1)△9.0 (2) 10.8 (3) △5.6 (4) 1.6 (5)△3.6 (6) 3.4 (7) 10.1
’24.7월 산업활동은 설비투자가 두 자릿수 상승하며 회복이 가시화되고, 서비스업 생산도 두 달 연속 증가하였다. 다만, 건설업, 소매판매는 감소하면서 내수 부문별 회복속도 차이가 상존하는 모습이다. 광공업의 경우 반도체 분기·반기초 영향, 자동차 생산 차질(파업, 조기휴가) 등으로 감소하였으나, 견조한 수출 호조세와 상반기 주요 제조업종 실적 호조* 등 감안시 일시적 조정으로 판단된다.
* 코스피 상장기업(661개社 대상) 영업이익(조원): (’23.上)81.5 (下)86.4 (’24.上)133.2<전년동기비 +63.5%>
↳ 주요 제조업종 영업이익(조원, ’23.上→’24.上): <전기전자>△0.8 → 30.6 <운수장비>16.7 → 18.5 <건설>0.9 → 1.1
정부는 국내관광 붐업, 소비촉진 3종 세제지원, 건설투자 5조원 보강, 투자활성화 대책 마련 등 내수 회복 가속화를 위한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주요 정책*들을 속도감있게 추진하는 등 경기 회복세 확산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 ➊ (국내관광 붐업)숙박쿠폰 50만장 배포, 근로자 휴가지원 5만명 확대 등 ➋ (소비지원)기업의 직원 명절선물 비과세 등 소비촉진 3종 세제지원, 온누리상품권 구매한도·할인율 상향, 매월 릴레이 세일 이벤트 개최 등 ➌ (투자촉진)공공기관 중심 건설투자 5조원 보강, 지방재정 6.5조원 추가 집행, 투자 익스프레스 가동 등
담당 부서 | 경제정책국 경제분석과 | 책임자 | 과 장 | 김귀범 | (044-215-2730) |
| | 담당자 | 사무관 | 김형선 | (044-215-2731) |
| | | 사무관 | 박철희 | (044-215-2732) |
| | | 사무관 | 성지현 | (044-215-2735) |
별 첨 | | '24.7월 산업활동동향 주요내용(상세) |
1 (생산) 광공업(△3.6%) 일시 조정, 서비스업(0.7%) 두 달 연속 개선
➊ (광공업) IT 신제품 출시 등에도 반도체 분기초 영향*, 자동차 생산 차질(파업·조기휴가) 등 일시 요인으로 감소(‘24.6→7월: 0.7→△3.6%)
* 반도체 생산(전기비, %): (‘23.7)△4.0 (10)△10.5 (‘24.1)△8.3 (4)△4.3 (6)7.9 (7)△8.0
▸ 통신·방송장비(+48.8%) 큰 폭 증가는 7월 갤럭시 Z폴드6/Z플립6 출시에 따른 생산 확대 영향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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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고/출하비율은 출하(△6.1%) 감소, 재고(2.6%) 증가로 상승(9.7%p)
* 재고/출하비율(%) : (’23.12)104.1 (‘24.1)111.7 (2)110.2 (3)111.3 (4)109.8 (5)110.6 (6)104.9 (7)114.6
➋ (서비스업) 방송매출올림픽·번호이동IT신제품 확대로 정보통신 상승, 수상·육상 등 운송업 증가에 힘입어 2개월 연속 증가(‘24.6→7월: 0.3→0.7%)
* 이동전화 번호이동자수(만명): (’24.1)56.0 (2)50.4 (3)52.4 (4)50.1 (5)55.6 (6)50.2 (7)56.1
| ‘22 | ‘23 | | | | | ‘24.1/4 | ‘24.2/4 | | 7월 | (업종별, 전월비, %) |
1/4 | 2/4 | 3/4 | 4/4 | 5월 | 6월 |
全 산 업 | <전기비, %> | - | - | 0.1 | 0.6 | 1.0 | 0.7 | 0.7 | △0.3 | △0.8 | △0.1 | △0.4 | (광공업)△3.6 (건설업)△1.7 (서비스업)0.7 (공공행정)6.0 |
<전년동기비, %> | 4.6 | 1.0 | 1.6 | △0.3 | 1.3 | 1.3 | 2.9 | 2.1 | 2.3 | 0.5 | 2.7 |
광 공 업 | <전기비, %> | - | - | 0.4 | 2.6 | 1.3 | 2.2 | △0.3 | 1.1 | △0.7 | 0.7 | △3.6 | (반도체)△8.0 (통신방송)48.8 (자동차)△14.4 (의료정밀)9.2 |
<전년동기비, %> | 1.0 | △2.6 | △8.3 | △6.1 | △0.4 | 4.8 | 5.9 | 4.8 | 4.2 | 3.8 | 5.5 |
서 비 스 업 | <전기비, %> | - | - | 1.0 | 0.0 | 1.0 | 0.3 | 0.8 | △0.3 | △0.8 | 0.3 | 0.7 | (정보통신)4.5 (운수창고)3.1 (숙박음식)△2.8 (금융보험)△1.3 |
<전년동기비, %> | 7.0 | 3.2 | 6.3 | 2.6 | 2.3 | 1.8 | 2.1 | 1.6 | 2.0 | 0.5 | 2.2 |
