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집에만 있기에는 아이들의 에너지가 두려운 겨울방학. 어디로 떠나야 하나 고민하셨다면 대전은 어떨까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이 가득한 박물관과 전시관이 대전엔 가득하니 말이에요.
<코스추천!>
대전아쿠아리움→한밭수목원→국립중앙과학관→화폐박물관→지질박물관
대전아쿠아리움
아쿠라리움에서 수중생물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
대전 보문산 자락에 있던 천연동굴이 아이들을 위한 체험 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전쟁을 대비해 지하 방공호로 만들었던 것을 리모델링해 국내 최초, 국내 최대의 담수어 아쿠아리움으로 만든 것인데요. 바닷물고기가 아니어도 재미있고 귀여운 담수어들이 가득하답니다.
잘 꾸며진 관람로
수중 생물에 대한 설명을 관람하며 확인 할 수 있다.
다이버와 함께 기념사진을 찍거나 잉어에게 먹이를 주는 체험, 악어쇼 등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성해 특히 아이들이 있는 가족 여행지로 제격인데요. 어디 그뿐일까요. 토끼나 미어캣은 물론, 재규어, 사자, 호랑이까지 등장하는 체험동물원도 함께 둘러볼 수 있다는 사실!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아쿠아리움 체험동물원의 미어캣
아쿠아리움 체험동물원의 사막여우
아쿠아리움 체험동물원의 악어
아쿠아리움 체험동물원의 악어
- 위치: 대전 중구 보문산공원로 469
- 전화번호: 042-226-2100
- 영업시간: 평일 10:00~19:00 / 주말 및 공휴일 10:00~20:00 (폐장 1시간 전 입장 마감) / 연중무휴
- 이용요금: 성인 21,000원 / 청소년 19,000원 / 어린이, 경로, 장애인 17,000원 / 악어쇼 6,000원 별도
한밭수목원
열대식물원 & 곤충생태관
둔산대공원 내에 조성되어 중부권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밭수목원. 그러나 이 수목원도 한겨울에는 휑한 분위기를 피해갈 수 없겠지요. 그러나 괜찮습니다! 사시사철 덥고 습한 기운이 가득한 열대식물원이 있으니까 말이죠.
열대식물원은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기 어려운 식물을 한데 모아 기르고 관리하는 곳입니다. 요즘 같은 계절에 쉬이 보기 어려운 꽃도 구경하고, 강추위도 한꺼번에 날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곤충생태관에서는 다양한 곤충과 동물을 만나볼 수 있다.
곤충생태관에서는 다양한 곤충과 동물을 만나볼 수 있다.
곤충생태관에서는 다양한 곤충과 동물을 만나볼 수 있다.
열대식물원 옆에 곤충생태관도 있습니다. 곤충에 대해 거부감이 많은 이들에게 친숙한 느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라고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곤충을 직접 만져볼 수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도 있답니다.
한밭수목원 열대식물원
- 위치: 대전 서구 둔산대로 169
- 전화번호: 042-270-8472
- 웹사이트: www.daejeon.go.kr/gar/index.do
- 관람시간: 09:00~18:00 (폐장 30분 전까지 입장 가능)
- 관람요금: 무료
- 휴관일: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정상 개관)
한밭수목원 곤충생태관
- 위치: 대전 서구 둔산대로 191
- 전화번호: 042-270-5274
- 웹사이트: www.daejeon.go.kr/ist/index.do
- 관람시간: 10:00~17:00 (폐장 30분 전까지 입장 가능)
- 관람요금: 무료
- 휴관일: 매주 월요일(공휴일의 경우, 다음날 휴관), 1월 1일, 설날 및 추석연휴
국립중앙과학관
매주 주말 주니어 해설사를 통해 전시물에 대한 해설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 과학 테마 박물관의 끝판왕! 앞서 소개한 대전의 여러 박물관을 한데 모은 듯한 전시관이 과학관 내에 가득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쪽에서만 볼 수 있는 상록수, 사막은 물론 제주도에서도 자라는 선인장, 그리고 희귀식물 등을 전시하는 생물탐구관이 시작인데요. 자연사관에서는 이 땅에 살아가는 모든 것들의 자연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공룡 화석과 모형 등이 있어 아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즐거운 공간이 되지 않을까싶은데요.
국립중앙과학관의 핵심은 뭐니 뭐니 해도 과학기술관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과학기술과 근현대, 그리고 미래에 이르기까지의 과학의 역사가 한눈에 펼쳐진답니다. 일상 속에서 살아 숨 쉬는 생활 과학은 물론, 로봇 등 첨단 과학 등을 더 잘 이해하고 싶다면 꼭 과학기술관을 자세히 둘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전시관마다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천체관, 자기부상열차 등은 유료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 위치: 대전 유성구 대덕대로 481
- 전화번호: 042-601-7894
- 관람시간: 09:30~17:30
- 관람요금: 시설에 따라 다름
-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과학주간, 법정 공휴일은 개관, 월요일이 대체공휴일인 경우 당일 개관 후 다음날 휴관)
- 주차요금: 승용차 2,000원 / 대형차 4,000원 / 평창동계올림픽 입장권 소지 시 무료
화폐박물관
한국전쟁당시 인플레이션을 수습을 위해 발행된 화폐
한국조폐공사가 운영하는 박물관입니다. 물물교환으로부터 시작한 화폐의 역사를 시간순으로 다루고 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화폐가 생겨난 이래로 천 년간 이어져 온 ‘쩐’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1만원 X 1,000 = 천만원
인플레이션이 심한 짐바브웨의 100조달러 지폐
동전과 지폐의 제작 과정, 세계 각지의 화폐, 기념우표나 기념화폐, 스포츠 경기에서 자주 쓰이는 메달, 국가의 의미를 담아 수여하는 훈장 등도 함께 소개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아이들이 예전보다는 경제 개념을 일찍 알아가기 시작하는 만큼, 화폐에 대한 관심도 엄청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최고액 화폐 5만원권의 심사임당이 되어 볼수 있는 포토존
- 위치: 대전 유성구 과학로 80-67
- 전화번호: 1577-4321
- 관람시간: 10:00~17:00
- 관람요금: 무료
- 휴관일: 매주 월요일, 신정, 설날연휴, 추석연휴, 정부 지정 임시 공휴일
지질박물관
화석의 진화 : 삼엽충 화석
다양한 광물의 분류 및 체계를 알 수 있다
화폐박물관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지질박물관도 있습니다. 대전에서 개최한 엑스포를 계기로 설립한 뒤, 2001년 지금의 규모를 갖춰 본격적으로 개관한 곳인데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보관하고 있거나 기증받은 유물을 모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곳에 전시된 광물이나 암석, 화석 등의 지질 표본을 보며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금 떠올릴 수 있겠지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프로그램도 다수 마련되어 있으니, 박물관을 떠나기 전에 꼭 한 번쯤은 들러보길 추천합니다.
- 위치: 대전 유성구 과학로 124
- 전화번호: 042-868-3797
- 관람시간: 10:00~17:00 (16:30까지 입장)
- 관람요금: 무료
- 휴관일: 법정공휴일 다음날 / 1월1일 / 설날·추석 연휴 / 근로자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