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저우·심천 레스토랑 임대료 0위안, 인수할 사람 없이 절반으로 삭감
https://cn.ntdtv.com/gb/2024/08/30/a103909440.html
광저우·심천 레스토랑 임대료 0위안, 인수할 사람 없이 절반으로 삭감
중국 요식업은 추운 겨울에 접어들었다. 광저우, 심천 등 많은 유명 요식업점의 임대료가 절반으로 삭감됐고, 수수료도 면제됐지만 아직 인수할 사람이 없다. 데이터 차트. (JOHANNES EISELE/AFP, 게티 이미지 제공)
베이징 시간: 2024-08-30 18:32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뉴스, 베이징 시간 2024년 8월 30일] 중국 요식업이 추운 겨울에 접어들었다. 광저우, 심천 등 많은 유명 요식업체들이 임대료를 절반으로 낮추고 송금수수료를 내지 않고 있다 . 아직 인수할 사람이 없습니다 .
레드밀닷컴(Red Meal.com)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전역의 유명 요식업체 임대료가 급락했고, 일부는 심지어 10년 전 수준까지 떨어졌다. 임대료가 계속해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케이터링 상점은 여전히 비어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광저우 텐허(Tianhe) 지구 핵심 상업지구에 위치한 한 노점 레스토랑은 단 두 달 만에 임대료가 3번 감소해 총 33% 이상 감소했습니다.
선전 난산(Shenzhen Nanshan) 지구에서는 쇼핑몰, 사무실 연단, 주거용 1층 상점 및 레스토랑의 임대료가 전년 대비 30~50% 하락했으며 일부 상점의 임대료는 10년 전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항저우의 전통 상업 거리인 중산북로에서는 일부 식당의 임대료가 월 9000위안에서 5000위안으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임대가 불가능하다.
천허난 상업지구는 광저우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과거 이곳의 상점은 공급이 부족하여 일반적으로 빈 상태로 유지되는 기간이 반 달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상황이 달라졌다. 한때 번화했던 상업 거리에는 빈 가게가 점점 많아졌다.
왕밍 투자운용사는 지난 3개월 동안 5~6개의 케이터링 매장이 비워졌고, 현재 운영 중인 다른 사업체들도 양도나 전대 계획을 밝혔다고 밝혔다.
왕밍 씨는 “5월 말에 집을 비웠는데 아직 새 집을 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왕밍 씨는 자신이 소유한 가게의 면적이 약 50제곱미터에 달하며, 임대료는 월 7만 위안이라고 말했다. 이적료는 150,000위안입니다. 하지만 2개월 동안 비어 있었고 아무도 점거하지 않았습니다.
집주인은 송금 수수료를 취소하고 입학금으로 한 달치 집세만 지불하면 된다고 제안했고, 집세는 47,000위안으로 인하되었습니다. 현재 매장은 비어있습니다.
샤오지(가명)씨는 광저우 뤄강시 완다프라자 인근에 달팽이 훠궈집을 열었다. 올해 설 이후 이적료로 10만 위안 가까이 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Xiaozhi는 이적료를 취소하고 임대료를 20% 할인했지만 여전히 새 집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선전 난산구에서 투자촉진 활동에 종사하는 탕린롄(Tang Linlian)도 시장의 '냉각'을 느꼈다. 그에 따르면 많은 쇼핑몰과 사무실 건물의 포디움 층 임대료가 전년 대비 30~50% 하락했으며, 일부 상점의 임대료는 심지어 10년 전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Tang Linlian은 상점의 공실률이 30%를 초과했으며 이는 지난 몇 년 동안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는 물론 다른 도시에서도 소매 임대료가 급락했지만 공실률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항저우 중산북로의 상점들은 예전에는 찾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임대료를 줄여도 임차인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점도 있다.
중산북로에서 대만식 스낵바를 운영하는 샤오뤄(가명) 씨는 당초 매장 전체를 8만 위안에 양도할 계획이었으나 나중에 '한시적 송금수수료 0위안'을 직접 지불해 임대료를 9000위안에서 인하했다. 한 달에 5,000위안으로 늘었지만 3개월이 넘도록 여전히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허난성 정저우 출신 라오리(가명)씨는 지난해 정저우 진수이구에 사천식당을 오픈해 가게를 잡기 위해 가격을 20~30% 올렸으나 지금은 손해를 보고 양도하는 사람이 없다. 인수했습니다.
Lao Li는 지난 몇 년 동안 레스토랑을 열면 살아남을 수 없거나하고 싶지 않으면 양도 할 수 있었고 일부는 하반기부터 더 나은 가격을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좋은 위치와 좋은 장식을 갖춘 많은 레스토랑이 매진되어 손실을 입는 운명을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그가 아는 한 일부 요식업 동료들은 가게를 버리고 석 달치 집세를 내고 떠난 적도 있다.
동시에 임대료를 줄이기 위해 일부 케이터링 브랜드는 핵심 상업 지역에서 커뮤니티 또는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본사 건물의 연단으로 이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광저우에서 고급 경식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라오 저우(가명) 씨는 지난해 말 핵심 상권에서 인근 커뮤니티로 매장을 옮겼고, 임대료는 원가의 6분의 1에 불과하다.
올해 7월 광저우에서 개인 빵집을 오픈한 샤오시(가명) 씨도 광저우의 인터넷 연예인 커뮤니티인 동산커우에서 매장을 옮겨 판위의 대규모 커뮤니티 근처에 오픈했는데, 임대료가 100% 이상 인하됐다. 반.
중국 경제가 계속 하락하면서 올해 상반기에는 수백만 개의 레스토랑이 문을 닫았습니다. 음식점 장비를 재활용하는 '케이터링 수집가'가 한 달 만에 전골집 42곳을 모았다고 폭로해 중국 케이터링 업체 들의 열악한 경영 여건을 반영했다.
(편집자 : Tang Ying)