2 (지출) 소매판매(△1.9%)·건설기성(△1.7%) 감소, 설비투자(10.1%) 큰 폭 증가
➊ (소매판매) 재화소비 감소(‘24.6→7월: 1.0→△1.9%)
‣ ‘24.6 → 7월(전월비, %): (내구재)5.2 → △2.3 (준내구재)0.8 → △2.1 (비내구재)△0.9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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➋ (설비투자) 운송장비* 대폭 증가(50.5%)로 크게 개선
(‘24.6→7월: 3.4→ 10.1%)
* 중·대형 항공기 8대 도입
➌ (건설기성) 건축(0.9%) 증가에도 토목(△8.9%) 감소하며 감소
(’24.6월→7월: △0.8 →△1.7%)
| ‘22 | ‘23 | | | | | ‘24.1/4 | ‘24.2/4 | | 7월 | (업종별, 전월비, %) |
1/4 | 2/4 | 3/4 | 4/4 | 5월 | 6월 |
소 매 판 매 | <전기비, %> | - | - | 0.6 | △0.5 | △1.9 | 0.4 | △0.5 | △0.8 | △0.2 | 1.0 | △1.9 | (내구재)△2.3 (준내구재)△2.1 (비내구재)△1.6 |
<전년동기비, %> | △0.3 | △1.5 | △0.8 | △0.7 | △2.7 | △1.9 | △2.1 | △2.9 | △2.8 | △3.6 | △2.1 |
설 비 투 자 | <전기비, %> | - | - | △8.6 | 1.5 | △1.9 | 5.0 | △3.8 | △0.2 | △3.6 | 3.4 | 10.1 | (기계류)△1.6 (운송장비)50.5 |
<전년동기비, %> | 2.5 | △4.9 | △1.9 | △1.3 | △9.9 | △6.0 | 0.3 | △1.5 | △1.4 | △3.3 | 18.5 |
건 설 기 성 | <전기비, %> | - | - | 2.8 | 1.1 | 1.1 | △2.5 | 4.9 | △5.9 | △4.6 | △0.8 | △1.7 | (건축)0.9 (토목)△8.9 |
<전년동기비, %> | 2.8 | 7.3 | 11.5 | 8.7 | 10.1 | 0.6 | 4.1 | △2.7 | △3.2 | △5.3 | △5.3 |
3 (경기 순환변동치) 동행지수(△0.6p) 하락, 선행지수(0.0p) 보합
➊ (동행지수) 건설기성액 등 감소로 하락
* 동행지수 순환변동치: (‘23.12)99.8 (’24.1)99.9 (2)100.1 (3)99.8 (4)99.7 (5)99.1 (6)99.0 (7)98.4 <△0.6p>
➋ (선행지수) 재고순환지표 등 감소에도 코스피 등 상승하며 보합
* 선행지수 순환변동치: (‘23.12)100.2 (’24.1)100.2 (2)100.4 (3)100.2 (4)100.5 (5)100.5 (6)100.6 (7)100.6 <보합>
□ ’24.7월 산업활동은 서비스업 생산, 설비투자가 두 달 연속 상승하였으며, 특히 상반기 이연된 설비투자가 큰 폭 증가
ㅇ 다만, 소매판매, 건설투자 감소하며 내수 부문별 온도차 상존
(전기비, %) | 서비스업 | 건설업 | 소매판매 | 설비투자 |
5→6→7월 | △0.8 | → | 0.3 | → | 0.7 | △4.6 | → | △0.8 | → | △1.7 | △0.2 | → | 1.0 | → | △1.9 | △3.6 | → | 3.4 | → | 10.1 |
□ 광공업은 반도체·자동차 조정 영향으로 감소했으나, 수출 호조세, 상반기 주요 제조업종 실적 호조* 감안시 일시적 조정
* 코스피 상장기업 영업이익(조원): (’23.上)81.5 (下)86.4 (’24.上)133.2<전년비 +63.5%>
↳ 주요 업종 영업이익(조원, ’23.上→’24.上): <전기전자>△0.8 → 30.6 <운수장비>16.7 → 18.5 <건설>0.9 → 1.1
ㅇ 수출은 증가세 지속되며 11개월 연속 플러스 기대
* 수출(전년동기비, %) : (’23.12)5.0 (’24.1)18.2 (2)4.4 (3)3.1 (4)13.6 (5)11.5 (6)5.1 (7)13.9 (8.1~20)18.5
□ 다만, 잠재되어 있는 상하방리스크에 지속 예의주시 필요
ㅇ 생산측면은 IT업황 개선, 세계경제 연착륙 전망 등이 긍정적
▪ 공급망・주요국 선거 불확실성, 소상공인 경영 애로 등은 부담
ㅇ 지출측면에서는 물가 안정 흐름, 가을 축제·세일 기간 도래, 상반기 이연되었던 설비투자 본격화 등이 상방 요인
▪ 가계부채・부동산PF 리스크, 건설수주 부진 등은 하방 요인
☞ 정부는 국내관광 붐업, 소비촉진 3종 세제지원, 건설투자 5조원 보강 등 내수 회복 가속화 위한 추석 민생안정대책 신속 추진 * ➊ (국내관광 붐업)숙박쿠폰 50만장 배포, 근로자 휴가지원 5만명 확대 등 ➋ (소비지원)기업의 직원 명절선물 비과세 등 소비촉진 3종 세제지원, 온누리상품권 구매한도·할인율 상향, 매월 릴레이 세일 이벤트 개최 등 ➌ (투자촉진)공공기관 중심 건설투자 5조원 보강, 지방재정 6.5조원 추가 집행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